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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3 2014

러시아 소매시장 성장 전망(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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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소매 사업은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에 이어 세계 6위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대형 슈퍼마켓 기업 마그니트(Magnit)의 6월 수익은 33% 성장세를 보였으며 유럽 5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경쟁 기업인 렌타(Lenta)는 올해 연 수익이 34-38%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러시아 소매 선도 기업 X5 리테일 그룹은 168억 달러의 매출량을 기록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성장세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머지않아 침체기에 접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렌타는 올해 러시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주식 상장한 기업이다. 우크라이나 위기가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바로 직전 렌타 주식은 런던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다. 기업의 IPO 규모는 10억 달러에 달했다.

 

시장이 불안정한 정치현황으로 영향을 받는 상황이었지만 렌타는 소비자 행동에 큰 변화가 없다고 보고했다. 실제로 기업의 1/4분기 성장률은 37.3%를 기록했으며 2013년 마지막 분기는 35%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기업은 올 2/4분기 3개의 하이퍼마켓과 4개의 슈퍼마켓, 총 7개의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며 성장세를 지속했다.

 

렌타는 앞으로 새로운 하이퍼마켓 매장 24개점, 슈퍼마켓 15개점을 개장하여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0% 증대된 매출 판매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6월 말 기준으로 렌타는 82개 하이퍼마켓과 14개 슈퍼마켓을 운영 중이며 판매 면적은 54만 5,000㎡에 달한다.

 

기업의 판매량과 수익은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하게 성장했다. 2010년 판매량이 15억 유로를 기록한 것에 비해 2013년 총 수익은 30억 유로에 이른다. 수익은 2010년 4,700만 유로에서 2013년 1억 5,000만 유로로 올랐다.

 

한편 마그니트의 성장률도 작년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소폭 상승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세르게이 갈리트스키(Sergey Galitskiy) 마그니트 최고 경영자는 Ebitda 마진이 올해 11.4% 증가했다고 전했다. 갈리트스키는 기업의 판매 성장률을 예상 성장률 29%보다 높은 32%로 예상했다.

 

하지만 마그니트의 가격 변동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투자자들은 마그니트의 성장 전망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미국투자금융회사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는 물가 급등과 임금 성장속도 둔화를 이유로 12월 11일 마그니트의 등급을 매수에서 보유로 낮췄다.


두 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X5 그룹은 Mikhail Fridman이 소유하고 있으며 Pyaterochka 할인매장, Perekrestok 슈퍼마켓, Karusel 하이퍼마켓의 3개의 슈퍼마켓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기업은 매장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2011년도에만 577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2013년 말 기준으로 3,568개의 할인매장, 390개 슈퍼마켓, 83개 하이퍼마켓, 189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서 강한 시장지위를 보였으며 러시아 서부 지역에서도 영향력을 드러냈다. 2014년 1/4분기 기업의 판매량은 41억 2,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2013년 1/4분기 판매량보다는 소폭 하락한 수치다. 판매량 감소의 주요 원인은 Perekrestok 매장과 Karusel 매장에서의 판매 하락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매장들을 포함해서 소매 기업들의 성장률은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5년 간 러시아 소매 시장이 매년 4%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러시아 소매 시장 성장이 정점에 달했으며 인구 감소와 지리적 특성에 따른 물류 시스템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더 이상의 성장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러시아 소매 시장을 선도하는 X5그룹, 마그니트, 렌트 등의 그룹은 올 한해 비교적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러시아 소매 시장의 성장이 현재 정점에 달했으며 앞으로 더 이상의 성장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형유통업체를 통한 상품 공급은 국내 수출 기업들의 러시아 시장 진출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기업들은 현지 유통업체들의 시장 동향에 주목하여 보다 안정적인 수출 판로를 모색할 수 있어야 하겠다.

 

# 참고 자료
http://www.freshplaza.com/article/132187/Russias-retail-sector-will-stagnate
http://www.businessweek.com/news/2014-12-14/magnit-volatility-rises-as-morgan-stanley-cuts-to-h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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