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7 2013

고추장(수입통계1)

조회662

□ 생산동향

 

○ 기꼬만(Kikkoman) 푸드는 일본 최대의 장류 회사로써, 미국 장류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최대

    경쟁사.

 

 - 간장, 조미료, 음료, 토마토 가공품, 와인 등 다수의 식료품을 생산하며, 간장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미국시장

    내에서 제품 경쟁력이 탁월.

 

 - 일본의 미소 및 간장은 한국의 된장(soybean paste)ㆍ간장 보다 그 인지도가 몇 배 이상 높으며, 일본 장류 업계의

    전폭적인 지지와 홍보로 미국에서 이미 그 입지를 굳힌 상태.

 

 - 미소뿐만 아니라 간장류도 마찬가지로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 어느 매장에서나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유통채널 또한 다각화됨.

 

 - 온라인 마켓에서 한국 식품들은 현저한 확장세를 보이고 있음.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한국 기업 식품 가운데 농심

    브랜드만 70여 가지, 샘표 브랜드만 40여 가지 이상임.

 

 - 샘표는 된장 고추장 등 장류를 포함, 깻잎 통조림, 콩자반, 홍초, 칼국수 외에도 심지어 안동 찜닭 소스, 제주 갈치조림

    소스, 목포 낙지볶음 소스까지 선보여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활로를 활발히 개척하고 있음.

 

 - 이 밖에도 CJ의 햇반과 다시다, 순창 찰고추장, 신송 고춧가루 등이 판매 중이며, 한식의 대표 주자 가운데 하나인

    김치는 소비자 리뷰에서 별 5개 만점 중 별 4개 반을 받는 등 성공적으로 연착륙함


□ 수입동향

 

 - 미국의 경우 고추장은 개별 HS Code로 구분하지 않음.

 

 - 때문에 상위 코드인 HS 210390 (기타 소스 및 소스의 조제품)을 기준으로 하며, 이는 마요네즈, 드레싱, 된장, 고추장

    등을 포함.

 

○ HS Code: 210390
 - (기타 소스 및 소스의 조제품)

 

- 미국 기타 소스의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등이 있음

 

- 미국의 2012년 기타 소스의 총 수입량은 372,409,307 kg이며, 총 수입액은 708,754,402 kg

   

 

'고추장(수입통계1)'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