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와 어업 협력 강화 (최근이슈)
조회513Vu Van Tam을 대표로 하는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MARD) 대표단은 최근에 종합적인 어업 협조 방안을 촉진하기 위해 노르웨이를 방문했다. 이 방문 동안 Tam은 노르웨이 측 무역, 산업, 어업의 교섭대표인 Amund Dronen Ringdal과 회의를 가졌다.
양 대표는 ‘어업 상품 점검에서의 과학적, 기술적 분야 향상 부분’, ‘식품 안전과 격리조치를 위한 감독 부분’, ‘ 감수(甘水) 수경 재배 부분에서의 기술이전’, ‘수산업서의 기후 변화 적용과 연안 조업’ 에 관한 협력 이해 각서에 서명하였다.
양측은 또한 수의학, 수산업을 위한 백신, 전염병 관리, 이 관련 교육을 위한 단기 교육과 장기 교육 코스, 베트남 전문가들과 과학자들이 노르웨이에서 연구하고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는 제도에 대한 부문에서의 협력을 하기로 동의했다.
양측 대표는 어업 개발과 감시 설비의 개선, 연안 어선에 관한 조선 산업 협력에 대해 최고의 조건을 제안하여 교역을 촉진 시킬 것이다. 그리고 정보 공유와 방문 교류를 강화하고 양국에서 주최되는 회의와 전시회 및 포럼에 참가하기로 하였다.
노르웨이에 머무는 기간 동안, 베트남 대표단은 과학 산업 조사 연구 제단(Foundation for Scientific and Industrial Research)과 과학기술 대학교 그리고 베르겐 학교와 일정을 함께했다.
노르웨이 해양연구소와 함께하는 기간에 노르웨이 수산물 중앙 연구소 임원은 베트남 수산청 과학 연구소 부회장과 수산 자원 연구와 기술 개발, 관련 분야에서의 훈련 및 체험 공유에 대한 MOU를 체결하였다.
■ A/H5N6
- 조류 독감의 일종으로 2013년 중국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2013년 말 사라진 이후 현재 베트남에서 발견되어 아직 백신 연구 중에 있다.
# 이슈 대응방안
베트남이 노르웨이와 어업 협력 정책을 강화하였다. 어업 활동 뿐 아니라 양식장 관리, 감독 부분, 질병관리 부분 등 부가적인 정책도 함께 협업할 예정이다. 이로서 보다 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양국의 관계가 더 가까워 질 것이라 예상한다. 양국의 협업 정책으로 수산물 생산 시장에 어떠한 변화가 올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11274/business-in-brief-6-9.html
http://english.vietnamnet.vn/fms/government/111726/political-news-11-9.html
' 노르웨이와 어업 협력 강화 (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