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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9 2009

쇠고기파동 및 AI확산 이후 소비자의 축산물 소비행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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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 개요

□ 미국산 쇠고기 파동 및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이후 소비자의 축산물 소비
행태 및 소비의향을 파악하고자 2회에 걸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 1차 조사는 2008년 6월 1일부터 6월 14일 까지 680명, 2차 조사는 2008년 12
월 1일부터 12월 14일 까지 42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2. 조사 결과

□ 미국산 쇠고기 파동 및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이후 축산물 소비변화

○ 설문조사 결과, 미국산 쇠고기 파동 및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이후 육류 소비는 5.5%p(1차 조사 39.7% → 2차 조사 45.2%) 유지·확대되었지만 여전히 소비감소 현상이(1차 조사 60.3% → 2차 조사 54.8%, 5.5%p 감소) 만연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국내산 쇠고기 소비는 28.1%p(1차 조사 60.2% → 2차 조사 88.3%) 유지·확대된 반면에 “소비감소”는 26.6%p(1차 조사 38.3% → 2차 조사 11.7%) 감소하여 국내산 쇠고기의 소비는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음

○ 수입산 쇠고기의 소비는 소비자의 육류 기피현상과 수입산 쇠고기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소비의 유지·확대”는 1.4%p(1차 조사 26.2% → 2차 조사 24.8%) 감소한 반면에 “소비 감소”는 1.4%p (1차 조사 73.8% → 2차 조사 7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돼지고기의 소비는 미국산 쇠고기 파동 및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에 따라 일시적으로 “소비 유지·확대”가 증가하였으나 6개월이 지난 이후 8.4%p(1차 조사 89.4%→2차 조사 81.0%) 감소한 반면에 “소비감소”는 8.4%p(1차 조사 10.6%→2차 조사 1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닭고기 소비 또한 일시적으로 “소비 유지·확대”는 급감 하다가 6개월이 지난 이후 호전되어 28.5%p(1차 조사 51.5%→2차 조사 80.0%) 증가 한 반면에 “소비 감소”는 27.6%p(1차 조사 47.6%→2차 조사 20.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 오리고기 소비는 급감하여 조류인플루엔자(AI)의 피해와 육류 기피현상이 그대로 반영되어“소비 유지·확대”는 급감 하다가 6개월이 지난 이후 호전되어 30.8%p(1차 조사 30.6%→2차 조사 61.4%) 증가한 반면에 “소비 감소”는 28.7%p(1차 조사 67.3%→2차 조사 3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 계란 소비는 미국산 쇠고기 파동 및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에 따라 “소비 유지·확대”는 일시적으로 약간 감소 하다가 6개월이 지난 이후 호전되어 8.8%p(1차 조사 74.7%→2차 조사 83.5%)증가한 반면에 “소비 감소”는 7.3%p(1차 조사 23.8%→2차 조사 1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 축산물 안전성에 대한 평가

○ 미국산 쇠고기 파동 및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이후 수입 축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는 1.2%p(1차 조사 8.3% → 2차 조사 9.5%) 증가한 반면에, 부정적 평가는 2.5%p 감소(1차 조사 72.7% → 2차 조사 70.2%)

○ 국내산 축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는 17.8%p (1차 조사 22.9% → 2차 조사 40.7%) 증가한 반면에, 부정적 평가는 27.5%p 감소(1차 조사 46.2% → 2차 조사 18.7%)

□ “원산지표시제도”에 대한 평가

○ 소비자들은 대부분 “음식점 및 식육 판매점의 원산지 표시제도”의 확대 및 강화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공감대(1차 조사 95.0%, 2차 조사 92.6%)를 높게 형성 하고는 있지만, 수입 축산물과 국내산 축산물 차별화의 실효성(1차 조사 56.8%, 2차 조사 63.4%)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음

□ 축산물 구입시 소비자 고려사항

○ 또한, 소비자들은 축산물 구입시, 가격 보다는 ①원산지를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1차 조사 28.6%, 2차 조사 37.3%)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②위생적인 처리 상태(1차 조사 18.2%, 2차 조사 16.0%)와 ③품질(1차 조사 17.5%, 2차 조사 11.4%)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국내 축산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려사항

○국내산 축산물이 수입산 축산물에 비해 경쟁력을 갖기 위한 고려사항으로는 ①안전성 확보(1차 조사 34.0%, 2차 조사 31.8%), ②품질의 차별화(1차 조사 31.5%, 2차 조사 31.6%), ③가격의 차별화(1차 조사 14.5%, 2차 조사 15.1%) 순으로 나타났음

출처 : 농협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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