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청뚜]2017 전자상거래 시장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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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청뚜]2017 전자상거래 시장 트래드
온라인aT청뚜지사
중국은 온라인에 익숙한 소비자, 거대한 거래량, 공급 사슬의 빠른 혁신, 소셜미디어, 멀티미디어, 기타 채널의 통합 등으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디지털 유통소매 시장을 구축함. 현재 중국의 전자상거래 주요 트랜드는 아래와 같음
1. 음성인식기술 전자상거래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상품 정보, 주문, 확인, 지불, 배송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고, 즉시 상업 기회를 포착하여 업무 효율을 제고할 수 있어서 기존 전통적인 수동 방식보다 “anyone, anytime, anywhere”의 온라인 거래 서비스를 제공함.
2. 국제 전자상거래
국가간 경제 통합을 추진하고 글로벌화 기술의 기초로 중요한 전략적 의미가 있음. 기업에게는 국제 전자상거래가 구축한 다자 경제 무역 협력 모드가 국제 시장 진출 경로를 극대화 하여 기업 간의 윈윈(win-win)을 제공하고 있음. 소비자들에게 국제 전자상거래는 다른 나라의 제품 정보를 쉽게 파악하여 값싸고 품질 좋은 상품 획득할 수 있음.
3. 농촌 전자상거래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농촌 점포망에 디지털화, 정보화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집약화 관리, 시장화 운영을 통해 긴밀한 상업연합체를 구축하고 있음. 농촌 상업 원가를 낮추고 농촌 상업 영역을 넓혀 농업인에게는 최대의 이익을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4. 개성화 전자상거래
온라인에서 과거 이용정보 등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시사점>
전자상거래 판매액이 매년 약 25%씩 증가하면서 수입식품 또한 온라인 쇼핑몰 활용은 불가피한 선택임. 중국 전자상거래 트랜드를 수시로 파악 분석하여 시장 변화에 신속한 대응 필요
* 자료원 : 시나닷컴(2017.7.20), aT청뚜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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