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4 2014

식품안전청, 8월 식품안전보고서 발표(최근이슈)

조회287


식품환경위생부(Food and Environmental Hygiene Department; FEHD)의 식품안전청(The Centre for Food Safety; CFS)은 8월 식품안전보고서를 발행했다. 그리고 보고서 결과는 11,200개의 샘플 중 다양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30개가 실패했음을 보여준다. 전체 기준 통과율은 99.7%였다.

 

30개의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샘플들 중, 두 개의 건조 정어리 샘플들은 히스타민(histamine)과 생물독소를 함유하고 있음이 검출되었다. 또한 두 개의 흰색 완두콩 샘플은 농약잔류치가 법정기준치를 초과하였으며, 두 개의 신선돼지고기샘플들은 유황독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외에도 물고기 요리 샘플은 수은을 과도하게 초과했으며 새우 회 샘플은 병원균(Pathogen)에 감염되었다. 11개의 우유샘플은 법정요구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하나의 유제품과 다섯 개 냉동설탕은 위생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고 4개의 음료수 샘플들에는 병원균이 있었다.

 

식품안전청 대변인은 4,300개의 식품 샘플에서 화학 테스트를 진행했다. 1,900개의 샘플에서 미생물 테스트를 진행했고 5,000개의 일본산 수입식품을 포함한 남은 5,100개의 샘플은 방사능 실험을 거쳤다. 미생물학실험은 병원균과 위생지표를 다룬 반면 화학테스트들은 중금속 중독, 색소 문제, 잔류 약물 등을 검출하는 것이다.

 

실험 샘플들은 채소와 과일과 가금류, 육류, 수산물, 우유, 유제품, 냉동식품, 시리얼, 곡물 등으로 이루어진다.

 

 

<채소, 과일>
식품안전청은 신선한 채소와 사과, 콩, 보존 채소와 절인 과일, 말린 채소와 인스턴트 채소 등 2,700개의 샘플들을 검사했다. 두 개의 흰 완두콩 샘플과 한개의 보존된 과일을 제외하고 모든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육류, 가금류 식품>
식품안전청은 신선, 냉동, 냉장 돼지고기와 쇠고기, 가금류, 인스턴트 육류 및 가금류요리 등 1,000개의 샘플의 검사를 진행했다. 두 개의 돼지고기 샘플을 제외하고 모든 샘플들은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해산물 식품>
식품안전청은 물고기, 조개, 새우, 참새우, 게, 오징어 등을 분석을 위한 샘플로 검사했다. 한 개의 물고기 요리와 두 개의 정어리 샘플을 제외하고 모든 테스트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우유, 유제품, 냉동과자>
800개의 아이스크림, 치즈, 우유와 유제품이 분석을 위해 수집되었다. 11개의 우유샘플과 1개의 유제품, 5개의 냉동과자샘플만이 이 테스트 결과를 통과하지 못했다.

 

<곡물, 곡식>
식품안전청은 600개의 쌀, 국수, 밀가루, 빵, 아침용 씨리얼을 분석용 샘플로 사용했으며 모든 샘플들은 테스트를 통과했다.

 

식품안전청은 기준을 도달하는 데 실패한 식품 샘플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후속조치를 취했다. 실험 결과를 발표하고 관련된 식품들을 폐기처분하며 상인들에게 식품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또한, 문제 식품의 원 공급처를 수색하고 홍콩 정부에게 식품 수출국에 대해 조사를 의뢰하며 이후의 테스트를 위한 추가적인 샘플을 보낼 것을 요청했다. 충분한 증거가 있을 경우 기소 행위도 실시했다.

 

 

# 이슈 대응방안


식품환경위생부의 식품안전청은 홍콩 내 유통되는 모든 식품에 대해 방사능, 미생물, 중금속 검출 등의 안전검사를 실시한다. 그들의 안전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식품 판매금지, 폐기처분, 리콜조치, 심지어는 법적 고소조치 또한 당할 수 있으므로 우리 수출업자들은 식품안전청의 검사조건 기준과 사례들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홍콩 식품 안전청http://www.cfs.gov.hk/eindex.html에 들어가면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참고 자료
http://www.info.gov.hk/gia/general/201410/01/P201409301103.htm

 

' 식품안전청, 8월 식품안전보고서 발표(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