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일본 음료 시장 동향
조회739□ 개요
- 종합 마케팅 비즈니스 회사인 후지경제는 알콜 음료를 제외한 각종 음료를 7분야 69품목
으로 나누어 시장 조사를 실시함.
- 기호 음료 항목에서는 일본차(액체 타입)가 녹차 붐으로 시장을 끌어올렸지만, 2005년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해 전체적으로 4% 전후의 마이너스를 보임. 캔커피는 신상품이
계속 발매되어 전년을 약간 상회함.
- 유성 음료에서는 저온 살균 우유나 저지방 음료는 거의 바닥을 친 것으로 보이는 한편,
유산균 음료는 2006년에 식물성 유산균 제품이 히트를 해 전년대비 46% 성장함.
- 과실 음료는 90년대 후반부터 하락세를 보인 야채 음료가 2004년에 하루 야채 섭취량
소송을 계기로 상품이 크게 히트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 3년 연속 두 자릿수의 성장을
지속함.
- 탄산 음료는 무당 탄산 상품의 투입과 탄산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의 발매가 이어져
새로운 시장이 활성화됨.
- 기타 음료는 미네랄 워터가 국산, 수입 모두 왕성한 소비의욕의 힘을 입어 수입은 22%
플러스, 국산은 13% 플러스로 크게 증가함.
□ 주목 시장
- 몇몇 업체에서 후생성이 권장하는 하루분의 야채 섭취 목표량을 컨셉트로 제품 이름을
지어 크게 히트함. 토마토 음료는 중년 남성, 야채혼합 과즙음료는 주부나 젊은 여성층
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특히 독신 남성 등을 신규 유저로서 끌어들이는 데 성공, 시장
전체는 크게 확대됨.
- 2005년 2006년도 모두 상위 브랜드는 두 자릿수의 성장을 지속해 시장 전체를 끌어올리
고 있음. 2004년부터 3년 연속 급성장을 했지만, 붐은 서서히 잠잠해지고 있음. 그러나
소비자가 야채 부족을 느끼고 섭취하려는 의욕을 명확히 함에 따라 앞으로도 건강 관련
상품으로서 시장이 확대될 전망임.
○ 유산균 음료
- 아이를 가진 주부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있었던 상품이기 때문에 출산율 저하의 영향을
받기 쉬워 99년을 피크로 하여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음. 2006년에는 중년을 주 타겟으로
하는 식물성 유산균 제품을 투입하고 홍보 및 판촉 활동에 성공 시장을 끌어올리고 있음.
- 향후 중년층을 의식한 상품이 계속 계발될 것으로 보여 시장이 전체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캔커피
- 2004년은 리뉴얼이나 신상품의 투입에 의해 광고선전, 판촉활동이 경쟁적으로 진행됨.
2006년은 레귤러, 저당, 블랙, 카페오레를 강화하는 업체, 새롭게 기간 브랜드를 육성
하는 업체, 선도 관리라는 새로운 컨셉트로 실적 향상을 기대하는 업체의 활동이 활발해
전체적으로 미세하게 증가함.
- 앞으로도 각사의 신제품 리뉴얼이 예상되어 대형 광고선전이나 판촉활동을 전개하는
치열한 시장 경쟁이 계속될 전망.
○ 일본차(액상 타입)
- 향후 이 시장은 청량음료 중심적인 분야인 데는 변함이 없겠으나 각사의 적극적인 판촉
활동으로 인해 견조하게 추이할 전망임. 또한, 기간 브랜드와는 색다른 맛, 향을 가진
서브 브랜드의 개발이 이루어질 조짐이 보임.
○ 국산 미네랄 워터
- 국산 미네랄 워터는 수돗물의 미각에 대한 불만을 배경으로 정착해, 99년의 Y2K 문제 시 비축용으로서 수요가 확대되어 트라이얼 유저 획득에 성공함.
- 일상의 생활용수로서 사용되는 가정용 수요가 많기 때문에 각사에 대한 가격인하 요구가 매년 강해지고 있음. 광고선전, 판촉활동도 활발해 전체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앞으로는 과도한 가격경쟁을 시정해 적정한 이익확보를 목표하는 것이 과제가 될 것임.
○ 수입 미네랄 워터
- 90년대 초에 수입 미네랄 워터를 들고 걷는 것이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이어서 패션성이
높은 시장임. Y2K 수요를 거쳐 시장에 정착, 각사는 브랜드 이미지를 어필한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전개함.
- 브랜드 이미지를 우선하기 때문에 국산 미네랄 워터 시장에서 저가격화가 진행되는
가운데서도 가격 하락 요구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고 성장함.
- 상위 브랜드의 순조로운 시장 확대로 앞으로도 시장이 순조롭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각사의 시장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임.
<목차>
1. 조사결과의 개요
2. 주목 시장
(1) 야채 음료
(2) 유산균 음료
(3) 캔커피
(4) 일본차
(5) 국산 미네랄 워터
(6) 수입 미네랄 워터
3. 2006년도 주요 품목 광고 선전, 판촉비 동향
출처 : 후지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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