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1 2014

중국의 지방도시 안전 수준 제고하려 노력(최근이슈)

조회422

1. 양양시 남장현 의 식품 안전 조치

 

양양시 남장현 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따르면, 올해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한 식품과 관련한 4가지 조치를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이 자율적으로 구조를 구축하여 식품산업의 사회적 책임감과 의식수준을 높여 전반적인 식품안전보장 수준을 제고하는 것이 목적이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교육

현에 소재한 100여개 식품 생산경영기업의 책임자 및 중점 업무를 맡고 있는 인력을 대상으로 분기별로 나누어 교육을 진행하여 기업이 법의 테두리 안에서 경영이 되고, 규범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경영이 되도록 유도하여 식품기업이 식품안전 문제에 있어서 가장 먼저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한다.

(2) 제도강화 이행

현의 식품시장 및 경영상태에 대하여 조사를 진행하여 건전한 기업신용문서를 구축하고, 행정허가를 엄격하게 진행한다. 사전지도를 강화하고, 진행하는 동안 감독·관리하며, 사후에는 추적하여 놓치지 않고 지도하여 기업이 건전한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화물 검사, 증서·증표와 등기 구매제도 등을 엄격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정보공개

위법행위를 고발하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식품 규정위반 행위를 공개적으로 폭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생산업체가 경계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미디어에 등급평가 결과를 공개하여 사회의 감독을 받는다.

(4) 사회의 관리·감독

인민대표, 정치협상회의위원, 산업평가 대표를 식품안전감독원으로 초빙하여 식품생산경영에 대한 사회적 감독작용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이 자율적인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금화시 식품안전 보험 시범운영

 

금화시 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따르면, 시에서 식품안전책임보험시범운영회를 열고 각 현, 시, 구, 개발구의 식품안전 관련 책임자, 금화시소시지산업협회, 요식산업 및 요리협회 책임자, 중국 인민보험회사 재산손해보험 금화시 지점 책임자, 소시지·요식산업기업 책임자 등 약 150명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하였다. 금화시에서는 9월에‘식품안전책임보험공작시행조직지도의견’을 발표하였으며, 2014년 3분기부터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현재 이미 30여개 소시지 기업과 21개 요식업 기업이 식품안전책임보험에 서명하였다.


 

# 이슈 대응방안


중국의 지방정부에서 식품안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그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식품과 관련한 안전문제가 여러 번 이슈가 되어 자국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인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기업은 현지 중앙정부 외에도 지방정부에서 식품안전과 관련하여 어떠한 정책을 펴고 있는지 모니터링하여 대응할 필요가 있다.


# 참고 자료
http://hubei.cnfood.cn/n/2014/1030/12087.html
http://zj.cnfood.cn/n/2014/1031/9473.html

 

   

'중국의 지방도시 안전 수준 제고하려 노력(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