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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9 2009

농협가공식품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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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농산물 가공사업 현황>

□ 회원조합 농산물 가공공장은 1990년대 초에 대거 설립되었으나 사업 규모의 영세성과 비전문성으로 시장 경쟁력이 열위인 상황

□ NH식품분사는 농협의 농산물 가공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08년 1월 설립


<농협 농산물 가공사업 분석>

□ 회원조합 가공공장 방문조사 결과 원료 매입가격 현실화와 가동율 제고, 회원조합 가공공장간 경쟁 완화 등이 시급한 과제로 파악되었음

□ 회원조합 가공공장 90개소에 대한 경영 효율성 분석결과 75.6%에 달하는 66개소는 운영효율화를 통한 투입요소 절감이 요구되며, 22.2%에 해당하는 20개소는 신규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회원조합 가공공장 담당 책임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주요 당면과제는 원료 조달가격 적정화, 저장시설 및 위생

․안전시설 보완, 회원조합 가공공장간 경쟁 완화, 판매 확대 등이었음


<회원조합 농산물 가공공장의 과제>

□ 이상의 방문조사와 경영효율성 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회원조합 가공공장의 문제점과 해결 과제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음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과제 해결>

□ 회원조합 가공공장이 직면하는 제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회원조합

□ 전략적 제휴의 참여자는 해당 사업의 효율 규모, 필요 역량, 참여 동기 등을 감안하여 선택적으로 구성하고, 사업 전략에 맞게 조직구조를 구축



□ NH식품이 주도하여 회원조합 가공공장간 전략적 제휴를 추진

□ NH식품이 전략적 제휴의 영역을 발굴

□ NH식품이 농협 가공사업과 외부간 네트워크 구축

 

출처 : 농협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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