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2 2004

일본 12월 전반 과실전망(오사카농업무역관)

조회343
일본 도쿄, 오사카시장의 12월 전반 과실시황은 보합세의 움직임이 예상된다. 밀감은 보통밀감으로 전환되나 유통량이 적어 견조한 시세가 예상된다. 수요 본격화를 맞는 딸기는 입하가 늘어나나 품질격차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아루스메론은 선물용수요에서 거래가 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동경시장 - 보합세 >

△ 밀감 - 강보합세

조생종이 중심이나 중순부터 보통밀감이 본격화된다. 에히메, 시즈오카, 쿠마모토, 사가, 와카야마산이 주력이며, 유통량은 예년보다 적은 편이다. 보통밀감은 L사이즈가 중심이며, 당도는 약간 불안정하나 산미는 양호한 편이다. 따스한 겨울 경향으로 부패과의 발생에 주의가 요구되며, 가격은 중심가격으로 kg당 200엔 전후로 예상된다.

△ 사과 - 보합세

아오모리, 나가노, 야마가타산이 중심이다. 『후지』『王林』의 유통이 적으며, 착색과 당도 등 품질은 향호하나 40~46과 소과가 많은 편이다. 향후 선물수요가 예상되기 때문에 유통이 적은 36과 등 대과에서 거래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후지』에서 kg당 350엔 전후, 『王林』에서 330엔 전후, 『조너골드』는 300엔 전후로 예상된다.

△ 딸기 - 보합세

후쿠오카산 『아마오우』, 토치기산 『토치오토메』, 사가산 『사가호노카』 등이 유통된다. 증가경향이나 산지에 따라 품질격차가 생긴다. 일반용 판매가 활발해지며, 기온이 떨어져 당도 등 품질이 양호해지기 때문에 견조한 시세가 예상된다. 가격은 1팩(300g) 450~500엔 수준이다.

△ 감 - 보합세

후쿠오카, 기후, 나라산이 주력이며, 『富有』가 중심으로 유통량은 적은 편이다. 큐슈산은 L, 2L사이즈의 대과가 중심이나 기타 산지산은 중과가 많다. 거래는 보통이나 비교적 안정된 시세가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kg당 300엔 전후 수준이며, 중순이후는 냉장품으로 전환된다. 가격은 380~400엔 수준이다.

△ 메론 - 강보합세

『아루스메론』은 시즈오카, 코우치, 치바, 쿠마모토산이 주력이다. 기후불순의 영향이 남아있어 전체량은 적은 편이다. 큐슈와 시코쿠산은 대과가 중심이나 산지에 따라 품질은 불안정하다. 선물용수요에서 거래가 활발해지며, 상등품을 중심으로 서서히 높은 가격대가 예상된다. 가격은 시즈오카산은 1상자(6개) 15,000~20,000엔 수준이며, 기타 산지산은 10,000엔 전후 수준이다.

< 오사카시장 - 보합세 >

△ 밀감 - 강보합세

조생종은 와카야마, 에히메, 쿠마모토, 사가, 후쿠오카산이 주력이다. 보통밀감은 와카야마, 에히메, 히로시마산이 중심이 된다. 조생종은 전성기를 지나 감소경향이며, 보통밀감으로 전환된다. 보통밀감은 예년보다 2~3일 빠른 2일부터 유통되나 전년에 비해 2할정도 입하가 적은 편이다. 대과경향으로 맛은 양호해진다. 가격은 보통밀감에서 kg당 220~250엔, 조생종이 kg당 180~200엔 수준이다.

△ 사과 - 보합세

나가노, 야마가타, 아키타, 이와테, 아오모리, 후쿠시마산이 주력이다. 입하는 6~7할이 봉지를 씌우지 않은 『후지』이다. 기타 『王林』『조너골드』『陸奧』등이 유통된다. 입하는 예년에 비해 2할 정도 적은 편이다. 선물용 수요가 활발해지는 중순부터 가격부상에 기대가 되며, 가격은 『후지』에서 kg당 240~270엔, 『王林』은 250~280엔 수준이다.

△ 딸기 - 약보합세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쿠마모토, 토쿠시마, 카가와, 에히메, 코우치산이 주력이다. 『아마오우』 『토요노카』『사가호노카』 『사치노카』『여봉』『베니홋페』등 각산지와 각 품종 모두 일제히 유통된다. 입하는 증가경향으로 11월 후반의 2배이상 증가되나 예년에 비하면 전체량은 적은 편이다. 소과가 많으며, 가격은 1팩 450~500엔 수준이다.

△ 감 - 보합세

『富有』는 후쿠오카, 와카야마, 나라산이 주력이며, 냉장품이 10일부터 유통된다. 유통량은 예년에 비해 절반정도이다. 가격은 kg당 300엔 중심, 냉장품은 350엔 중심이다.

△ 메론 - 보합세

『아루스메론』은 시즈오카, 코우치, 미야자키, 쿠마모토산이 주력이다. 비대가 양호하며, 상등품이 많아진다. 연말선물용 등 업소수요가 호조를 나타내어 거래는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위등급품은 거래는 약하며, 가격은 시즈오카산은 1상자(6개) 12,000~18,000엔 수준이며, 기타 산지산은 8,000~12,000엔 수준이다.

[오사카농업무역관/일본농업신문]




'일본 12월 전반 과실전망(오사카농업무역관)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