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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1 2017

[인도네시아]소매업계 미니마트 사업 호조세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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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소매업계 미니마트 사업 호조세 보여

 

ㅁ 주요내용

 

ㅇ 인도네시아 소매 업계에서 미니 마트 사업의 실적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소비자가 슈퍼마켓보다 편리한 미니 마트에서 쇼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음
 
ㅇ 리서치 업계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미니 마트에서 올해 1 ~ 6 월에 판매 된 생활 필수품 55개 품목의 매출 성장이 7%를 기록했음. 반면 마트와 슈퍼마켓의 성장은 0.4 %에 그쳤음
 
ㅇ 인도네시아 소매 3 사의 올해 1 ~ 6월기 결산에서도 희비가 엇갈렸음. 미니 마켓 '알파 마트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30조 5,100억 루피아로 확대됐음. 반면, 슈퍼 및 하이퍼 마켓을 전개하는 마따하리리 뿌뜨라 쁘리마 (MPPA)의 매출은 3% 감소한 6조 7,100 억 루피아에 헤로 슈퍼마켓의 매출은 3.9% 감소한 6조 9,200 억 루피아였음
 
ㅇ 현재 알파마트는 약 1 만 3,000개 점을 운영하고 있음. 헤로 슈퍼마켓은 이달 16 일 미니 마트 '자이언트 마트' 1 호점을 개점하고 미니 마트 사업에 진출했음. 헤로 관계자에 따르면 주거 지역 근처에 점포를 개설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한 후 1점포 당 개점 비용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음

 

ㅁ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에서 현지화에 성공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미니마켓이 되고 있으며, 미니마켓 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미니마켓 시장에 진출하는 현지 기업들이 늘고 있음. 한국 식품도 최근 미니마켓으로 입점하여 현지화 시키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어 미니마켓과 연계한 한국농식품 홍보 사업을 진행할 경우 현지 소비자들에게 파급력이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됨

 

*출처 : 자카르타경제일보(2017.08.30)

 

=자카르타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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