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8 2014

테스코 브랜드가 사라지고 화륜만가로 합병(최근이슈)

조회1118


화륜만가 대형 마트는 1984년에 설립된 중국내 위치한 소매 체인 기업으로 최근 테스코러꺼우(Tesco)와 상호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배타적 협력관계로 합자기업을 공동설립하기로 발표하였다. 홍지에(洪杰) 화륜만가 최고 경영자는 인수 후 중국 본토의 135개의 테스코 매장은 향후 화륜만가로 명칭을 통일하고 향후 2~3년 안에 흑자전환이 가능하며 온라인 쇼핑몰 사업도 추진할 것이며 화륜만가와 테스코는 중국시장의 기타업무에 대한 합병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합병 후 테스코 브랜드는 중국에서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테스코가 화륜만가에 합병되면 화륜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10%이상 확대될 것이라 예상했다.

 

<

 

<화륜만가 매출추이>

 

테스코러꺼우는 대만 딩신궈지 그룹이 1997년 상해에 설립한 슈퍼마켓 체인 브랜드로 2004년 7월과 2006년 12월 영국 최대, 글로벌 3위 소매업체 테스코가 두 차례에 걸쳐 러꺼우의 지분 90% 사들여 최대 주주가 되었고, 이후 러꺼우를 테스코러꺼우로 개명했다. 화륜만가는 전국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와 행정특별구의 288개의 도시에 3,835개에 달하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직원이 26만 명을 초과하며 2013년 매출이 942억 위안을 초과하였다. 반면 테스코는 중국에 131곳의 매장과 쇼핑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2014년 초에 발표된 2013년 중국 마트업체 순위를 지켜보면 상위권에 드는 10개의 마트 중 화륜만가는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점포수는 4,600여개에 달하며 대만기업인 따룬파( RT-Mart)는 2위를 했고, 월마트(Wal-Mart)는 3위, 리엔화마트는 4위를 했으며 순위는 작년 대비 4위로 밀려났다. 민영기업 중에서는 복건성에 기반을 둔 영휘마트(永?超市)가 6위를 했으며 한국의 롯데마트는 점포수 77개로 작년에 12위에서 올해는 15위로 내려왔다.

 

2013년 중국마트업체 순위 변동

마트명

2013년 순위

2012년

순위

2013년 매출

(만위안)

매출증감%

2013년 점포수(개)

점포증감율%

화륜만가

(Vanguard)

1

1

10,040,000

6.7%

4,637

4.8%

따룬파

(RT-Mart)

2

2

8,012,000

10.6%

264

20.5%

월마트

(Wal-Mart)

3

4

7,221,464

24.5%

407

3.0%

리엔화마트

(超市)

4

3

6,881,838

0.2%

4,600

3.4%

까르푸

(Carrefour)

5

5

4,670,588

3.2%

236

8.3%

영휘마트

(超市)

6

7

3,506,000

25.5%

292

17.3%

농공상 마트

7

6

3,000,119

-1.0%

2,644

3.3%

해항상업

8

/

2,640,000

10.0%

482

3.0%

우메이마트

(物美超市)

9

16

2,171,488

7.3%

547

1.7%

부부까오그룹

10

30

2,119,149

18.3%

445

54.0%

테스코러꺼우

(Tesco)

11

8

2,050,000

2.5%

144

29.7%

쟈쟈웨이

12

9

1,900,650

4.5%

601

1.0%

신이쟈마트

(新一佳超市)

13

10

1,800,000

0.0%

116

0.0%

마이더룽마트

14

11

1,750,000

14.4%

75

19.0%

롯데마트

15

12

1,550,000

-5.0%

77

2.7%

출처: www.ccfa.org.cn

 


10위권 내의 기업들을 살펴보면 국유기업이 4개, 외자기업이 3개, 민영기업이 3개로 균등하게 분포되었으며 3개의 외자기업이 5위권 내에 들었다. 순위 상승폭이 제일 큰 부부까오그룹은 이번에 처음으로 10위권 내에 진입하였고 해항상업 역시 10위권 내 진입에 성공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테스코러꺼우는 연초 화륜만가에 합병된다는 소식으로 인하여 매출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으며 10위권 내에 진입하지 못하였다.

 

테스코와 화륜만가의 합병에 관한 최종합의는 2014년 상반기 이후에 이르러서야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며 담당자는 아직까지는 양해각서를 체결한 단계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합병내용은 협상 중이라고 전했다. 또 홍지에 최고 경영자는 2015년 화륜만가의 매출 목표액을 1,500억 위안이라고 발표했다.

 

10월 21일 산동성 웨이팡지역에 입점한 테스코매장에 진열되어 있던 대부분 상품들이 박스에 포장되고 있었으며 매장이 계속하여 운영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마트관계자들도 아직 모르는 상태였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국경절 전부터 일부 테스코 제품은 화륜만가에 입점 되었으며 화륜만가 담당자는 11월초까지 화남지역의 인사(人事)、자산、판매관리시스템에 대한 대체 및 전환작업을 마무리 할 것이고 화북지역은 12월초까지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전했다.

 

 

< 화륜만가 테스코 제품 할인행사 >

품 목

가 격

감자칩(薯片)

7.90위안/봉

자운영 꿀(紫云英蜂蜜)

15.9위안/병

붉은 팥(赤豆)

6.9위안/봉

순수 참기름

4.90위안/병

천연비누

15.9위안/봉

털장갑

4.90위안/켤레

세제

22.9위안/통

슬리퍼(拖把)

35.9위안/켤레


화윤만가에 입점하는 테스코 제품은 식품부터 시작하여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품목이 저렵한 가격에 공급되고 있었으며 해당제품들은 모두 ‘TESCO’로고가 삽입되어 있었다. 구체적인 공급품목을 지켜보면 감자칩(薯片), 자운영 꿀(紫云英蜂蜜), 붉은 팥(赤豆), 순수 참기름 등외에도 천연비누, 털장갑, 세제, 슬리퍼(拖把) 등 생활용품도 있었다.

 

■ 테스코러꺼우 (Tesco)

- 영국의 대형 유통업체로 미국의 월마트, 프랑스의 까르푸, 독일의 메트로와 더불어 세계적인 유통업체의 하나다.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4번째, 순이익 기준으로는 월마트에 이어 세계 2위 기업이다.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14개 나라에 진출해 있다.

- 테스코는 일찍 대만 딩신궈지 그룹이 1997년 상하이에 설립한 슈퍼마켓 체인 브랜드이다. 2004년 7월과 2006년 12월 영국 최대, 글로벌 3위 소매업체 테스코(Tesco)가 두 차례에 걸쳐 러꺼우의 지분 90% 사들여 최대 주주가 되었고, 이후 러꺼우를 ‘테스코 러꺼우(Tesco)’로 개명했다.

 

■ 화륜만가 (Vanguard)

- 1984년에 설립된 중국 중앙국유 지주기업이자 최대 규모의 유통 판매기업 중 하나인 화륜만가 대형 마트는 중국 내에 위치한 소매 체인 기업 브랜드로 최우수한 상품 품질, 풍부한 제품 종류, 전반적인 최고의 서비스,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 화룬완자는 중국본토와 홍콩에 2986곳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테스코는 중국에 131곳의 매장과 쇼핑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화륜만가는 최근 테스코러꺼우와 상호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배타적 협력관계로 합자기업을 공동설립하기로 발표하였다. 업계 관계자는 테스코가 화륜만가에 합병되면 화륜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10%이상 확대될 것이라 예상했으며 연초에 발표된 2013년 중국 마트업체 순위를 지켜보면 상위권에 드는 10개의 마트 중 화륜만가는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점포수는 4,600여개에 달했다. 테스코의 일부 제품들이 할인된 가격에 화륜만가에 입점되면서 일부 테스코매장에 진열되어 있던 상품들이 박스에 포장되고 있었다. 화륜만가 담당자는 11월초까지 화남지역부터 시작하여 테스코의 인사(人事)、자산(??)、판매관리 시스템(零?后台管理系?)에 대한 대체(?接) 및 전환(切?)작업을 마무리 할 것이라 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식품기업들은 중국 대형 마트의 움직임에 대한 모니터링 및 현지 시장조사를 통하여 경쟁력을 갖추 우리 제품의 수출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http://www.wfnews.com.cn/index/2014-10/22/content_1421794.htm
http://www.crv.com.cn/CRV/html/2014/04/29/n_13987492531018.html
http://www.crv.com.cn/CRV/about/scale.html
http://www.ccfa.org.cn/portal/cn/view.jsp?lt=31&id=410420
http://www.ccfa.org.cn/uploadImg/i/2014/08/06/1407313754176$7611217539953751197.pdf
http://biz.zjol.com.cn/system/2014/10/09/020291708.shtml
http://zj.people.com.cn/n/2014/1022/c186943-22683546.html
http://academic.naver.com/view.nhn?dir_id=0&query=%E5%8D%8E%E6%B6%A6%E4%B8%87%E5%AE%B6&page=0&doc_id=47309865&ndsCategoryId=203
http://www.chinawindow.co.kr/cp/cp_pf_news_view.html?code=341707&category=news2&page=1&search_mode=act&search_field=&search_value=&scode=00291&rdate=
http://www.shanghaibang.net/shanghai/news.php?code=ne0301&m=&mode=view&num=38914&page=3
http://www.crv.com.cn/CRV/formats/supermarket.html
http://www.cncszk.com/2014/0923/14142.html

 

       

'테스코 브랜드가 사라지고 화륜만가로 합병(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