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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0 2010

중국 노인식품 시장 동향

조회782
일반식품·건보식품 포함 1000억 위안 달해
콩 분유·참깨죽 등 분말 제품 90% 차지
면역력 강화·비타민 보충 등 종류 다양

중국 노인층의 연간 소비잠재력을 3000억 위앤 정도로 추산하고 있는 가운데 , 일반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을 포함한 노인식품의 소비규모는 약 1000억 위앤에 이르러 총 노인 소비규모의 1/3을 차지하고 있다.

또 노인 건강보조식품의 시장규모는 455억5000만 위앤 이상으로, 2009년 중국 전체 건강보조식품 시장 규모 911억 위엔의 (세계2위)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2015년까지 중국 건강보조식품의 판매액이 4500억 위앤 안팎에 이르고, 그 중 노인 건강보조식품의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앤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앞으로 늘어나는 중국 노인인구와 경제성장을 감안할 때 노인식품 시장은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 시장현황

일반 노인식품의 종류가 단순하고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부재로 시장집중도가 낮다.

중국 노인 일반식품시장 중 90% 이상이 분유(牛?粉), 콩분유(豆?粉), 압맥(?片), 연뿌리전분 (藕粉), 참깨죽(芝麻糊)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브랜드마다 성분과 맛에 차이가 없고, 몇 년 동안 제품의 고칼슘·저당·저지방·고단백질 성분을 특징으로 하며 다른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고 있다.

제품의 이름과 포장도 브랜드별로 큰 차이가 없이 판매되는데 '중노년영양분유', ' 중노년 영양압맥' 등 대부분 제품이 '중노년OOO' 또는 '노년OOO'으로 출시되고 일부 제품명에는 'OOO 중노년 고칼슘 분유'와 같이 특정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 현재 노인 일반식품시장에서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없으며 이리(伊利), 네슬레(雀巢), 안이(安怡)등 일부 유제품 브랜드가 그나마 이름이 있다.

한편 중노년 건강보조식품의 종류는 비교적 다양하며, 전문적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성공브랜드도 출현하고 있다.

중국의 건강보조식품은 수면촉진, 면역력강화, 비타민 및 광물질 보충 등의 기능을 위주로 하고 있는데, 현재 시장에 출시된 건강보조식품은 건강드링크, 건강주, 알약제품, 단백질분, 호두가루 등으로 건강드링크, 건강주, 비타민의 수요가 높다.

건강주는 주로 로컬브랜드 위주로 이뤄졌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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