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상한제 시행 이후 우유 가격 안정화 기대(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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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불안정했던 베트남 우유 가격에 가격상한제가 실행되고, 가까운 시일 내에 가격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베트남 장관을 언급했다.
2014년 6월, 가격상한제가 적용된 우유 제품 라인은 25개였다. 그러나, 많은 업체들은 그들 제품의 상업명을 변경하거나 영양제 혹은 보충 식품으로 판매하여 가격상제를 피해왔었다, 재정부 장관의 요청에 의해 베트남 건강식품안전부의 장관은 업체 조사를 착수했고, 8월 11일부로 재정부는 30개의 우유 제품 라인과 503개의 우유 제품을 가격상한제가 적용될 제품 리스트에 추가시켰다. 가격상한제가 적용된 6월 이후, 6세 이하의 아동용 우유 제품의 가격은 보다 안정화됐고 가격 안정화를 추진하기로 결정하기 전의 기간보다 적게는 0.3%, 많게는 34%의 가격 하락을 보였다. 그러나 가격 안정화 정책을 적용받지 않는 우유 제품들이 여전히 많이 존재한다고 재정부는 밝혔다.
우유 제품 업체들은 베트남 재정부에 의해 45개의 제품을 등록하였으며, 그 가격들은 MCM City Finance Department와 베트남 재정부 홈페이지에 게시되었다.
Friesland Campina의 우유제품 가격이 하락하였으나, 동시에 현지 시장의 우튜 제품의 수요 또한 줄어들었다고 Toan은 말한다. 그러므로 업체들의 우유 제품의 소비는 급락할 것이며, 이는 그들 사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반면에, Thu Huyen shop의 운영자는 Viet Nam News를 통해 “7월 베트남 시장의 우유 가격은 하락했으나, 우유 업체들이 보다 풍부한 성분과 높은 가격의 신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이다.”하고 전했며 “결과적으로, 우유 제품의 가격은 하락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8월 11일, 가격관리부는 재정부에게 지방자치부의 재정 부처에 6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위한 우유 가격의 안정화를 독촉했다.
가격관리부는 각 자치부에게 업체들이 가격상한제를 준수하도록 관리할 것을 요청했으며, 적시에 사찰단의 가격 관리와 위반 단속을 권고하였다.
# 이슈 대응전략
베트남 시장 진출을 희망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국내 유제품 관련 업체들은 베트남의 가격상한제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마진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가격을 높이는 방식이 아닌 생산성 및 유통 마진을 줄이는 방식으로 이익을 높이려는 노력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참고 자료
http://www.saigon-gpdaily.com.vn/Business/2014/8/110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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