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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2 2000

LA, 한인마켓 타인종 단골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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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LA 한인 마켓에선 타인종 고객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이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뚜렷하게 늘기 시작해 현재는 각 마킷의 5∼2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하면 거의 두 배로 늘어난 수치다.그러나 한인 고객에 익숙해 있는 마켓들이 늘어나는 타인종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대로 마련치 않아 대책이 시급하다. ㅇ 추세 : 업계에 따르면 한인마켓을 찾은 타인종은 주로 일본, 중국계 등 아시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다음으로 히스패닉 (25%), 백인 순이다. 이들이 한인 마켓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좋은 품질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일주일에 한번 정도 한인 마켓을 찾는다는 중국계 마이 리 (35·주부·LA)씨는 "한인마켓은 야채와 고기품질이 미국 마켓보다 다양하고 신선할 뿐 아니라 값도저렴하다"며 "양념 갈비와 고기전 조리음식도 자주 산다"고 말했다. 최근 동양 음식에 대한 주류사회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한국 음식을 찾는 백인 고객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가주마켓' 김 태진 매니저는 "요리책의 한국음식사진을 보여주면서 어떤 재료를사야하냐고 문의하는 백인 고객들이 많아졌다" 고 말했다.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웨스트우드의 한 병원에서는 환자식단에 '잡채'를 새로추가, 필요한 재료들을 한인마켓에서 정기적으로 구매하고 있다. 한인 업소 등에서 한국음식과 친숙해진 히스패닉들도 한인 마켓을 애용하고 있다.한인식당에서 일하는 아나 무노즈(38·LA)씨는 "가족들 모두 웬만한 한국음식을 다 좋아해 장보기는 한인마켓에서 해결한다"고 말했다.이처럼 한국 식료품에 대한 인기는 미국 대형마켓에도 그대로 반영돼 본스, 랠프스 등 대형 마켓의 매장에는 한국산 라면 등이 이전보다 훨씬 많이 진열되고있다.ㅇ 문제점과 개선책 : 가장 큰 문제점은 영어를 잘 구사하는 종업원들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왜간장과 조선간장의 차이,갈비 양념을 직접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하냐는 질문 등타인종 고객들이 생소한 한국음식에 대해 물어올 때 제대로 답변을 할 수 있는 인력이 마켓마다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또한 식품들의 영어표기가 통일성 없이 천차만별인 것도 타인종 고객들의 장보기를힘들게 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예를 들어 당면의 경우 'Dang-Myon' 'Korean noodle'등 일관성 없어 타인종 고객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한인요식업협회의 한 관계자는 "한인마켓은 영어·스패니시권 종업원 채용 등으로서비스를 향상시켜 고객을 다변화시키는 좋은 기회로 삼아야 할 것" 이라고 조언했다. (자료 : 한미식품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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