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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3 2014

웰빙 열풍으로 인한 기능성 식품 수요 상승(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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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내 웰빙 열풍이 계속되면서 필수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기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늘어났다. 미국 현지의 식품유통업체들은 기능성 식품을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할 정도로 미국 식품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전문 업체 패키지드 팩츠(Packaged Facts)에서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미국 기능성 식품을 이끌고 있는 주된 소비자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밀레니얼 세대이거나 둘째는 베이비부머 세대, 셋째는 운동 또는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는 소비자들이다.

 

“건강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세대별로 증가하면서 비만과 맞서 싸우려는 소비자들의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향후에도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David Sprinkle 연구원은 말했다.

 

밀레니얼세대는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미리 건강을 챙기려는 소비자들이다. 현재의 건강을 강화하기 위해 많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소비하고 있는 기능성 식품은 칼슘,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의 함량을 강화한 식품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밀레니얼 세대는 건강한 간식을 더 자주 섭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삼시세끼를 모두 챙기기보다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하고 맛도 있으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 식품의 대표 제품으로는 요거트, 신선과일, 영양바 등이 있다.

 

한편 미국에서 집계된 가처분소득 중 70%는 베이비부머 세대에 의해 변화한다. 다수의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노화현상을 억제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에 매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베이비부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능성 식품은 섬유질, 산화방지제, 심장에 좋은 성분,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칼슘, 곡물 등의 함유량이 높은 식품들이다.

 

미국의 높은 비만율은 다양한 만성 질병들을 유발하고 있다. 미국인들의 질병 대부분은 비만과 잘못된 식습관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올바른 식습관,  다이어트의 필요성과 꾸준하게 운동하는 건강한 삶이 중요시되고 있다. 미국의 비만율을 낮추고자하는 오랜 정부의 노력 끝에 소비자들의 인식이 차츰 변화하고 있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는 현지 소비자들은 기능성 식품과 기능성 음료에 대한 소비를 늘리고 있는 추세다. 이렇듯 미국에서는 개개인의 생활수준을 높이고자 웰빙 식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발맞춰 식품제조업체들은 영양성분이 충분하게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식품을 활발하게 홍보하여 건강식품에 주목하고 있는 현대인들을 겨냥하여 성공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 밀레니얼

- 미국에서 1982년에서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신세대를 일컫는 말
- 이들은 전 세대에 비해 개인적이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익숙하나는 평가를 받고 있음

 

■ 베이비 부머

- 베이비 붐 세대를 말하는 미국의 용어
- 미국에서는 제2차 세계 대전 후부터 1960년대에 걸쳐서 태어난 사람들을 가리키며, 교육 정도가 높고 진보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 이슈 대응방안


미국에서 세대 격차를 막론하고 웰빙 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식문화에 굉장히 큰 변화가 찾아왔다. 몸에 좋은 식품만 골라 먹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건강한 간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은 물론 노화작용을 억제해주고 체중을 감량시켜주는 등의 기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 식품 시장 진출을 기획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은 변화하고 있는 미국의 시장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기능성 식품이 아니더라도 건강에 좋은 식품인 것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이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 확유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참고 자료
http://www.nytimes.com/2014/12/18/technology/personaltech/amazon-not-as-unstoppable-as-it-may-appear.html?_r=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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