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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5

[미국-LA]소비자 충성도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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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로열티의 중요성>

 

여러 가지 선택으로 인해 소비자 부분이 세분화되기 시작함에 따라 식품 및 음료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소비자들 및 기존 소비자 로열티(consumer loyalty)를 더욱 강하게 하기 위한 방법을 간구하고 있다.
소비자로열티가 있으면 있을수록 제품에 대한 가치가 증가하고 더 많은 소비자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다. 
소비자로열티를 이끌어 내는 것은 특히나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브랜드들에게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밀레니얼은 다른 세대에 비해 브랜드선호도가 딱히 없고 대형 식품업체를 믿지 않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로열티를 이끌어내는 방법
패키징 및 브랜드이미지 같은 방법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브랜드들이 많다.
스마트한 패키징을 통해 안전성, 웰빙, 편리성, 가치 및 만족감을 줄 수 있으면 구매율이 높아져 브랜드 로열티를 형성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속가능성 부분, 소비자의 이용방법 및 유통기한 등을 보완한 패키징 재료를 사용하는 혁신적인 방법이 포함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제품 패키지에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QR코드같은 방법을 같이 기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브랜딩(branding) 또한 소비자 로열티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다.  2014년도 조사에 의하면 시리얼 업체들의 마스코트가 소비자들과의 시선을 마주칠 때에 표적소비자층의 브랜드 로열티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밝혀졌다.
조사에 의하면 Trix제품의 토끼 마스코트가 시선을 마주칠 때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믿음이 16% 더 높았고 그 브랜드와 더 가깝게 느껴지는 소비자들의 비율이 28% 더 높았다.

 

* 가격보다는 경험
많은 브랜드들이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두는 것을 생각할 때에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가격이다.  하지만, 조사에 의하면 가격만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경우 가격에 너무 의존하여 디스카운트 및 가격관련 마케팅에 매우 치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소비자들은 가격만 따지는 것 보다는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좀 더 흥미로운 것을 찾고 있다.

 

가격, 패키징, 브랜딩만이 브랜드 로열티를 이끌어 내는 것이 아니라 50%의 충성도는 그 브랜드가 소비자들이 가치를 두는 부분을 만족시켜주는 경험을 할 때에 생긴다고 밝혀졌다.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같은 테크놀러지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캠벨(Campbell)사의 경우 아마존의 Echo 음성제어 테크놀러지(voice-controlled technology)과 협업하여 소비자들의 집에 캠벨 제품을 사용한 레시피같은 콘텐츠를 직접 전달하고 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이끌어 내고 브랜드 로열티를 이끌어 내고 있다.

 


[시사점]
* 최근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니즈에 꼭 맞는 “특별한”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브랜드 이름 보다는 제품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연결성을 찾는 경우가 많음
* 제품의 가격보다 가치에 중점을 더 두어 소비자들의 삶의 방식과 어울리는 경험을 하게 하여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증가시킬 때 구매율을 더 높일 수 있음.

 


출처 : Food Dive. 12.2015

 

LA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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