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9
2004
일본, 친환경적인 채종유를 트럭 연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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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오카현 트럭협회는 채종유를혼합한 연료의 활용에 적극 대처하기 시작했다. 화석연료에 대체하는 식물자원으로서 주목받고 환경대책에 힘을 쏟는다. 채종유를 2할 정도 혼합한 바이오 디젤 연료(BDF)로 4톤 트럭 및 대형트럭 시험주행에 착수. 유해물질 및 배기가스 냄새도 줄이는 등의 성과도 나오고 있다. 유채꽃 재배 추진을 위해 매입제도도 설정, 지역을 둘러싼 운동으로 발전시켜왔다.현 트럭협회는 02년부터 8.5헥타에서 유채꽃 재배를 위탁. 생산장려를 위한 1Kg당 100엔으로 전량 매입계약을 도입. 「전국의 휴경밭이 일제히 유채꽃밭이 되면, 연료 탱크가 된다」(西村 登 환경대책위원장)라고 농업분야와의 연대를 호소.채종유 생산량은 10a당 250~300kg가 목표이지만 02년도 계약분의 유채꽃 씨앗 수확량은 약간 흉작으로 약 6톤. 착유하면 3분의 1에해당하는 2천ℓ가 된다. 주행시험연구를 대학에도 의뢰. 연비 및 출력으로 시판 경유와 동등의 성질이 얻어졌다. 바이오 디젤 연료는 유황분을 함유치 않고 배출가스는 최고 75% 적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단지, 채종유는 코스트가 높아 과제도 있다. 시즈오카현에서도 03년도 기업 및 대학, 민간비영리단체(NPO)을 둘러싼 「시즈오카현 유채꽃 자원순환시스템 추진협의회」를 설립, 환경교육 및 모델 지구에서의 활동 등 실천단계에 들어가 있다. (자료 : 도쿄농업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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