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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8 2017

[중국-상하이]중국 조미료 시장 규모 4천억위안 달성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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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미료 시장 규모 4천억위안 달성가능

 

날짜:2017-09-04 출처:전연산업연구소

 

가정의 수입이 늘어나고 국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조미료 업계의 시장구조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은 중국 조미료 업계가 발전하는 주요 동력이다. 고급 레스토랑이 많아지면서 고급 조미료시장이 회복되고 조미료 브랜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2022년까지 중국의 조미료 시장규모는 4,419억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전국 요식업 수입은 35,799억위안으로 동기대비 10.8% 증가하였다. 한도이상(전년 수입 200만위안이상, 연말 직원인수 40명이상인 요식기업)의 레스토랑 수입은 9,213억위안으로 동기대비 6.0% 증가하였다. 요식업계는 2015년에 시장이 빠르게 회복되면서 지금은 안정적인 발전단계에 들어섰다고 보고 있다.

 

요식업계가 회복되고 가정에서의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조미료 시장도 지속적인 발전의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미료업계시장수요 예측 및 투자전략계획 분석보고》의 수치 분석에 의하면 2016년 중국 조미료 전년 총 생산량은 2,533만톤 정도이며, 그중 간장과 식초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6년 국내 간장의 총 생산량은 991.43만톤으로 증가속도는 4%; 점유율은 42%를 차지하고 있다.

 

2016년 중국 조미료 시장의 규모는 2,885.98억위안에 달할 것이며 2017년-2022년에는 조미료 시장규모가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2022년에는 4,419억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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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중국 조미료시장의 규모를 요식업계와 일반 가정소비 등 2개 측면으로 분석한 결과 요식업계와 일반 가정소비는 6:4의 비례로 구분된다. 20175월까지 전체 소비품 소매 총금액 중 요식업계 수입은 5개월 누적대비 11% 증가하고 동기대비 0.3% 감소하였다. 하지만 5개월간의 하락폭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한도이상 레스토랑(전년 수입 200만위안이상, 연말 직원인수 40면이상인 요식기업)누적수입액은 동기대비 7.8% 증가하였다.

 

가정에서 조미료에 대한 선택에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 품질과 건강이다. 소비자들의 가정수입이 증가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가정에서는 서로 다른 영양효능이 있는 조미료를 선호하게 되었다. 앞으로 조미료업계시장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한 제품 공급이 빈번한 추세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 시사점

중국 내 조미료 시장은 중국소비자의 경제력 증가에 따른 외식증가 및 배달어플앱의 성공 등으로 점점 커지고 있다. 여가시간을 중요시하는 풍토가 늘면서 향후의 조미료 시장의 규모는 더욱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상하이aT에서도 이런 점에 착안하여 사드영향을 극복하고자 한국산 대용량 식재료의 수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 개최한 상하이 K-FOOD Fair에서도 식재료 상담부스를 별도로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B2B시장개척을 추진하였다.

 

앞으로도 중국소비자의 삶에 서서히 젖어 들어갈 수 있는 한국산 식재료의 수출확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스타벅스 등 커피숍에서도 한국산 유자차 음료베이스 등 한국산 식재료가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외식프랜차이즈와의 세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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