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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8 2006

일본내 외국산제품 관심분야에 주목하라

조회1148
○ JETRO는 소비자 조사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의식과 행동을 분석한 결과, 환경과 건강에 관한 의식이 정비례 관계에 있으며 시장에는 환경과 건강, 2가지 모두를 배려하는 의식, 태도, 행동을 지니는 소비자층이 존재함을 밝혀냈음. 그리고 일본시장 진입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외국기업을 위해 이 자료를 분석, 3월 Japanese Market Report로 발표했으며, 이 보고서는 일본시장 진입에 관심이 있는 한국기업을 위해서도 참고가 될 사항이 많으므로 요역 발췌함.

 

 ○ 소비자가 지향하는 바를 노려라

비단 일본 뿐만 아니라 선진국 시장에 있어서는 소비자가 환경과 건강을 배려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시대가 됐음. 그러나 소비자는 폭 넓은 상품·서비스의 수요를 갖고 있음에도 아직도 이용률이 낮은 경우도 많음. 소비자의 잠재적 수요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지향이나 니즈를 파악한 상품·서비스의 개발, 가격정책 등이 필요함. 또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마케팅 리서치를 수행하는 것도 중요함.

 

 ○ 소비 만족도에 대한 호소

소비자 조사결과를 보면 환경이나 건강에 배려한 상품·서비스의 이용에 대해서는 환경이나 건강에 대한 유효성, 효과성과 함께 소비자는 ‘마음이 풍족해진다.’, ‘예기치 않은 발견이나 만남이 있다.’, ‘확실한 효과가 있다.’
 등의 심리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점을 중시하고 있음. 따라서 상품·서비스의 보급촉진에 있어서는 개인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고안이 필요함.

또한 다른 분야에 있어서 횡단적, 종합적으로 마케팅하는 계통적·발전적 소비행동을 유도하는 기업 브랜드를 강화하는 등, 관여도에 비례해 만족감이 높아지는 호순환을 형성함으로써 소비행동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해나가는 마케팅 수법도 유효할 것으로 판단됨.

 

 ○ 라이프 스타일이나 감성에 대한 호소, 니치 서비스 수요에 대한 대응

일본 기업은 외국계 기업에 비해 종종 라이프 스타일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상품·서비스의 제공이나 니치 서비스 수요에 대한 대응이 약함이 지적됨. 그리고 이러한 사항은 한국 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음. 환경과 건강에 배려한 시장에 있어서는 소비자 수요의 고도화, 다양화에 대한 대응이 큰 과제로 이러한 면에서 노하우를 지닌 외자계 기업에 경쟁 열위에 서게 될 우려가 있음.

 

 ○ 기업의 신뢰성, 상품·서비스의 안전성 확보와 브랜딩

환경과 건강에 배려한 상품·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상품·서비스에 대한 신뢰감, 안심감, 기대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국내에서는 해당시장의 성장·확대를 노리고 미디어, 상사, 기업 등이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고 있음.

브랜딩은 중장기에 걸쳐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활동으로 시장 침투의 스피드를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 이미 브랜드 인지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 등과 파트너십을 형성하거나 환경이나 건강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NPO나 지역 등과 제휴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외국산에 대한 기대.관심에 대한 대응

소비자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일본인은 생선식품, 곡물, 가공식품, 조미료,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국산에 대한 충성심기 비교적 강함. 반면 릴렉세이션잡화, 조리기구, 엔티크가구, 리사이클·중고가구, 식기류, 침구·안민용품, 의류, 가구, 한방약, 허브, 헌옷, 리사이클의류, 수공예품·액세서리, 피트니스·스포츠웨어
 등에 대해서는 국산에 대한 로열티가 낮고 여성을 중심으로 외국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음.

환경과 건강에 배려한 상품·서비스에 대해서는 식품이나 가전을 제외하고는 외국제품에 대해서도 폭넓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판단됨. 이러한 외국제품에 대한 이미지와 기대되고 있는 가치 등에 부응하는 상품 전개가 중요함.

 

품목

국산을 따진다고 답한 비율

(%)

외국산에 흥미가 있다고 답한 비율(%)

차나 주류

21.7

18.8

의류

6.2

14.1

자동차

18.5

13.9

조리기구

3.1

13.8

한방약.허브

6.6

13.3

식기류

2.8

13.2

릴렉세이션잡화

1.5

13.0

가구.안민용품

4.6

12.7

건강식품.영양보조식품.써플리멘트

17.5

12.7

가전제품

17.9

12.3

조미료

23.3

11.9

엔티크가구,리사이클.중고가구

1.1

11.8

신선식품.곡물 등

50.3

11.1

가구

3.5

10.5

주망용.세탁용.주택용 등의 세제류

9.9

10.5

가공식품

29.5

9.6

헌옷, 리사이클 의류

2.1

8.7

헤어케어, 보디소프 등 화장품

6.4

8.7

수공예품. 액세서리

1.4

6.9

피트니스.스포츠웨어

1.6

6.8

건강기구(피트니스용품 등)

2.0

6.1

건강액세서리

1.9

4.7

페트푸드류

4.0

3.7

페트잡화류

1.5

2.4

기타

0.3

0.4

하나도 없다

29.1

38.8

자료원 : jetro, Japanese Market Report No.78

 

 

 

 

 

 

 

 

 

자료: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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