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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7 2008

중, 연말 선물용품 시장 썰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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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해가 다 가는 연말은 중국의 선물용품 시장이 활기를 띠는 시기이다. 그러나 올해는 예년과 달리 선물용품시장이 썰렁해지고 있다. 국제적인 금융위기로 대기업들이 선물용품 구매 예산을 대폭 삭감하면서 주문이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다.

 

특히 연말 제일 가볍게 보낼수 있던 선물이던 달력 또한 종이값이 오르고 인건비가 대폭 상승하면서 인쇄비가 내렸음에도 불구 가격이 작년대비 10~20%증가한것으로 나타난다.

 

연말이면 대기업들은 자사 로고가 찍힌 선물용품들 특히는 고급수입식품 선물세트 등을 별도 주문해 거래처에 선물하는것이 관례인데 올해는 금융위기로 연말 선물용품 구매 예산을 대폭 삭감한것으로 나타난다.

 

자료원 : 베이징 aT센터(북경만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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