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7 2017

[중국-상하이] 중국 요우선플랫폼 현황

조회815
+ 사진, 표 등 자세한 내용은 첨부의 PDF파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요우선플랫폼 현황

 

aT상하이지사

 

 -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과시형에서 실속형으로 변화 -
 - 적정 가격·우수한 상품만을 판매하는 요우선 플랫폼 등장 -

 □ 요우선 플랫폼 등장 원인 : 소비강등 시대 도래
 ○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과시형에서 실속형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비강등’ 즉 과시형에서 실속형으로 변화한 시대 도래
   - 과시형: 남들 보기에 비싸고 화려한 제품을 소비하며 '부'를 과시함
   - 실속형: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가성비 높은 우수상품을 선택함

 ○ '소비강등'의 등장 배경
   - 중국 GDP 성장 둔화
   - 부동산 상승으로 인한 부채 상승
   - 위안화의 가치하락
   - 젊은 소비층의 가성비 높은 상품을 추구하는 소비관념

 ○ 지난 5년동안 '소비 업그레이드'가 중국 소매 시장에서 이슈로 오를 때 역으로 '소비강등'의 흐름이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 대형 헬스장 → 사용시간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미니 헬스장으로의 변화
   - 고급 레스토랑 스테이크 → 패스트푸드식 스테이크로의 변화 
   - 노래방(KTV) → 이동식 미니 노래방으로의 변화
   - 공유자전거와 같은 다양한 공유 아이템의 출현

 ○ 최근 중국의 소비 트렌드는 가격보다도 제품의 품질, 가성비, 개성, 독특함 등 요소가 결정적인 요소를 작용하고 있으며 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추세에서 점차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트렌드로 바뀜

 

<시사점>
 ○ 요우선 플랫폼은 중국 국내 경제발전의 배경하에 효율을 중요시한 소비자가 점차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조금씩 성공을 거두고 있음
 ○ 요우선 플랫폼을 선택한 소비자들이 많을수록 새로운 경쟁상대가 나타날 전망이며 이는 구매원가 증가, 제품 동일화, 가격경쟁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이런 경우에 요우선 플랫폼만의 초심- 품질보장 신념을 지킬 수 있느냐가 관건  
 ○ 요우선 플랫폼을 사용하는 고유 팬덤을 공략하는 점도 좋지만 인기 프로그램이나 온라인 사이트와 협력해 플랫폼을 홍보하고 필요한 판촉전 등 마케팅 추진 필요
 ○ 저가경쟁이 난립하는 온라인쇼핑에서 품질 및 서비스를 우선으로 제공하는 요우선 플랫폼을 활용하여 우수한 품질의 한국식품을 홍보·마케팅하는 방안도 향후 고려 필요

 

※ 자료원:zaker, 중국전자상무연구중심(www.100ec.cn), aT상하이지사 자체조사

 

     

'[중국-상하이] 중국 요우선플랫폼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