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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3 2014

대만 라면 수입 추이 분석(최근이슈)

조회633

쌀쌀한 가을 날씨가 계속되면서 편의점, 대형할인 매장을 비롯한 각 유통업계는 라면을 찾는 소비자들이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수입산 라면에 대하여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잇달아 발생하는 식품안전문제의 여파로 대만 소비자들은 국산 식품의 소비를 자제하고 있으며 마트 및 백화점 등에서 취급하는 대만산 라면 매출이 하락하는 대신 수입산 라면 매출은 10배 이상 증가하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라면 식품업계 관계자는 10월 대만 자국산 라면 매출량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0~20% 하락하였으며 한 온라인 마켓 담당자는 10월 수입산 라면 매출은 작년 동기대비 10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전했다.

 

2013년 기준 대만의 라면 수입규모는 1,387만 6,000달러이며, 세계 인스턴트라면 협회(WINA,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에 따르면 대만의 라면 수요량은 9,800만 개로 전 세계 상위 15위 차지하고 있다. 대만 라면시장을 제품 수명주기 단계로 살펴보면, 이미 성숙기로 구분돼 안정화 단계에 이르렀다.

 

최근 3년간 대만 라면 수입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 분

2011년

2012년

2013년

수입 규모

증가율

수입 규모

증가율

수입 규모

증가율

수입 규모 및 성장률

11,475

24.85

14,739

28.45

13,876

-5.86

출처: WTA(World Trade Atlas)


 

대만 소비자 라면 선호도는 2012년 기준 49.6%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라면은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빠르고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기에 젊은 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학생 및 직장인이 제일 많이 소비하고 이처럼 라면 수요도 증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미 라면 소비자의 약 60%는 정식 식사로 라면을 먹기도 한다고 집계되었다.

 

대만 라면 수입은 2013년 기준 총 1,367만 6,000달러이며 그 중 한국산 라면 수입액은 530만 1,000달러에 이르며 한국산 라면 수입규모는 전체 라면 수입의 약 38%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만산 라면은 통이(統一), 웨이리(維力) 및 웨이단(味丹) 그룹 3사가 전체 소비시장의 거의 90%를 점유하고 있으며 수입산 라면은 한국, 인도네시아, 일본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대만 라면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던 퉁이는 추석을 전후로  하여 발생한 하수구 식용유 문제로 대만 라면 시장에 큰 구조적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대만 기타 파스타(라면) 수입현황(HS Code 190230 기준)(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11,475

14,739

13,876

100

100

100

-5.86

1

한국

4,189

6,184

5,301

36.50

41.95

38.20

-14.27

2

일본

1,739

1,781

2,298

15.16

12.08

16.56

29.03

3

인도네시아

1,164

1,567

1,998

10.14

10.63

14.40

27.44

4

베트남

771

1,105

1,058

6.72

7.50

7.63

-4.21

5

태국

953

1,091

928

8.30

7.40

6.69

-14.92

6

홍콩

688

734

712

6.00

4.98

5.13

-2.99

7

이탈리아

844

801

450

7.35

5.43

3.25

-43.79

8

말레이시아

245

379

364

2.14

2.57

2.62

-3.93

9

필리핀

167

280

261

1.46

1.90

1.88

-6.82

10

싱가포르

76

282

203

0.66

1.91

1.46

-27.94

출처: WTA(World Trade Atlas)


대만으로 수출된 한국산 라면은 한인마트뿐만 아니라 현지 대형 유통시장, 편의점에도 진입한 상태이며 한인마트의 경우 농심, 삼양, 오뚜기, 팔도 등 다양한 브랜드 및 제품이 있으며, 현지 유통시장의 경우 농심사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국 라면은 품질과 상대적으로 깔끔한 맛으로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영향으로 치킨과 더불어 한국 라면의 선호도 및 인지도가 상승하여 매운맛 라면 외에도 색다른 한국 라면을 찾는 대만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 하수구 식용유

 - 가죽가공 과정에서 폐기된 기름과 도살장에서 버려진 가축 껍질 등을 하수구에서 건져 올린 기름과 섞어 저질 식용유를 만들었다. 또 가죽가공 등에 사용됐던 화학 약품들이 섞여 있어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전해졌다.

 


# 이슈 대응방안


9월 추석을 전후로 발생한 식품안전 문제와 최근 10월에 발생한 식용유 관련 식품 안전 문제로 인하여 대만 자국산 식품 소비를 자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편의점, 대형할인 매장을 비롯한 각 유통업계는 라면을 찾는 소비자들이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수입산 라면에 대하여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입산 라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라면 수입이 향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기업은 수입산 라면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 및 소비취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우리 제품 수출에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을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m.udn.com/xhtml/ViewFreeArticle?type=news&cate=7&page=1&articleid=4033041&sn=1
http://www.appledaily.com.tw/appledaily/article/supplement/20141027/36170519/%E9%80%B2%E5%8F%A3%E6%B3%A1%E9%BA%B5%E6%AD%A3%E5%A4%AF%E7%A5%AD%E6%8A%98%E6%89%A3%E6%90%B6%E5%AE%A2
http://tradenavi.or.kr/CmsWeb/viewPage.req?idx=PG0000000989&statCd=TW02
http://tradenavi.or.kr/CmsWeb/viewPage.req?idx=PG0000000079&subCode=10&inttFtaNatnCd=TW&sType=HSK&sKeyword=19023030&sTreeId=1902SC43010107|19023010107
http://tradedoctor.kotra.or.kr/bp/cn/gw/BPCNGW011M.html?BBS_ID=19&ARTICLE_ID=5016846&MENU_CD=M00001&UPPER_MENU_CD=M00002&MENU_CD2=M00005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40910010004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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