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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8 2006

미국 된장,간장,고추장,청국장의 시장동향

조회3302

미국 된장,간장,고추장,청국장의 시장동향

 

1. 수요동향

 

현재 미국에서 수입, 유통되고 있는 된장, 고추장, 간장 및 청국장의 정확한 시장규모는 알 수 없지만, 한국인을 비롯한 동양인 중심으로 시장 저변이 형성돼 있으며, 또한 다양한 국가의 식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증가하면서 미국인에게도 간장에 대한 수요는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동안 미국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상대적으로 육류 소비가 적고, 야채 및 과일, 생선을 많이 이용하는 아시안 음식을 건강식으로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 비해 미국의 푸드 채널에서 아시안 음식, 특히 일식 및 중식 메뉴를 다루는 쿠킹 쇼가 증가한 것도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한다.

 

앞으로 미국 내 아시아 이민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또한 아시안 음식을 즐기는 미국인 수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으나 간장을 제외한 된장, 고추장 및 청국장에 대한 미국인 수요는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된장은 미국인에게는 우리네의 고유한 된장 보다는 일본의 “Miso”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인 가정에서 직접 일식 된장을 구입해 요리하기 보다는 일식 음식점에서 “Miso Soup”을 통해 먹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는 ‘낫도’라는 청국장을 밥 위에 얹어 먹기도 하지만, 한국인의 식문화에서 청국장은 찌개로 끓여먹는 식품이다. 최근에는 냄새를 많이 줄이고 먹기 간편하도록 청국장을 가루나 환으로 개발해 한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나, 이와같은 신제품은 아직까지 미국의 한인들에게 친숙한 편은 아니며 미국인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전통적인 방식의 청국장은 한인 밀집 지역에 거주하는 한국인에게 조차 냄새 때문에 그 수요가 적은 것으로 파악된다.  

고추장은 한국인 외에 일본인과 중국인에게 그 수요가 있으나, 미국인 가운데는 한국 음식을 접해 본 소수에게만 그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간장은 중식, 일식 및 한식에서 골고루 이용되는 만큼 다른 장류와 달리 일부 미국인들도 구입해 음식에 이용하고 있으나 미국인에게 간장은 일본의 “Kikkoman”브랜드가 가장 잘 알려져 있어 한국산 브랜드를 미국인에게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마켓팅이 필요할 것이다.  

 

미국 내 Ethnic Food Market은 연 평균 6% 대의 성장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또한 1999년도의 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인의 입맛이 맵고 자극적인 쪽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예로 미국인들의 매운고추(Chili Pepper)소비량이 일인당 연간 6파운드로 두 배 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Source: Product Development and Promotion, Food Resources; Oregon State University, Corvalis, Oregon)

 

그러나, 한국 전통음식의 특유의 향과 맛을 지닌 우리네 된장, 고추장, 청국장을 미국인의 입맛에 친숙하도록 하기까지는 오랜 시간과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의뢰제품에 대한 수요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현실적으로 한국인을 위주로 하는 동양인 시장에 한정된다고 하겠다.

 

2. 경쟁동향

 

한국 장류 제품 생산업체가 미국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이미 미국 현지의 한인 시장에 진출한 한국 업체들뿐 아니라 현지 브랜드 업체들과도 경쟁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한인 슈퍼마켓에는 옹가네, 참그루, 해찬들, 청정원, 종가집, 삼양, 하나로 등과 같은 한국 브랜드와 왕, 초립동과 같은 미국 현지 브랜드의 된장, 고추장을 비롯해 간장으로 유명한 Kikkoman, 샘표 등의 브랜드가 동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고추장을 제외하고는 많은 한인들이 일본산 된장, 간장도 많이 구입하고 있어 이미 업체들간의 시장점유 경쟁이 치열하다.

 

청국장은 한인 시장에서도 수요가 그리 높지 않은데, 현재 한인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산 청국장 제품은 풀무원, 하선정, 청정원 등의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과, 현지 한인식품회사인 ‘아씨’에서 OEM생산한 제품, 그리고 대형 한인 슈퍼마켓에서 자체 생산해 즉석 음식 코너 등에서 가끔 소량으로 판매하는 제품이 있다.

 

또한 한인 슈퍼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한인들의 유명 브랜드 선호도가 한인소비자의 제품 구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판매활동 및 제품의 특징이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라고 한다.

 

3. 수입시장 동향

 

의뢰 품목의 수입동향은 미국 상무부에서 발간하는 수입통계자료에 준하였으며, 기본 품목코드로는 된장, 고추장, 청국장을 포함하는 HS Code: 2103.90과 간장을 가리키는 2103.10을 함께 조사했다.

 

1) 된장, 고추장, 청국장

 

     HS Code: 2103.90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FOR; MIXED CONDIMENTS AND MIXED SEASONINGS;

     MUSTARD FLOUR AND MEAL AND PREPARED MUSTARD:

     OTHER:

Rank

Country

연도별 수입량(백만, US$)

수입 시장 점유율(%)

수입 시장증감율(%)

2002

2003

2004

2004

04/03

0

-- World --

367.713

368.981

414.843

100

12.43

1

Canada

113.473

114.301

113.176

27.28

-0.98

2

New Zealand

43.446

33.601

65.064

15.68

93.64

3

Italy

48.047

50.570

55.653

13.42

10.05

4

Mexico

46.496

48.636

50.794

12.24

4.44

5

Thailand

21.144

23.599

24.818

5.98

5.16

6

Japan

20.134

21.675

22.749

5.48

4.95

7

China

8.217

11.060

16.644

4.01

50.49

8

Hong Kong

24.280

17.249

11.854

2.86

-31.28

9

Jamaica

6.123

5.873

5.689

1.37

-3.13

10

Taiwan

5.625

5.410

5.324

1.28

-1.58

11

Korea, South

3.019

3.364

4.814

1.16

43.08

12

Philippines

3.265

3.584

3.716

0.9

3.68

13

France

2.052

3.008

3.131

0.76

4.08

14

Costa Rica

1.905

2.278

2.795

0.67

22.69

15

India

1.704

2.785

2.776

0.67

-0.31

     [자료원: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the Census, World Trade Atlas]                          

 

지난 3년간 각종 소스 및 양념류를 포함하는HS Code: 2103.90에 대한 미국의 전반적인 수입시장 동향을 먼저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수입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총 4억1484만 달러가 수입돼 2003년 대비 12.43%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수입금액 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캐나다산 제품은 2004년 1억1317만 달러가 수입돼 전체 수입시장의 27.28%를 점유해 전년대비 0.98%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캐나다산 제품의 뒤를 이어 2위는 뉴질랜드산 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2004년 6506만 달러가 수입돼 전체 수입시장의 15.68%를 점유해 전년대비 93.64%의 급격한 성장률을 기록했다.

 

수입국3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탈리아산 제품의 수입금액은 2004년 기준 5565만 달러로서 전체 수입시장의 13.42%를 점유해 전년대비 10.0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위 품목의 주요 수입국으로는 이 밖에 멕시코, 태국, 일본 등을 꼽을 수 있다.

 

한국산 제품은 2004년 총 481만 달러가 수입돼 전체 수입시장의 1.16%를 점유해 전년대비43.0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 간장

 

     HS Code: 2103.10

     SOY SAUCE

Rank

Country

연도별 수입량(백만, U$)

수입 시장 점유율(%)

수입 시장증감율(%)

2002

2003

2004

2004

04/03

0

-- World --

44.267

47.836

47.524

100

-0.65

1

Hong Kong

13.095

13.861

13.850

29.14

-0.08

2

Taiwan

11.274

12.386

10.828

22.78

-12.58

3

China

6.830

7.979

9.014

18.97

12.96

4

Japan

7.252

6.799

7.069

14.88

3.97

5

Thailand

1.722

1.834

1.823

3.84

-0.62

6

Canada

0.990

1.337

1.161

2.44

-13.12

7

Korea, South

0.813

0.814

1.140

2.4

40.05

8

Philippines

1.139

1.131

0.917

1.93

-18.94

9

Vietnam

0.190

0.338

0.677

1.43

100.43

10

Indonesia

0.236

0.374

0.371

0.78

-0.65

11

Singapore

0.252

0.226

0.203

0.43

-10.15

12

Jamaica

0.050

0.171

0.137

0.29

-19.8

13

Malaysia

0.072

0.126

0.098

0.21

-22.56

14

Dominican Republic

0.000

0.085

0.055

0.12

-35.47

15

Trinidad & Tobago

0.327

0.323

0.043

0.09

-86.69

     [자료원: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the Census, World Trade Atlas]                          

                                  

간장을 가리키는 가장 하위 품목코드인 HS Code: 2103.10.0000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03년 수입금액이 증가한 이후 2004년 수입금액이 아주 소폭 감소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2004년 총 4752만 달러의 간장이 해외에서 수입돼 2003년 대비 0.65%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2004년 간장 품목에 대한 미국 최대 수입국은 홍콩으로서 총 1385만 달러의 제품이 수입돼 수입금액 면에서 전체 수입시장 29.14%의 점유율을 나타내었으며 전년대비 0.08%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뒤를 이어 대만이 2004년 동 품목 수입국 2위를 기록하였는데, 총 1,082만 달러의 제품이 수입돼 전체 수입시장 22.78%의 점유율을 나타내었으며, 전년대비 12.58%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동 품목 수입국 3위는 중국으로서 총 901만 달러의 제품이 수입돼 전체 수입시장 18.97%를 점유하였으며, 전년대비 12.9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일본, 태국, 캐나다 등이 동 품목 수입시장의 주요국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산의 경우 2004년 총 114만 달러의 제품이 수입돼 전체 수입시장 2.40%를 점유하였으며, 전년대비 40.05%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4. 수입 관세율

 

2004년 US Customs House Guide에 따르면 된장, 고추장, 청국장은 HS Code: 2103.90의 여러 하위항목 가운데 2103.90.9091로 분류되는데, 동 품목에 대한 수입관세율은 kg 당 6.4%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또한 간장은 HS Code: 2103.10.0000으로서 이에 대한 관세율은 kg당 3%의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5. FDA 관련

 

9/11 테러 이후 미국에서 불고 있는 자국 보안 강화 시스템의 일환으로, 현재 미국에 수입되는 모든 제품은 예전보다 더욱 강화된 통관 절차와 수입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한국의 식품수출업자들은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의 식품 생산시설에 대해 사전에 등록을 해야 하며, 내용물 성분검사를 통해 적절한 성분내용 라벨을 제품 포장에 반드시 붙여야 한다.

 

1) 사전등록

 

이는 식품 생산시설에 대한 등록으로서 생산시설의 안전과 위생 그리고 생산자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2003년 12월 ‘수입식품 사전신고제도’가 시행되면서2004년 6월 3일까지 실시된 1, 2단계 계도기간에는 주로 법령 홍보와 불이행 업체에 대한 통관 보류 및 경고 위주로 시행되었으나, 6월 4일부터 실시된 3단계에서는 불이행업체에 대한 통관 거부 및 반송 등 보다 강력한 조치가 내려졌다고 하며, 3단계 계도 기간이 끝난 지난 8월 12일부터 이 제도는 ‘강제’ 실시한다고 한다.

 

2) 식품 라벨 (Food label)

 

FDA는 미국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식품 제조업체가 제품에 식품 라벨을 붙이도록 하고 있다.  소비자 스스로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 량과 성분을 보다 손쉽게 이해하고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미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30%인 5900만 명이 비만으로 인해 심장병, 당뇨 및 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00년도 한해 동안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40만 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식품에 대해 라벨을 제품에 부치도록 하고 있으므로, 한인을 대상으로 판매한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영문으로 라벨을 기재해야 하며, 원산지가 한국이란 것이 명시돼야 한다.

 

식품 라벨과 관련해 한국에서 라벨을 만들어 라벨을 스캐너로 스캔해 미국으로 수출하기 이전에 미리 FDA에 보내어 사전에 검토를 받는 것이 통관 절차 중에 생길 지도 모르는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는 길이라고 한다.

 

6. 수출시장 동향

 

의뢰품목의 수출동향은 미국 상무부에서 발간하는 수출통계자료에 준하였으며, 기본 품목코드로는 된장, 고추장, 청국장을 포함하는 HS Code: 2103.90과 간장을 가리키는 2103.10을 함께 조사했다.

 

1) 된장, 고추장, 청국장

 

     HS Code: 2103.90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FOR; MIXED CONDIMENTS AND MIXED SEASONINGS;    

     MUSTARD FLOUR AND MEAL AND PREPARED MUSTARD:

     OTHER:

Rank

Country

연도별 수출량(백만, U$)

수출 시장 점유율(%)

수출 시장증감율(%)

2002

2003

2004

2004

04/03

0

-- World --

315.764

325.325

371.212

100

14.11

1

Canada

98.328

109.925

125.832

33.9

14.47

2

Mexico

50.403

52.975

61.907

16.68

16.86

3

Japan

23.813

20.208

18.456

4.97

-8.67

4

Saudi Arabia

15.373

14.699

15.796

4.26

7.46

5

Hong Kong

9.064

9.367

11.191

3.02

19.47

6

United Arab Emirates

7.623

7.658

8.869

2.39

15.81

7

United Kingdom

8.338

8.050

6.890

1.86

-14.41

8

Korea, South

6.242

6.251

6.662

1.8

6.58

9

Australia

5.381

5.659

6.614

1.78

16.88

10

Philippines

5.541

5.517

5.152

1.39

-6.63

11

Honduras

2.061

1.601

3.893

1.05

143.09

12

Singapore

4.428

4.093

3.862

1.04

-5.66

13

Bahamas

2.871

3.179

3.607

0.97

13.44

14

Kuwait

2.624

4.296

3.541

0.95

-17.56

15

New Zealand

1.642

2.402

3.485

0.94

45.12

     [자료원: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the Census, World Trade Atlas]                          

 

각종 소스 및 양념류를 포함하는 HS Code: 2103.90에 대한 미국의 전반적인 수출시장 동향을 먼저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수출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 총 3억1576만 달러, 2003년 총 3억2532만 달러, 2004년 총 3억7121만 달러가 각각 수출된 것으로 기록됐다.

 

위 품목 최대 수출국인 캐나다로 2004년 총1억2,583만 달러가 수출돼 전년대비 14.47%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전체 수입시장 33.90%를 점유했다.

 

2004년 동 품목 수출국 2위인 멕시코로 총 6,190만 달러가 수출돼 전년대비 16.86%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전체 수입시장 16.68%를 점유했다.

 

2004년 동 품목 수출국 3위인 일본으로 총 1,845만 달러가 수출돼 전년대비 8.67%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전체 수입시장 4.97%를 점유했다.

 

이 밖에 사우디 아라비아, 홍콩, 아랍이 동 품목 주요 수출국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2004년 수출국 8위로 총666만 달러가 수출돼 전년대비 6.58%의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전체 수입시장 1.80%를 점유했다.

 

2. 간장

 

     HS Code: 2103.10

     SOY SAUCE

Rank

Country

연도별 수출량(백만, U$)

수출 시장 점유율(%)

수출 시장증감율(%)

2002

2003

2004

2004

04/03

0

-- World --

16.934

17.966

17.937

100

-0.16

1

Canada

9.459

9.846

10.327

57.58

4.89

2

Mexico

2.102

2.693

2.580

14.38

-4.19

3

Israel

0.593

0.911

1.299

7.24

42.59

4

Netherlands

0.640

0.849

0.783

4.37

-7.83

5

Russia

0.057

0.087

0.335

1.87

286.3

6

Korea, South

0.150

0.152

0.282

1.58

85.69

7

Venezuela

0.264

0.099

0.232

1.29

134.88

8

Hungary

0.000

0.000

0.185

1.03

0

9

Chile

0.051

0.215

0.184

1.03

-14.65

10

Saudi Arabia

0.151

0.153

0.152

0.85

-0.65

11

Japan

0.354

0.697

0.133

0.74

-80.96

12

Belgium

0.517

0.000

0.124

0.69

0

13

Jordan

0.089

0.115

0.123

0.69

7.35

14

Turkey

0.000

0.000

0.105

0.59

0

15

Malaysia

0.000

0.030

0.096

0.54

225.01

     [자료원: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the Census, World Trade Atlas]                          

 

2004년 미국의 간장 제품 수출금액은 총 1,793만 달러로서 2003년 대비 0.16%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가별 수출규모를 살펴보면, 2004년 캐나다로 1032만 달러의 간장 제품이수출돼 수출국 1위를 기록했다. 이 금액은 전년대비 4.89%가 증가한 것으로서 전체 수출시장의 무려 57.58%를 점유한 규모이다.

 

2004년 간장 제품 수출국 2위는 멕시코로서 총 258만 달러가 수출돼 전년대비 4.19%가 감소해 전체 수출시장의 14.38%를 점유했다. 캐나다 및 멕시코로 간장 제품이 가장 많이 수출된 배경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멕시코의 뒤를 이어 2004년 간장 제품 수출국 3위는 이스라엘로서 총 129만 달러가 수출돼 전년대비 42.59%가 증가해 전체 수출시장의 7.24%를 점유했다.

 

이 밖에 네덜란드, 러시아, 한국이 주요 수출국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경우 2004년 총 28만 달러의 간장 제품이 수출돼 전년대비 85.69%가 증가하였으며, 전체 수출시장의 1.58%를 점유했다.

 

- 출처 : KOT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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