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딸기 신품종 ‘홍실미(紅實美)’의 재배기술
조회2951. 식물학적 특징 : 근계가 발달하고 근경이 굵으며(다 자란 그루는 2cm 정도), 성장세가 왕성하며 그루의 모양이 직립이고 그루의 형태가 치밀하며 그루의 높이가 22~25cm 정도이다.
2. 과실 성상(性狀) : ‘홍실미’의 모주(母株)과실은 쐐기 형상에 가깝고 번식과실은 긴 원추형으로 표면은 평평하고 고르며 과실의 색깔은 선명한 붉은 색으로 아름답다. 씨는 노란색으로 과실 표면에 약간 박혀 있다. 과육은 옅은 붉은 색이고 과일 속은 흰색이다. 과즙은 비교적 진하고 육질은 보드랍다. 최대 개체 과실의 무게는 100g 이상이다. 모주과실의 평균 무게는 50g 정도이고 과실이 쪽 고르며 기형과실이 적다. 평균 그루당 생산이 500g 이상이다. 생산이 높은 개체 그루는 일 년 안에 1500g의 과실을 생산할 수 있다. 가용성고형물질함량이 9.9%, 산(酸) 함량이 0.72%이다. 향기롭고 품질이 좋으며 단과일류에 속하는 딸기이다. 또 단단하여 저장 운송하기에 좋다.
3. 생물계절기 : ‘홍실미’는 요녕성 단동(丹東)지역 노지에서 재배하면 자연발아는 3월 하순, 포복 줄기가 뻗어 나오는 시기는 5월 상순, 출뢰기(flower-bud appearing stage)는 4월 상순, 개화개시기는 4월 하순, 성화기(盛花期)는 4월 중순, 과실채취개시기는 5월 말에서 6월 초, 채취를 끝내는 시기는 6월 중순, 과실공급기는 20~25일이다. ‘홍실미’는 휴면상태가 길지 않고 요랭량(要冷量)이 100~150시간으로 온실 역계절 촉성재배에 적합하다. 요녕성과 하북성의 일광온실에서는 9월 초에 정식하고 10월 중순에 천막을 덮어 보온하며 12월 중하순에 과실을 채취하여 시장에 낸다. 이듬해 6월까지 3차 화과기(花果期)를 형성한다.
4. 항역(抗疫), 병저항성 : ‘홍실미’는 내한성(耐旱性)이 큰 그루형 품종보다 우수하고 내저온․냉해 능력이 강하며 식물체는 2~32℃에서 냉․열해를 받지 않는다. 탄저병이나 점무늬병(leaf spot) 대한 저항성이 비교적 강하고 백분병(白粉病)에도 잘 견딘다. 화판(花瓣)은 수분(授粉) 착과한 뒤에 완전히 다 떨어지기 때문에 잿빛곰팡이병(gray mold) 감염 정도 역시 비교적 가볍다.
5. 재배요점
(1) 재배에 적합한 지역 : ‘홍실미’ 딸기는 중국 각 지역에서 촉성재배에 적합하고 북방 지역의 노지 생산에는 적합하지 않다.
(2) 정식(定植)과 토비(土肥) 관리 : 북방지역 온실생산은 8월 하순에서 9월 초에 재배한다. 큰이랑 두 줄 재배가 좋다. 큰이랑 간격은 85~90cm, 두 줄의 간격은 25cm, 주간거리는 17~18cm로 하여 묘를 정식한다.
(3) 온습도 관리 : 비닐막과 천막을 덮어 가온하는 시간은 10월 중하순이다. 토양습도는 물이 넘쳐흐르지 않아야 하고 적게 자주 물을 주어야 한다. 토양 지수량(持水量)은 60~80%, 전기(前期)에는 약간 건조하게 후기(後期)에는 약간 습하게 해준다. 온실 내 공기상대습도는 80% 이하이다. 온도는 영양생장기에 낮 온도는 28~30℃, 출뢰기에는 25~28℃, 과실팽창기와 수확기에는 23~25℃이고 야간의 최저온도는 6℃보다 낮지 않아야 한다.
(4) 유과량(留果量) : ‘홍실미’ 딸기는 화과량(花果量)이 비록 많지 않지만 질이 우수하고 대과율(大果率)을 보장한다. 정단화서(頂端花序: 맨 꼭대기 화서)에는 보통 12~15개가 달리고, 겨드랑이화서(腋花序: 중간 화서)에는 7~8개, 세 번째 화서에는 3~4개가 달린다.
(5) 적기수확 : ‘홍실미’는 과실 채취 전 물을 많이 주면 안 된다. 과실의 물러지거나 맛이 싱거워진다. 채취하는 시간은 오전 9시 전 또는 오후 3시 이후 하우스 내 온도가 낮을 때 채취하고, 90% 정도 익었을 때 채취하여 시장에 낸다.
자료:농촌진흥청
'중국, 딸기 신품종 ‘홍실미(紅實美)’의 재배기술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