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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0 2007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의 SWOT 분석

조회2332

●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과 관련된 강점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과 관련하여 한국은 대략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강점을 지닌다. 첫째,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에서 품질이 우수한 농산물이 생산되는데 인삼, 과일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둘째, 농민들의 농업기술수준이 높다는 점이다.

 

수출단지를 중심으로 정규적인 농업기술교육뿐만 아니라 농업 컨설팅을 통하여 규격품 생산 등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농업인들의 기술수준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셋째 개방의 폭이 확대되면서 농산물 수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일례로 정부는 농산물 수출을 차세대 농업의 성장 동력원으로 선정하여 수출에 특화된 전문생산단지, 수출전문 APC 등을 계열화하여 고품질, 안전농산물 수출기지로 육성하는 등의 노력을 통하여 2013년에 농산물 수출 50억 달러를 목표로 삼고 있다.

 

넷째 한국은 지리적으로 중국에 가장 인접한 이점을 지닌다. 이러한 지리적 인접성을 살려 농산물의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송비로 중국에 농산물을 수출할 수 있다.

주) SWOT분석 : 경영학상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그림]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의 SWOT 분석

 

강점

 

약점

 -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에서 품질이 우수한 농산물 생산
 - 농민들의 높은 농업기술수준
 - 개방화시대에 농산물 수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고조
 - 지리적으로 중국에 가장 인접한 이점 보유

 

 - 높은 생산비로 인한 가격경쟁력 열위
 - 국내 농산물 수급 불안정
 - 수출기반 조성 미약
 - 수출업체간 과당경쟁
 - 체계적인 시장 개척노력 미흡
 - 중국유통조직망과 연계 미흡

기회

 

위협

 - 13억의 인구를 가진 거중국에 대한 시 장에서 연 7%대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고급 농산물 소비 증가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및 2013년 상하이 엑스포 개최
 - 한류열풍으로 인한 한국 문화 및  음식에 대한 관심 고조
 - 중국의 WTO 가입으로 관세 및 비관세 장벽 완화

 

 - 중국에서 농산물 고급화 진전
 - 중국현지에서 한국 농산물 대량 재배
 - 일본 등에 의한 중국의 고급 농산물 시장 공략
 - 한국농산물에 대한 중국소비자의  인지도 미흡
 - 중국 시장진입에 따른 과다비용 소요

 

 ●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과 관련된 약점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과 관련된 약점으로는 첫째, 가격경쟁력이 전반적으로 낮다는 점이다. 앞에서도 보았듯이 한국 농산물이 중국농산물에 비해 적게는 5배, 많게는 20배 이상 비싼 약점을 안고 있다.

 

두 번째는 채소류를 중심으로 국내 수급 상황이 불안정하여 파생되는 문제점이다. 대일 수출의  경우 국내 수급에 불균형이 생겨 국내가격이 높게 형성되면, 종종 수출품이 내수판매로 전환되어 수출 물량 확보에 난점이 있어 결국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가 어렵다는 점이다.

 

 세 번째는 수출기반 조성이 미약한 점이다. 현재 108개의 수출전문단지가 조성되어 있지만, 수출전문단지별로 필요한 시설이 부족하고 규격품을 생산할 체제가 미흡한 실정이다. 더구나 수출 농산물의 수집, 선별, 포장, 수송 등 수확 후 관리 체계가 취약하다.

 

 네 번째는 수출업체간 과당경쟁의 문제도 해결해야 될 과제이다. 예를 들면 중국에 대한 선인장과 서양란 수출에서 수출업체간 과당경쟁의 우려가 제기되는데 수출업체간 과당경쟁이 일어나면 수입업체와 가격협상력이 낮아져 수출업체의 채산성 악화와 농가 수취가격 인하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다섯 번째는 체계적인 시장 개척 노력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현재 중국 시장에는 농수산물유통공사가 주축이 되어 시장 개척을 벌이고 있지만, 중국은 미국이나 일본 등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한 인력과 예산으로 소기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지적된다.

 

마지막 여섯 번째는 중국 유통조직망과의 연계 미흡이다.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대형 유통망 등과 같은 거래 선을 지닌 수입업자를 확보하는 일이 중요한데 중국의 경우 소수의 현지 교포수입상 이외 한족 수입상을 확보하지 못한 실정이다.

 

 ●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과 관련된 기회요인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과 관련하여 기회요인으로는 13억의 인구를 가진 거대 중국 시장에서 연 7% 대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고급 농산물의 소비가 증가한다는 점이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기회요인이다.

 

 두 번째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및 2010년 상하이 엑스포가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 확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이다. 올림픽이나 엑스포가 개최되면 경제성장이 촉진되고 그것은 개인의 소득 증가로 이어지고 그만큼 고급 농산물 수요가 늘어날 개연성이 크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에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중국 전역 및 세계 각지로부터의 관람객이 개최도시에 집결할 것이므로 행사에 즈음하여 우리농산물을 홍보할 경우 판촉효과도 엄청날 것이다.

 

셋째, 지금 동남아시아에서 불고 있는 한류열풍도 우리농산물 홍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외국에서 한류열풍이 강할수록 한국의 문화와 음식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네 번째는 중국의 WTO 가입으로 각종 관세 및 비관세장벽이 완화된 점도 한국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에 하나의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특히 수입허가와 동식물 검역 등 비관세 장벽이 완화되고 통관절차가 좀 더 투명해져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이 이전에 비해 수월해질 수 있다.

 

 ●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과 관련된 위협요인  

 중국에 대한 농산물 수출에 위협요인으로는 첫째, 중국에서 농산물 고급화가 진전되고 특히 중국현지에서 한국 농산물을 대량 재배하는 점을 들 수 있는데 한국 품종의 선인장, 사과, 배 등의 현지 생산이 한 예이다.

 

한국이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하더라도 중국현지에서 양질의 저렴한 농산물이 생산될 경우 한국의 중국에 대한 수출은 그만큼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

 

두 번째는 이미 일본이 중국 시장에 고급 채소, 과일 등 고급 농산물 수출에 나서 한국이 후발주자로서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 약점을 안고 있다. 대만과 홍콩 등지에 고급 농산물 수출을 크게 늘린 일본은 2004년 11월 중국에 대해서도 딸기, 수박, 키위 등 고급 농산물을 수입해 줄 것을 공식 요청한 바 있다.

 

  세 번째는 한국 농산물에 대한 중국 현지인들의 인지도가 아직까지 낮다는 데 문제가 있다. 심지어 김치는 각종 매스컴이 사스예방의 효과가 있다고 보도하여 중국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졌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현지 조사 결과 한국산 김치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중국인들은 잘 알지 못하는 음식은 섭취하기를 꺼리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한국 농산물의 중국에 대한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판촉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 위협요인으로는 중국 시장진입에 따르는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된다는 점이다.

 

예컨대 상하이의 주요 소매점포의 각종 비용은 점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입점비, 제품등록비, 업무 추진비 등은 공통적으로 요청되는 비용이다. 이러한 비용 외에도 광고비, 시식비, 행사비 등을 요구하며 품목당 진열비까지 요구하여 상당한 자금부담을 주고 있다.

 

 최근에는 가공농산물의 경우 포장 겉면의 표시내용을 중문으로 번역하여 확인을 받는 데 소요되는 중문표찰비가 수입업체에게 과도한 부담이 되기도 한다.

 

 한국 농산물의 중국에 대한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SWOT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강점과 기회요인을 접목시켜 더욱 높은 성과를 얻는 레버리지 전략, 위협요소가 약점과 결부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전략, 강점이 위협요소에 의해 약화되거나 무기력해지는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기회요소이지만 약점으로 인한 제약성 극복 전략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원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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