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김 유통 현황
조회1598유럽 김 유통실태
1.수입김 유통구조
- 가장 일반적인 수입 유통구조는 유럽시장을 잘아는 유럽내 수입업자가 주요 아시아 생산국으로 부터 수입하여 유럽전역에 판매하는 방법임.
- 생산국가의 국내 판매용 포장 그대로 판매하기도하나, 특별히 유럽판매를 위한 EU규정의 포장으로 수출하여 EU국가전체로 판매하기도함.
- 또한 벌크원료를 수입하여 유럽내에서 재포장 판매하기도함
2. 판매가격(수입국가별로 구분)
- 중국산 김밥용 김: 10장/1.50euro(중국수퍼마켓)
- 일본산으로 영국수입업계을 통해 수입한 김(영국상품마크사용 및 유럽라벨링 규정 포장사용): 5장/2.3euro(네덜란드 최대수퍼마켓체인 AH수퍼마켓을 통해판매)
- 한국산 건조김 : 10장/ 2-2.5euro
유럽 김 소비실태
1. 주요 소비용 김형태
- 건조김:
김 수입형태는 거의 건조형으로 김밥용 김 및 스프용으로 크게 나뉨. 현재 서구인들은 김밥용 혹은 스시용으로 사용하며, 스프용 김(품질이 다소 떨어지며 우동 등에 사용)은 거의 모두 아시아계통의 소비자들을 상대로 판매되고 있음
- 조미김:
서구인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형태의 김종류이나, 시식결과 서구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음. 서구인들은 칩스처럼 그대로 즐기고 있는데, 파래 조미김은 다소 쓴맛이 강해, 일반재래 조리김을 선호하고 있음.
일본식 소형의 단맛조리김도 칩스처럼 스낵용으로 사용 함.
2. 소비규모 및 연령, 소비계층별 선호도
일본식 스시소비는 최근 몇년간 급상승하고 있는데, 초기 일본레스토랑을 통해 전파되기 시작해으나, 최근 몇년간 서구인들간에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유행하고 있음. 스시(김밥)의 인기 및 트랜드는 최근 성황을 이루고 있는 일본식 부페식당의 확대 및 중식부페에서도 스시/김밥등이 등장함은 물론 파티석상의 스낵용으로 김밥 및 스시가 자주 서빙되고 있는 것으로도 알수 있음.
또한 스시(김밥)소비확대 및 정착은 일반 수퍼의 스시 및 김밥 판매로도 알수 있음.
서구인의 경우, 김이 스시/김밥을 통해 처음 전파되던 시기에는 장년기층이 주요 소비자층이었으나, 최근들어20대 및 30대의 젋은층의 스시문화는 새로운 엘리트 트랜드로 등장했음.
3. 김소비 방법 및 소비형태 차이점
서구인의 대부분 스시 및 김밥용으로 구매하며 그밖에 김사용방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임.
유럽 김 소비확대방안
신제품 개발방안:
스시/김밥문화가 유럽에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으로 현재 소비경향은 스시/김밥으로 한정되고 있으나 향후 다양한 김가공품판매가 차차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특히 조미김의 소비 증가가 예상되는데 현재 소비확대를 제한하고 있는 주요인은 알려지지 않은 상품이란 점과 건조김에 비해 조미김은 가격이 비싼까닭임.
초기 유럽의 건조김가격은 현재의 3-4배 이상으로 매우 비싸 일반인들에게 외면되었었으나 최근 중국산 수입품의 적절한 가격형성으로 판매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음
선물용 포장:
선물용으로 스시세트(스시용 식초, 간장, 김밥용 건조김, 대나무김말이, 젖가락, 와사비분말 혹은 튜브등을 한상자에 포장한 것)를 크리스마스 등에 선물 셋트로 판매하기도 하는데 주로 대기업에서 직원들에게 크리스마스선물로 분배하는 형태임( 이 선물세트에 건조김은 물론 조미김을 포함하는 방법)
볶은 밥용 가공김:
볶은 밥위나 서구요리 등에 뿌려먹을 수 있는 잔김개발(한국에서 판매되는 것과는 달리 조미를 단소화할것. 너무 많은 조미류를 함께 섞는 경우 김천연을 연한 맛을 느끼지 못해, 연한 미각에 예민한 서구인들에게는 효과가 오히려 감소하며 외면하는 이유가 됨)
현지인 김소비 활성화 방안:
중류층 스시(일식)식당가 증가
일본요리는 하이클라스의 매우 값비싼 식당문화로 상류층에서 선호해 왔으나, 최근들어 비교적 저렴한 일본식 부페스타일의 식당을 통해 일반층으로 대폭 확대되고 있음.
김밥의 스낵화
현재 서구인들은 스시 및 김밥을 비싼요리로인식하고 있으나 서구인들이 즐기는 감자튀김이나 튀긴만두처럼 김밥을 스낵식품화하는 경우 최근 건강식을 추구하는 식품경향과 함께 건강식으로 선호하고 있는 스시/깁밥은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조미김의 가격조절로 판매확대
알려지지 않은 식품이나 가격조절 및 홍보를 통해 향후 대량 판매가 예상되는 식품임.
자료: euro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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