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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6 2007

국내 시푸드 산업의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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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내 외식산업은 1980년대 이후 본격화되었으며, 지난 1977년 4천억 원이던 시장규모는 2005년에 50조 원대로 급성장하였음. 도시근로자 가구별 소비지출 중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1990년 7.0%에서 2006년 12.6%로 증가한 반면 식료품 비중은 32.7%에서 25.9%로 감소하였음

ㅇ 한편 외식업체 중 패스트푸드의 매출액은 2002년 이후 감소하는 반면 패밀리 레스토랑의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음. 특히, 시푸드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데 2004년 무스쿠스를 시작으로 2007년 8월 현재 29개 업체 64개 점포가 영업 중이며, 올해 말까지 90여 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지역별로는 비교적 구매력이 높은 서울 강남권과 신도시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음

ㅇ 또한 시푸드 패밀리 레스토랑의 매출 규모는 2005년 180억 원에서 금년에는 1,5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며, 그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최근 시푸드 레스토랑은 대형화, 고급화 등 차별화를 시도 중이며 지방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또한 스테이크 중심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일부 점포가 시푸드 레스토랑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있음

ㅇ 이러한 시푸드 열풍에도 불구하고 국내 어업인의 소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도 사실임. 하지만 이를 통해 수산물을 먹어 볼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고 그에따라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좋아진다면 국내산 수산물 소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 따라서 시푸드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국내 수산물 소비확대를 위해서는 어업인 단체의 자구노력과 함께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응방안 모색이 요구됨

 

 

 

 

 

 

 

 

 

 

 

 

 

 

 자료:k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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