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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5 2007

세계 각국의 2007 상반기 히트 상품②

조회416

세계 각국의 2007 상반기 히트 상품②

 

 

미국 히트상품

◇ 프리미엄 워터 ‘보스(Voss·그림1 참조)’

- 노르웨이 남부지역의 청정 지하 광천수(Artesian water)를 세련된 포장용기에 담은 스파클링 워터 제품. 상품화하기 까다로운 무색·무취·무미제품인 ‘물’을 브랜드 마케팅해 미국의 고급 프리미엄 워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Sparkling, Lightly Sparkling, Still water 종류가 있으며, 포장재질은 PET, Glass로 나뉨.

- Voss의 주요 히트요인은 1) 기존의 물병 용기들과는 전혀 다른 향수병을 연상시키는 모던하고 신선한 포장용기 2) 핵심 타깃층만을 적극적으로 공략,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을 꼽을 수 있다.

제품 출시 전 2년간의 잠재 시장 조사 끝에 이 업체는 프리미엄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 전 캘빈 클라인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참여해 브랜드 이미지와 성격을 대변할 용기 디자인을 개발했고 프리미엄 브랜드로 포지셔닝(positioning) 하기 위해 고급 레스토랑, 호텔, 클럽 등에서만 판매하는 제한적인 유통 전략을 펼쳤고 유명인사, 연예인들 손에 들린 Voss 물병이 자주 노출되면서 타깃 소비층의 관심을 유도했다.

- 전 세계적으로 병물(Bottled water)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시장 선두 소비국으로 프리미엄 제품 또한 호응을 얻고 있음. 한편, 미국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요 프리미엄 워터 제품들의 수원(水源) 대부분이 유럽 지역임.

- 시장성장 가능성이 전망됨에 따라 타 프리미엄 워터 제품들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현황. 이에 Voss는 고급 소매채널로 유통범위를 선택적으로 넓히고 있는데, 프리미엄이라는 핵심 컨셉과 타깃층에는 변함이 없음.

◇ 유기농 초콜릿 ‘다고바(Dagoba·그림2 참조)’

- 2006년 미국 유기농제품 시장은 49%의 매출 증가를 보인 가운데 유기농 초콜릿은 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스낵류임.

- 자연성분으로 이루어져 건강에 해롭지 않으면서도 맛은 달콤한 스낵류에 대한 미 소비자들의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유기농 초콜릿은 이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한때 프리미엄 고급시장으로 여겨졌으나 이 제품의 매출 상승에 주목, 일반 초콜릿을 만드는 대표적인 초콜릿 회사들 또한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음.

- 유기농 초콜릿은 살충제,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코코아가 주성분이며, 제조과정시 미 농무부(USDA)의 유기농 법규에 의해 인증된 유기농 설탕·식물성 정유·과일·너트류 등을 혼합해 만들어짐.

- 다고바(Dagoba) 사의 유기농 초콜릿은 풍부한 카카오 함량으로 맛과 향이 진한 것이 특징. 밀크, 다크 초콜릿 이외에도 라벤더, 레몬 진저(ginger), 차이(Chai) 등의 종류가 있음.

- 미국 소비자들이 평균 일년에 약 12 파운드(5.44 kg)의 초콜릿을 소비하고 있으며, 미국 전체 초콜릿 시장은 2006년 매출액 기준 60억 달러 규모로 파악됨. 이에 비해, 유기농 초콜릿시장은 7080만 달러 규모로 아직 이 시장의 일부분에 해당함.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은 뚜렷한 소비층이 존재하고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음.

- 타 유기농 제품처럼 유기농 초콜릿도 일반 초콜릿보다 가격이 높은 편임. 1.75oz(49.6g) 초콜릿 바의 경우, 유기농 초콜릿은 적어도 1달러 이상인 반면, 일반 초콜릿이 1달러 이하임. 그러나 미국 소비자들은 초콜릿 제품을 ‘기분을 좋게 해주는, 가격이 적당한 사치품’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어 기꺼이 값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중국 히트상품

◇ 분유 ‘倍慧’(by wise·그림3 참조)’

- 슈퍼프리미엄 분유의 황금돼지해 특수가 가시화하고 있음. 2007년 1~2월 유아용품 판매액이 지난해에 비해 30% 증가했으며, 특히 분유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음. 최근 네슬레 분유의 요오드 기준치 초과 문제 등으로 외국제품 불신 만연하면서 슈퍼프리미업급 중국산 분유가 각광을 받고 있음.

- 南山倍慧의 분유는 DHA, 리놀레산 등 두뇌발달과 면역기능 강화, 성장기 발육에 필수적인 성분을 개발해 첨가하고 첨단 공법을 동원해 아기의 약한 소화능력까지 고려한 제품으로 외국산 고급분유보다 30% 가량 저렴해서 가격대비 효과가 좋다는 평을 받고 있음.

- 특히, 유명 방송인 양란(楊瀾)을 전속 모델로 발탁해 ‘지혜로운 어머니’가 선택하는 분유라는 광고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어, 스타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음.

- 애보트, 젠틀리즈, 듀맥스 등 외국 유명 브랜드가 현재 중국 분유시장의 판매 1-3순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두뇌발달 효과를 강조하는 고품질 중저가 중국산 분유의 기세가 만만치 않음.



■ 캐나다 히트상품

◇ 음료 ‘dailyEnergy’(그림4 참조)’

- 전통적인 물음료에서 한 단계 확장된 개념의 음료 형태로 향료 가미 및 비타민, 단백질,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를 가미한 에너지 워터임.

- 캐나다 전반 소비자에 걸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유기농식품,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더불어 지속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의식확산을 순수 물음료에 적용 마케팅화한 신규 상품

- 영양분 및 향료를 가미함으로써 순수 물음료 및 탄산음료와의 차별화를 시도하며 특히 30대 젊은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판매. 실질적인 영양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나 타 음료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영양소 함유, 구입 편리성 및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증가 및 지속 성장 예상

- 음료 및 식품 섭취를 준 의약품 섭취로 여길 정도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취향에 시의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신규 상품인데도 불구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 호주 히트상품

◇ 식료품 ‘WEET-BIX KIDS’ (그림5 참조)’

- 높은 식이 섬유 함유량(11%)
- 저칼로리 (444kj/serve)
- 저염분
- 어린이 체육행사(WEET-BIX Triathlon 등)와 연계한 이미지 제고
- 호주에서는 어린이 비만이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호주 소비자협회에서는 “최악의 어린이 식품”도 동시에 발표하고 있음.

◇ 인스턴트 식품 ‘Heathy Choice Beef Medallions’(그림6 참조)’

- 오븐이나 전자렌지에서 간편히 요리하면서 육류를 중심으로 탄수화물(감자), 비타민(야채) 등을 고루 섭취

- 건강에 대한 관심고조로 모든 식품회사들이 저칼로리 제품라인을 출시하고 있음. 이 제품은 이러한 동향을 잘 반영하고 있음.

-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높은 식이섬유 함유량, 천연색소 및 향 사용 등 소비자들이 관심이 높아진 부문들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음.

- 근육질의 남성과 트레이닝 코치가 헬스클럽을 배경으로 촬영한 광고 또한 크게 어필했음.

■ 대만 히트상품

◇ 건강보조식품 ‘동충하초 균사체 분말캡슐‘(그림7 참조)’

◇ 건강보조식품 ‘ Q10 복용캡슐‘(그림8 참조)’

- 현재 대만 시중의 중국어 잡지 및 서적 가운데 노화방지에 대해 내용을 서술한 서적만 약 100권이 넘을 정도로 출간돼, 일반인의 노화방지에 대한 관심을 반증하고 있음.

- 소비자의 노화방지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함에 따라, 최근에는 바르는 화장품만 아니라 Q10이나 콜라겐 음료나 캡슐과 같은 먹는 화장품 개념의 건강보조약품들도 다수 등장하고 있음.

- 특히, 2007년도 상반기 인기상품인 건강보조약품과 미용용품을 통해 무엇보다 건강을 유지하고 아름다움을 가꾸기 원하는 대만 소비자들의 심리가 여실히 표출되고 있음.

■ 멕시코 히트상품

◇ 에너지 음료 ‘Red Bull’(그림9 참조)’

- 2007년 상반기 6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크게 성장했음. 이전에는 술집, 바(Bar) 등에서 주로 판매 됐으나 점차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가격 면에서 약간 높은 편이었으나 판매 증가 및 판촉활동의 일환으로 현재 가격 또한 낮아지고 있는 추세임. 예를 들어, 대형할인점에서 2007년 1월 23페소에 판매 됐으나, 현재 7월 가격은 17.80페소로 크게 낮아졌음.

- 여러 편의점 및 대형할인점을 통해 특별 서비스 기간을 통해 소비자 층을 넓히고 있으며, 무료 시음회 등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녹차 ‘Arizona Te Verde con Miel’(그림10 참조)’

- 동 상품은 녹차에 꿀을 함유해 이곳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상품임. 규격은 695ml캔에 9.90 페소의 일률적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음.

- 같은 시리즈로는 수박맛 등이 있으며 젊은 이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동양적인 이미지의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끌고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으로 점차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그리고, 녹차에 꿀, 인삼추출액, 비타민 C등을 함유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중년층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함.

◇ 기능성 곡물바 ‘ Bimbo Bran Frut’(그림11 참조)’

- 멕시코 시장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식이섬유를 함유한 기능성 식품이 많이 출시 되고 있음. 특히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본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아침을 거르기 쉬운 직장인들이 아침 식사 대용으로 본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 현재, Kellog, Nestle, Bimbo, General Mill 등 외국계업체 및 국내 업체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본 시장에 대해 영업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멕시코 현지 기업인 Bimbo의 제품 이 동종 업체 가운데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 브라질 히트상품

◇ 레몬맛 청량음료 ‘H2OH!’(그림12 참조)’

- Pepsi에서 출시한 청량음료 H2OH!(레몬맛과 오렌지맛)는 브라질 청량음료 시장에서 새로운 획을 그은 상품으로 작년 6월 상파울루와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처음 판매된 이래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음.

- H20H!는 상파울루 인근을 포함한 지역에서만 해도 지난 5월까지 시장점유율 27.6%로 다이어트 청량음료 분야 1위를 차지함.

- H2OH!는 웰빙을 중시하고 새로운 것을 찾는 신 소비자 계층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출시됨. 가스가 덜 들어 있고 무설탕이며 비타민 B3, B5, B6가 들어가 웰빙 및 다이어트 청량음료로 인식되고 있음. 더구나 브라질인들이 선호하는 레몬맛을 가미해 신선함과 청량감을 더욱 높임. 브라질인들은 일상생활에서 레몬(Limao)을 아주 즐김. 일례로 브라질의 전통술 칵테일(까이삐리냐)도 레몬을 넣은 것이 대표적이며, 브라질에는 요구르트, 과자, 맥주에까지도 레몬향 가미 출시

- 유사 제품으로는 Coca Cola사의 Aquarium으로서 역시 레몬맛이 가미된 청량음료로 펩시사의 H2OH!와 함께 인기를 얻고 있음.

■ 스위스 히트상품

◇ 55년 전통의 저칼로리 음료수 ‘리벨라 그린’(그림13 참조)’

- 1952년 설립된 Rivella AG는 웰빙이라는 단어가 생소했던 당시 건강음료인 Rivella Red를 출시했고, 6년 후 유럽 최소의 저칼로리 음료수인 Rivella Blau를 출시했는데, 유장(乳漿), 약초 및 과일추출물을 주요 원료로 한 이 음료는 소비자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모음.

- Rivella Green은 녹차 추출물을 추가한 웰빙 음료수로 1999년 출시됐으나 2007년 창립 55년을 맞이하여 회사 로고 및 PET 병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설탕 함유량을 50%로 줄인 저칼로리 음료수로 재출시함. 일반 설탕은 0% 함유하는 대신 과당을 사용함.

- 녹차가 집중력 강화, 업무 효율증가 및 위산과다 억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직장인과 취미 운동가들이 즐겨 찾고 있음.

■ 필리핀 히트상품

◇ C2 녹차 (그림14 참조)’

- 녹차 잎을 우려 만든 혼합음료로서 필리핀 전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2006년 최다 판매 음료로서 코카콜라社의 콜라의 수요를 넘어선 것으로 기록됐음.

- 녹차는 오랫동안 건강을 위한 음료로서 알려져 있고, 최근 필리핀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본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했음.

- C2 녹차의 제조사인 Universal Robina Corporation는 5억 달러의 판매 실적을 올렸음.

- C2 녹차는 현재 4가지 맛의 제품(딸기, 키위, Lychee, Forest Fruits)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한정판 C2 gold를 출시했음.

■ 페루 히트상품

◇ 자연산 강장제 ‘Axiomax’ (그림15 참조)

- 운동부족으로 허약해지고 스트레스와 만성피로에 허덕이는 도시인을 위해 만든 건강보조식품으로 피로회복, 비타민 보충, 정력증강 등의 효과를 갖고 있으며 2005년 이후 폭발적인 판매 증가세(제조업체에 판매실적 문의했으나 공개 거절) 기록.

- 비아그라 등 제품은 습관성의약품이 되기 쉽지만 Axiomax는 그러한 단점을 피하면서 인체의 근본적인 강장제 역할을 해 준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소비자신뢰를 얻고 있음.

- 일본, 미국 등 선진국으로 다량 수출해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에 많이 진출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았음.

■ 불가리아 히트상품

◇ 포도주 토도로프 보티크(Todoroff Boutique·그림16 참조)

- '토도로프 보티크’는 2001년부터 생산을 시작했고, 인공 첨가물이 최소로 포함돼 있으며 고품질 및 우수한 맛으로 불가리아 시장에서 잘 알려진 포도주임.

- '토도로프 보티크’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불가리아 시장에서 좋은 판매 실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반 서민들이 많이 찾는 제품임.

- 작년 한해 ‘토도로프 보티크’ 포도주는 대략 12만7500 병의 판매실적을 기록했음.

- 이 회사는 ‘토도로프 보티크’를 자체 유통망을 통한 공급은 물론, 전국 유명 레스토랑에도 납품하고 있음.

- 토도로프 보티크는 유럽시장에서 좋은 호평을 받고 있으며, 영국 포도주 전문 잡지인 ‘Wines and Spirits’ 로부터 유럽 베스트 와인 중의 하나로 수상함.

- 성공적인 마케팅을 통해 불가리아 시장뿐만 아니라 유럽시장에서도 좋은 반응과 판매 실적을 보여주고 있음.


■ 나이지리아 히트상품

◇ 라면 Indomie Noodles (Chicken Flavour·그림17 참조)

- 간편한 조리법·다양한 맛·저렴한 가격 등을 바탕으로 단번에 최고 소비품목으로 부각되고 있음.

- 나이지리아 국민들의 주식인 쌀·옥수수·고기 등을 대신할 수 있는 기호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음.

- 닭고기·양파·버섯 등 맵지 않으면서 부드럽고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우리나라와 같이 매운 라면은 아직 생산되지 않고 있으며, 새로운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줄 경우에는 매우 유망한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됨.

◇ 에너지 음료 ‘Red Bull’(그림18 참조)

- 나이지리아 국민들은 약의 효능에 대해 큰 기대치를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면 잃어버렸던 힘을 다시 찾을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갖고 있음.

- 독특한 맛과 향으로 기존의 음료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차별성을 갖고 있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제품에 대한 대대적인 광고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기심이 작용해 맥주·와인·쥬스 등의 음료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굳히고 있음.

- 유사 제품의 수입이 계속 늘어나고는 있으나, 기존 브랜드 네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파키스탄 히트상품

◇ 팩 우유 ‘OLPER's Milk’ (그림19 참조)

- 지난 2006년 3월에 시판된 이 제품은 12월 기준으로 판매액 10억 루피(1600만 달러)를 돌파하며 단숨에 35%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 소득향상에 따른 우유소비 증가에 발맞춰 이 회사는 일일 처리능력 30만ℓ의 대규모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전국 주요 도시 50곳에 유통망을 확충해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했음

- 자사의 엄격한 품질관리제도를 주요 내용으로 한 광고를 황금시간 대 집중 방영해 점차 증대되고 있는 파키스탄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에 효율적으로 소구

◇ 생수 ‘Nestle Pure Life’ (그림20 참조)

- 지난 7월 20일, 파키스탄 의료학회(Pakistan Medical Association)에 의해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파키스탄에서 수인성 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5세 미만의 어린이 25만 명을 포함, 연간 120만 명에 이를 정도로 식수원 오염이 심각한 상황임.

- 최근의 경제활성화로 일반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상위 계층을 중심으로 생수 소비가 급증하고 있음.

- 깨끗한 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Pure Life"라는 브랜드 Naming이 시장확대에 효과적으로 작용

- 자원 재활용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현지시장에 맞춰 포장재를 경량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19ℓ, 12ℓ 등 대용량 제품의 경우 도시 전 지역 배달 서비스를 실시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음.

 

[출처 : 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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