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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6 2017

[태국] 현금없는 사회, QR코드 전자 지불 시스템

조회1028

[태국] QR코드, 전자 지불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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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BoT(Bank of Thailand)는 올해 말 QR 코드 지불시스템이 시행되어 모든 소비자들이 QR 코드 하나로 상점, 노점상, 오토바이, 택시 등 구매 및 비용 지불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발표함.

 

 지난달 BoT는 태국 내 5개의 국제 지불 네트워크 및 금융서비스 제공 업체와 협력하여 새로운 시스템에 표준화된 QR 코드를 발행함. QR 코드 지불 서비스는 신용카드, 직불카드, e-wallet, 은행 예금계좌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며, 태국의 제품/서비스 판매자는 단일 QR 코드 하나로 모든 지불을 수집할 수 있게 됨.

 

 태국 은행 총재, Veerathai Santiprabhob QR코드 지불 시스템이 혁신적인 서비스인 만큼 공식적인 출시 이전에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정확성과 안정성에 중점을 둔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함. 현재 태국 내 가장 큰 은행 중 하나인 Siam Commercial Bank Kasikorn Bank는 이미 중앙 은행의 규제 샌드박스 내에서 QR코드 시스템을 테스트 중에 있으며, 외에 6개의 은행이 샌드박스 내 QR코드 테스트를 위한 신청서를 제출한 걸로 밝혀짐.

 

 Siam Commercial Bank의 부사장, Arak Sutiwong은 짜뚜짝 시장에서 QR코드 지불시스템을 테스트 중 이라고 함. 그는 덧붙여 짜뚜짝 시장에는 노점상, 일반 상인, 중소기업 등이 존재하며 거래량 또한 많아 QR코드를 테스트하기에 최적화된 장소라고 함. 현재 SCB QR코드 지불 서비스의 20~25%의 시장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음.

  

(SCB의 QR코드 광고영상 링크)

https://www.facebook.com/scb.thailand/videos/10155237350439398/

 

* 시사점

 현재 관계자들은 새로운 전자 지불 시스템이 태국의 전체 경제에 도움이 되고 지불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음.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의 편의성을 높이고 현금관리의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한 QR코드는 태국의 전자 지불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전망에 비추어 볼 때, 태국 내 소비자들의 구매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으며, 현금휴대 감소 및 전자지불 시대에 맞춘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QR코드 보급 확산 및 소비자들의 사용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이를 활용한 제품정보 제공, 섭취법 안내 등 현지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마케팅도 생각해볼 수 있음.

 

*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news/general/1315947/bot-qr-system-unveiled 

http://www.nationmultimedia.com/detail/business/30325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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