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오리 “백점병(白點病)” 중약과 양약 결합치료법
조회803현재 오리 “백점병”의 병원(病原)은 오리 헤르페스바이러스3형이다. 홍머리오리가 가장 쉽게 감염되고 기타 품종의 오리에 고루 발생한다.
홍머리오리가 발병할 때는 어린 홍머리오리에 비교적 많이 감염되는데 급성으로 발병되며 전염이 빠르고 사망률이 높은 특징이 있다.
이 병은 보통 대장간균병이나 오리 전염성장막염 등과 함께 발병하며 사망률이 70~90%에 달한다. 근래 중약과 양약을 결합 치료하여 비교적 좋은 치료효과를 얻었는데 사망률이 10~20% 떨어졌고 치유율이 70~80%까지 높아졌다.
< 치료법 >
1. 중약 : 묘수초(猫須草) 1000g(생풀), 감초 20g을 2차례 달인다. 처음 달이는 시간은 2~3시간이고 두 번째 달이는 시간은 4~6시간이다. 달인 액은 1000마리의 병든 어린오리에게 하루 종일 먹인다. 한 번의 치료과정은 3~5일이다.
2. 양약 : Cefradine Granules, Glucurolactone, 포도당염화나트륨주사액을 매일 한 차례 연속해서 2~3일 근육 주사한다.
3. 록시스로마이신(Roxithromycin), 전해질제 및 비타민제를 사료와 섞어 연속 3~5일 쓰면 오리의 각기병을 치료하고 감염을 억제시킬 수 있다.
자료:농촌진흥청
'중국, 오리 “백점병(白點病)” 중약과 양약 결합치료법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