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9 2014

뗏(구정)을 앞두고 가격폭등 우려(최근이슈)

조회621

뗏을 앞두고 불리한기후가 생산량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메콩삼각주의 쿠롱(Cuu Long)의 특산과일의 공급량은 부족해질 것이라고 농부들은 전했다, 최근, 특산과일 남 로이(Nam Roi) 자몽과 호아 럭(Hoa Loc)산 망고 가격은 부족한 공급량 때문에 증가했다. 기후가 생산량에 영향을 줌에 따라 올해 남로이 자몽의 꽃의 20%만이 결실을 맺었다.

 

하우장(Hau Giang)주 Chau Thanh구역에서 자몽을 재배하는 Nguyen Van Khanh는 자몽가격이 전년도 동기대비 300 동 비싸다고 진술했다. 남로이 자몽은 kg당 1만 3,000동에서 1만 6,000동에 거래되고 있다.

 

자몽 과수원의 교역상들은 뗏에 과일을 kg당 2만 동에서 3만 동에 구입하기 위해 사전에 보증금을 남겨두려고 하지만 과수업자들은 아직 판매할 것이 많다고 Khanh씨는 설명했다.

 

벤쩨(Ben Tre)주의 과일 수출회사인 Huong Mien Tay 소유주인 Dan Vinh Hung은 특산과일의 가격은 부족한 공급량 때문에 상당히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green-peel과 pink flesh자몽들은 뗏 연휴 중 kg당 6만 동에서 8동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현재 과수원에서 green-peel과 pink flesh자몽들은 kg당 3만 5,000동에 판매되고 있다.

 

호치민 시의 슈퍼마켓과 교역 상인들은 호아록 망고를 띠엔장 주 Cai Be 구역에서 대량 주문하고 있지만 다수의 과수업자들은 부족한 수확량 때문에 주문을 거부하고 있다.

 

띠엔장 주 Cai Be 구역의 20헥타르 과수원을 운영하는 Nguyen Van Sang는 “유감스럽게도 작년 뗏동안 20톤을 공급했지만 올해 제 과수원은 뗏 동안 2톤을 공급할 수가 없어요.”라고 하소연했다.

 

말린 새우, 건어물, 월남 쌈 같은 특산품을 생산하는 델타지역의 마을들은 뗏을 위해 그들의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짜빈(Tra Vinh)주의 연안지역에서 건어물을 생산하는 Duong Tien Khanh는 그들의 생산량을 평소 때보다 2배에서 3배정도 늘렸다. 뗏 동안, 많은 베트남 국민들은 그들이 육류를 섭취하는 것에 질려하기 때문에 건어물을 먹는 추세라며 “최근 몇 년간, 뗏 동안 건어물 주문량은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라고 그는 밝혔다.

 

짜빈주의 Cau Ngang구역의 건새우 가공업자들은 그들의 생산에 필요한 새우재료 부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Vinh Kim 건새우시설 소유주인 Nguyen Thi Xuan Hong은 뗏 기간 동안 건새우의 수요가 굉장히 높다고 전했다. “호치민시의 상인들은 8톤의 건새우를 주문해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신선한 강 새우가 부족함에 따라 이 주문량을 채울 수 없음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전했다. Vinh Kim의 건새우 가격은 70만 동에서 140만 동이며 뗏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그녀는 전했다.

 

델타 삼각주에서 다수의 가물치, 뱀 껍질 구라미(snakeskin gourami) 같은 생선 프라이(fried fish species)들의 가격 역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뱀껍질 구라미 가격은 kg당 30만 동에서 kg당 40만 동으로 증가했다.


 

베트남 뗏 전통요리

믓(Mut): 과일로 만든 잼

쏘이(Xoi) : 찹쌀밥

바잉 쯩(Banh Chung) : 떡과 비슷한 음식

팃가: 찜닭의 일종

 

안장과 동타프 주에서, 건어물업자들은 올해 walking 메기와 broadhead 메기 등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식품들을 도입했다. 안장 주에서 건어물을 만드는 데 쓰이는 신선한 물고기의 가격역시 작년 동기대비 10%에서 12% 증가했다.

 


안장의 친저우 마을에서 건어물을 생산하는 Tran Van Duc는 신선한 물고기의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그는 작년 텟과 비슷하게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전했다.

 

게다가, 150개 이상의 월남쌈 제조업자들은 월남 쌈을 평소보다 2배에서 3배 이상 생산하고 있다. 뗏에 필요한 월남쌈을 주문하기 위해 호치민시와 깐토시의 교역상들의 발걸음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베트남의 뗏(구정)을 앞두고 식품가격이 요동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뗏을 앞두고 소비자들은 특산과일을 구입하려 몰려들고 있지만 이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공급량이 적어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건새우, 가물치, 구라미, 건어물, 월남 쌈등의 가격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수출업자들은 이러한 명절을 전후해 식품가격이 증가하고 있음을 주목하고 적절한 진출시기 및 가격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참고 자료
http://vietnamnews.vn/economy/264374/scarcity-drives-up-prices-for-tet-treats.html
http://www.vietnamonline.com/tet/food-for-tet-holidays.html

 

   

'뗏(구정)을 앞두고 가격폭등 우려(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