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목 버섯 재배관리 지침안
조회708(일본) 원목 버섯 재배관리 지침안
임야청은 방사성물질을 저감하는 원목버섯 생산지침으로 재배관리 가이드라인안을 정리하였다. 주요 내용은, 안전한 원목 확보와 주변 환경 영향의 최소화 대책으로 식품 기준치를 넘지 않는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다. 관계기관과 조정하여 농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이드라인에 의한 지원책과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에는 안전한 원목확보를 위한 나무 관리, 원목 구입시 확인 요소, 오염을 제거한 후 표고버섯의 종균을 심은 원목 관리 등의 취급을 설명하고 있다. 지표수치(1kg 당 50베크렐) 이하의 원목 사용이 원칙이지만 지표수치에 관한 경과조치는 계속된다. 50베크렐 이상 100베크렐 이하의 원목을 사용하는 경우, 유통은 각지자체 내로 한정시키는 조건을 붙인다.
주변환경에 대한 대책으로는 하우스 재배 또는 노지재배 각각의 식균 등의 작업별 대책을 소개한다. 또한 종균을 심는 장소 선택이나 주변환경을 포함한 오염 제거 방법 등을 제시한다.
원목 버섯은 원자력발전사고에 의해 가격 하락 등 심각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가이드라인안은 임야청의 2012년도 특용임산물안전공급추진사업의 일환이다.
-출처: 일경농업신문 2013.4.4
'(일본) 원목 버섯 재배관리 지침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