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한국산 조제분유, 베트남 진출
조회7181. 베트남 유제품시장 일반
1.1 베트남 분유시장 규모
● 베트남 분유 시장은 최근 급속한 경제 발전에 따른 개별 가구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연평균 25%대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특히 정부의 가구당 1~2 자녀 인구정책으로 향후 시장 규모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1.2 베트남 분유 소비 패턴
● 베트남 분유 시장은 양극화가 뚜렷한 상황임. 고급제품 시장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확대되는 추세이며, 저가 제품은 경기불황에 낮은 성장세를 지속하는 것으로 파악됨.
● 베트남 분유 소비는 선진국에 비해 1인당 지출액이 낮은 편이나 저소득층은 수입의 40~50%를 지출하고 있어 소득 수준에 비해 높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파악됨.
● 특히 베트남 2세 이하 자녀 분유 소비 규모는 전체 수입의 20~25%를 차지함.
1.3 베트남 분유 시장 점유율
No |
Company |
Vietnam market size (Unit: Mil.vnd) | ||
2007 |
2008 |
2009 (Est.) | ||
1 |
Vinamilk |
557,321 |
780,249 |
1,209,385 |
2 |
Dutch lady |
m1,039,957 |
1,091,954 |
1,091,954 |
3 |
Nutifood |
178,911 |
107,347 |
96,612 |
4 |
Nestle Vietnam |
297,754 |
327,529 |
327,529 |
5 |
Abbott Laboratories |
1,359,122 |
1,461,695 |
1,315,526 |
6 |
MeadJohnson |
494,226 |
510,200 |
408,160 |
7 |
Dumex Vietnam |
171,360 |
436,968 |
415,120 |
8 |
Milmax |
45,000 |
31,500 |
15,750 |
9 |
Namyang |
44,703 |
236,452 |
229,358 |
10 |
Milex Arla |
19,500 |
72,150 |
64,935 |
11 |
Wakado |
- |
18,500 |
18,500 |
Total |
4,207,852 |
5,074,544 |
5,192,829 | |
Amount Total |
$240,448,674 |
$289,973,933 |
$296,733,113 |
● 베트남 분유 제품별로 살펴보면, 수입 제품인 Abbott사가 29%의 시장 점유율로 1위이고, 2위 Dutch lady(22%), 3위 Vinamilk(15%), 4위는 미국 브랜드인 Enfa(10%)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음. 최근에는 한국산 분유의 현지 판매가 크게 확대되는 것으로 파악됨.
1.4 베트남 내 분유제품 가격 비교
1.5 유제품 브랜드 유통 네트워크 시스템
2. 시사점 및 전망
2.1 베트남 내 한국산 분유의 성장
● 한-ASEAN FTA 협정에 의해서 협정품목에 대하여 관세 혜택을 주는 안의 후속 조치로, 작년까지 15% 관세가 적용되던 분유가 올해부터는 10%로 낮아졌고, 추후 계속 인하될 예정이므로, 향후 한국산 분유 수출에 유리함.
● 베트남은 최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까다로운 선택 기준과 함께 급속한 경제 발전에 따른 개별 가구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수입산 분유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급속도로 확대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산 분유의 현지 시장 점유율 확대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임.
● 베트남 내 한국 분유의 성장 주역은 남양유업으로 2003년 11월 제품 출시 이후 매우 빠른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2008년에는 베트남 전체 분유 시장 점유율 5% 이상을 차지함.
● 한국산 제조 분유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 요인으로 우선 현지 소비자의 철저한 분석과 우수한 품질을 갖춘 고가 분유를 중심으로, 상류층에 구전 효과가 성공한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됨.
● 한국산 제조 분유의 우수한 품질이 소비자에게 확산 되며, 한국과 비슷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크게 증가함. 특히 베트남 내 멜라민 파동 이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2.2 한국산 분유 수출 증대 방안
● 여성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텔레비전 광고, 신문, 여성 잡지 홍보 등에 언론 매체 홍보를 강화
● 현지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공략을 위해 타겟 고객별로 현장 중심의 밀착 영업과 함께 소비자에 대한 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함.
● 임신 육아교실 운영 및 후원 행사, 기부를 통해 현지인에게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제고.
출처 : 농수산물 유통공사 싱가포르(Singapore aT center)자체 자료 / 201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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