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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 2014

전북도, 일본 ACCESS사와 신규 상품 개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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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에 따르면 오늘 23일부터 24일까지 일본 3대 유통회사 중의 하나인 일본 NIPPON ACCESS INC와 동경 및 오사카 중심으로 약 350여개의 식품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LIFE CORPORATION을 초청하여 토마토··파프리카 등 신규 품목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 농식품 시장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상품 수입의 가장 큰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대형벤더와 우리 농식품 수출업체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가 수출 확대의 가장 큰 요인으로서, 엔저 현상과 한일 관계 악화 등 우리나라 제1위의 수출국인 일본 시장이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에서, ACCESS라는 거점 바이어 확보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은 우리 농식품 수출 확대에 큰 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엔저에 따른 주요 일본 수출 감소 품목 현황>     (단위 : $, %)

품목

`12

`13

증감률

품목

`12

`13

증감률

장 미

16,403

10,456

36.3

원초김

7,280

5,378

26.1

국 화

1,770

878

50.4

조미김

4,191

2,768

34.0

백 합

884

527

40.4

조개류

2,440

505

79.3

 

2014ACCESS사와 첫 번째로 협력했던 품목은 화훼류로써, 그동안 불안정했던 경매 시장 납품 방식 수출 시스템을 ACCESS사가 직접 수입, 일본 내 슈퍼체인에서 직접 납품하는 방식으로 유통 시스템을 개선, 화훼류의 안정적인 수출 기반 확보에 기여를 하였고,

▶ 화훼류 수출 시스템 개선으로 안정적인 수출 라인 확보(‘14년 추진)

(기존) 경매시장유통(95%) (변경) 유통매장 직매입(20%), 경매시장유통(80%)

 

2015년에는 화훼류의 안정적인 유통매장 직매입뿐만 아니라, ACCESS사와 공동으로 토마토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이온리테일과 같은 대형유통매장부터 식자재 시장까지 유통시키는 방안을 공동으로 추진함으로써, 향후 우리 농식품 수출 확대의 최대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할 것이다.

 

<NIPPON ACCESS> 일본 제1위의 농식품 유통업체이자 세계 6위 규모의 초대형 농식품 유통 기업일본 전역에서 연간 약 28조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져스코(JUSCO) 등 대형슈퍼부터 호텔·외식업체  식자재까지 일본 전역의 15,000여개의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초대형 유통기업이다.

* 일본3대 유통회사 : 악세스, 로쇼쿠, 고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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