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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5 2015

[미국-뉴욕]캐나다, 부담스러운 식품 폐기물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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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뉴욕]캐나다, 부담스러운 식품 폐기물 비용

 

4년 전, Volume Chain Management (VCM International)의 CEO인 Martin Gooch이 작성한 한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캐나다에서 발생하는 식품 폐기물의 양은 약 $270억불이 넘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오늘날 식품 폐기물의 양은 과거의 예상치보다 15% 이상 증가한 $310억불에 가깝게 그 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금 달리 생각해 식품 폐기물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게 된다면 많은 식품유통업체들을 더 효과적이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VCM에서 작성한 최근 한 보고서는 말했다.

 

오늘날 식품유통업체들 사이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양한 이득을 지속적으로 얻고 있는 상황이지만 각 식품유통업체들은 그렇지 않다.

 

다시 말해, 오늘날 소비자들은 어떤 식품유통업체들이 더 좋은 프로모션 혹은 행사가 있고 그들이 더 이득을 볼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데 바쁜 것에 비해 오늘날 많은 식품유통업체들은 서로를 견제 및 경쟁하기에 바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식품유통업체들은 서로간의 견제 및 경쟁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로 눈을 돌려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한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폐기물을 감소시키는 것만을 통해서 각 업체들은 최대 15-20% 이상이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 또한 최대 5-11% 이상 상승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오늘날 식품유통업계는 물론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하고 있는 규모에 대한 강박관념은 허위 절감 (False Economy) 현상을 초래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사회전반에 만연하고 있는 규모가 최고이고 최선이라는 것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는 것이다.

 

낭비되는 비용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식처럼 계속 축적된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물, 자원, 인력, 자본, 인프라스트럭처, 기계장치, 이동수단 등 다양한 분야로 부터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그 단적인 예로 어떤 업체의 낭비되는 총 비용이 해당 업체의 총 이익을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소비자들 또한 피할 수 있는 식품 폐기물들로 인해 10% 이상 식비가 상승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사점
   - 오늘날 캐나다에서 폐기되는 식품의 양은 약 $310억불 이상으로 추정되지만 여전히 식품업체들은 자신들의 규모를 넓히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는 상황임. 그러나 한 보고서의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식품 폐기물을 줄이는 것만으로 운영비용을 최대 15-20% 감소, 수익성 또한 최대 5-11% 상승 시킬 수 있으므로 오늘날 사회전반에 만연하고 있는 규모가 최고이고 최선이라는 것에 대한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 식품 폐기물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출처 : Food Business News 201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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