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삼시장 동향
조회963■ 시장개황
○ 허브제품의 미국시장 매출액은 2004년 현재 약 52억불에 달하여 연 15%의 고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그중 인삼제품이 가장 인기 있다.
○ 인삼제품에 대한 수요는 알약, 물약, 차, 껌, 스낵, 드링크 등으로 다양하다.
○ 미국 소비자의 40%가량은 1년에 한번정도 영양보조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통적인 비타민제 소비계층을 초과하는 수치이다.
■ 수요 및 유통 동향
○ 인삼제품 유통의 문제는 제조과정에서 정부의 규제가 없다는 것이다.
○ 영양제품 판매망의 대부분은 약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약국 및 수퍼 체인점(Eckerd, Walgreen등)의 역할도 상당하다.
○ 그 외 건강식품점, 도매상등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다.
■ 시장성
○ 한국산 인삼제품이 미국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하고, 많은 홍보 및 샘플배포 등도 필요하다.
○ 많은 소비자들은 인삼이라는 말은 들어보았어도 실제 어떤 약초인지는 잘 모르고 있다.
○ 이러한 이유로 샘플 배포 및 대규모 홍보가 가능한 미국 내 유통업자와 제휴할 필요가 있다.
○ 미국 내 유통업자를 통해 수퍼마켓/대형매장등에 진열 코너를 마련하거나, 미국 내 재고보유가 가능할 경우 인터넷 쇼핑몰에 입점하는 방안도 고려 가능하다.
○ 마이애미 및 남부플로리다 지역의 경우 히스패닉 소비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은 상대적으로 인삼제품에 대한 인식이 미약한 편이다.
○ 건강식품 관련 품목은 대체로 전국적 대형유통망의 일부로써 유통되며 지역 내 대형 유통업자는 전무한 상태이다.
■ 관련규정
○ 새로 제정된 미국연방법에 따르면, 인삼제품이라는 표시를 붙일 수 있는 것은 Panax Ginseng(고려인삼)에서 추출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야 하며 Siberian Ginseng은 인삼성분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 종래 의약품이 아닌 영양보조제품 및 건강식품에 대해서는 정부규제가 미약하였으나, 현재 정부규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 수입통계
○ HS Code 1302194020(인삼천연추출물) 품목의 2005년 현재 미국 수입액은 745만 2천 달러에 달하여 전년대비 11.2% 감소하였다.
○ 중국산이 222만 4천 달러어치가 수입되어 시장점유율 1위(29.84%)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는 전년대비 28.89% 감소한 금액이다.
○ 한국산은 213만 6천 달러어치가 수입되어 28.67%의 수입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전년대비 102.38% 증가한 금액이다.
[HS Code 1302194020(인삼천연추출물)의 미국 수입통계(단위 : US$백만)]
순위 |
국가 |
2003 |
2004 |
2005 |
점유율 |
전년대비 |
0 |
세계 |
5.361 |
8.391 |
7.452 |
100 |
-11.20 |
1 |
중국 |
3.324 |
3.127 |
2.224 |
29.84 |
-28.89 |
2 |
한국 |
1.021 |
1.056 |
2.136 |
28.67 |
102.38 |
3 |
이탈리아 |
0.063 |
2.093 |
1.436 |
19.27 |
-31.38 |
4 |
독일 |
0.306 |
1.591 |
0.762 |
10.23 |
-52.10 |
5 |
콜롬비아 |
0.000 |
0.000 |
0.249 |
3.34 |
0.00 |
6 |
스위스 |
0.235 |
0.006 |
0.215 |
2.89 |
3,494.19 |
7 |
스페인 |
0.115 |
0.313 |
0.214 |
2.87 |
-31.65 |
○ 수입관세 : 무관세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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