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유통동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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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만의 토마토(신선)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5가지 형태가 있음
▶ 제 1유형
- 농민 → 소매상 → 소비자
- 생산지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규모 큰 소매상이 이용하는 통로이나, 현재 대만은 소규모의 소매상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와 같은 유통비중은 낮음
▶ 제 2유형
- 농민 → 경매인 → 소매상 → 소비자
▶ 제 3유형
- 농민 → 유통업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 5가지 유통형태 중 가장 비효율적이고 극도의 개선이 필요한 형태지만 전통적 교역의 습관을 쉽게 버리지 못하고
또한 비교적 효율적인 통로를 채택이 어려운 현실에서 이 유형이 아직도 주류를 이루고 있음
▶ 공동유통
- 대만 행정원 농업위원회에서 권장하고 있는 경로로 농민들이 직접 공동으로 도매시장으로 유통시키는 것임
- 하지만 유통비용을 절감하기 힘들고 또 도매시장에서 경매되는 가격이 유통업자들로부터 받는 가격보다 보통
낮은 편인데다 농가 부근에 공동유통을 담당하는 농회 등의 기관이 많지 않아 농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있음
▶ 직접판매
- 아직도 많은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이용하기 좋아하고 군부대 등 규모 큰 소비 처는 생산자와 직접 거래하는 데는
익숙지 않은 관계 등의 문제점이 있어 쉽게 이용되지 못하고 있음
○ 대부분 소포장으로 유통
- 대형유통매장의 경우 방울토마토는 600g 단위의 소포장으로, 일반(대과) 토마토는 2~3개 단위로 유통
- 도매시장에서는 주로 12kg의 박스포장으로 많이 판매
- 뉴질랜드, 캐나다산 토마토의 경우 높은 가격으로 인해 현지 고소득층과 대만에 체류하는 외국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백화점 등 고급매장에서만 제한적으로 유통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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