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9 2013

서산시, 농식품 지식재산권 권리보호 적극 나선다

조회322

서산시, 농식품 지식재산권 권리보호 적극 나선다

특허·상표·디자인 지식재산 권리화 적극 지원서산어리굴젓 상표, 美·캐·獨에 3월 중 출원 준비

 

 
서산시가 지역 농식품 제조업체의 지식재산권 활용을 촉진하고 브랜드 가치 활성화를 위해 지식재산권 권리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는 지역지식재산 권리화에 대한 세부사업 지원계획을 마련하여 서산지식재산센터와 함께 특허, 상표, 디자인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시는 농식품 제조업체의 차별화된 가공(생산)기법 등을 적극 발굴해 특허청에 등록하는 한편, 최근 들어 분쟁 빈도가 높아지는 영세 제조업체의 제품 포장 디자인과 ‘CI(기업이미지 통합작업), BI(브랜드이미지 통일화작업)’ 등의 개발과 등록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공무원과 농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 지식재산 인식 제고를 위한 워크숍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뜸부기와 함께 자란 쌀’의 호주 상표등록을 성공적으로 마친 시는 올해 ‘서산 어리굴젓’ 상표를 미국과 캐나다, 독일에 3월 중 출원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르면 10월경 해당국가에서 상표 사용권에 대한 독점적 배타적 권리를 확보하게 된다.
시가 이렇게 서산어리굴젓 상표의 해외 등록을 추진하는 것은 일본에서의 막걸리, 미국에서의 한국 쌀 상표 분쟁을 교훈삼아 수출 증가세가 계속되는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상표 사용에 대한 분쟁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다.
이기학 농정과장은 “지식재산 권리화 지원사업은 지식재산에 대한 분쟁으로부터 지역 농업인을 보호하기 위한 시책”이라며 “지식재산권이 지역 활성화의 핵심 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지역 지식재산 권리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시, 농식품 지식재산권 권리보호 적극 나선다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