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 진흥안 정책세미나 - 식품산업 현황과 진흥 방안
조회697내달 출범할 ‘실용정부’가 정부조직개편을 통해 식품산업정책을 농림부로 일원화하고, 부처 명칭도 ‘농수산식품부’로 개정하는 등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부가 수출중심의 R&D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전라북도 일원에 조성할 국가 식품클러스터 역시 탄력을 받고 있다.
급변하는 식품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식품음료신문이 17일 서울 여의도 소재 사학연금회관 대강당에서 ‘식품산업 진흥·육성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세미나 및 대 토론회’를 개최하고 정부와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승복 한국식품공업협회장을 비롯해 유가공협회 이규태 회장, 전분당협회 한종태 회장, 연식품조합연합회 김기순 회장, 장류공업협동조합 오무 이사장, 체인스토어협회 안승용 부회장, 떡류식품가공협회 최순철 사무총장 등 식품관련 단체장과 삼육식품 오진규 대표, 동원데어리푸드 김명길 대표, 삼익유가공 이종익 대표, 한성식품 김순자 대표, 숲골유가공 김상철 대표, (주)하늘연F&B 강성미 대표, (주)숲골 마영재 대표, (주)자연드림 신성식 대표, 담원F&B 구민규 대표 외에도 농심 송인상 고객경영실장, 롯데칠성 백정기 전무, 롯데중앙연구소 김한수 이사, (주)제너시스BBQ 조두희 상무, 박열하 상무, CJ제일제당 식품안전센터장 김창민 상무 등 업계 대표 및 중역들이 대거 참여했다.
또 한국식품연구원 김동수 원장, aT센터 박우선 이사, 전라북도 전략산업국 이금환 국장, 전라북도생물산업진흥원 강수기 원장, 식품기술사협회 고한수 회장, 외식산업경영학회 홍기운 회장, 전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최수영 청장, 중앙대 강철승 교수, 덕성여대 김건희 교수, 백석대학교 이웅규 교수, 한국폴리텍바이오대학 고종호 교수, 특허청 김지형 서기관 등 정부기관,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를 비롯한 산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식품산업 진흥 정책에 뜨거운 관심을 표명했다.
이날 행사의 주요 내용과 함께 식품산업 진흥 정책과 국가 식품클러스터 조성계획에 대한 연사들의 주요 발표내용을 발췌, 소개한다.
국내 식품 소비환경은 가공식품이나 외식을 통한 식품소비로 전환됐다. 일례로 신선식품에 대한 지출 비중이 1982년 77%에서 2006년 39%로 급감한 반면 외식은 1982년 6%에서 2006년 47%로 7배 이상 증가했다.
이 같은 추이는 식품소비 환경의 변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공식품 소비로 전환되는 양도 많아지고,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많다. 가격은 올라가는데 품질과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든다.
식품시장의 성장세가 한풀 꺾이고, 소비자들의 가공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높아져 소비가 줄어드는 환경에 처해 있기도 하다. 개방이 되면 수입식품 때문에 시장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농업분야 개방이나 식품산업의 초저성장을 타개하기 위해 1차 산업에서 가공식품으로 접목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는데 농림부가 공감대를 갖고 있는 것 같다. 농산물의 소비촉진과 식품산업의 연계를 통해 결국 농촌의 소득도 증대되지 않겠느냐는 복안에서다.
국내 식품산업 정책은 △농산물의 새로운 수요처로 농업의 발전을 견인하며 △농산물의 식품 가공 및 외식을 통한 부가가치 증대로 농업인의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수립돼야 한다.
◇ 수입 식품 현황
■ 산업진흥 과제 많아
지난해 말 식품산업진흥과 관련해 법은 제정됐지만 산업현황을 보면 진흥이 금방 이뤄질 것인가에 대해 의문이 든다. 식약청 통계에 따르면 식품분야 업체 중 70% 이상이 접객업이다. 100만개 소 가운데 가공업이 차지하는 비율을 2.3% 뿐으로, 가공업 전체도 30%가 안 된다.
수입현황은 가공식품 44%, 농산물 39% 등 80%가 수입식품으로 대체되고 있다. 사업장 규모 역시 10인 이하의 영세 사업장이 전체 업체대비 78%다. 이들이 나타내는 매출규모는 전체 매출규모의 7% 수준이다. 5억원 미만의 업체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지만 매출점유율은 4%에 불과한 것이 우리 식품업계의 현실이다.
정책을 입안해야 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이 같은 영세업체를 어떻게 육성해 산업을 끌고 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2000년 이후 GDP대비 식품산업은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부가가치가 많음에도 지원책이 부족하기 때문에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 같은 악조건 속에서 식품업계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이 원료수급 문제다. 앞으로도 국제곡물가격이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물류비나 사료비 증가 등이 예상되고, 식품부분에서는 원가에 부담이 생겨 제품가격이 인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는 가격상승으로 귀결되는데 소비자들의 저항이 클 것으로 예상돼 고민이다.
이 같은 악순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진흥방안이 필요한데, 정부기관에서 먼저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현재 정부가 내놓은 식품산업 정책에는 산업발전에 대한 비전이나 목표, 구체적인 방안이 나와 있지 않다.
식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부분도 있다. 농식품 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부기관의 선결과제로 가장 먼저 농림부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식품산업 발전의 궁극적인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도 시급하다. 또 식품에 대한 개념과 범위가 복지부나 식품업계간 차이를 보이는데다 식품안전관리에 대한 개념정립이 미약한 등 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한 인상이다.
◇ 국내 식품 업계 현황
■ 선택과 집중 필수적
산업 중에 어떤 부분에 먼저 지원할 것인가도 생각해봐야 한다. 지금까지는 영리추구의 민간기업 중심으로, 철저히 시장경제 논리에 의해 성장 해왔지만, 농산물 분야는 우리농가 보호라는 명목 하에 정부의 보호를 받아 왔다. 양 집단 간 불신이 생길 수 있는 요인이다.
농산물에 대한 수요를 식품산업 진흥을 통한 판매에 그칠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좋아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원료의 안정적 공급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 역시 선결과제 중 하나인데, 지원 범위와 형태에 대한 고민도 절실하다. 마당에 기계하나 갖다 놓고 식품가공업으로 등록돼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 중심의 식품산업 육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세계 식품산업의 흐름은 ‘Farm to Table’에서 ‘Fork to Farm’으로 전환되고 있다. 1차 생산물에서 식품산업이 출발했던 과거와는 달리 소비자의 니즈를 기초로 한 새로운 산업 영역의 등장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식재료가 양산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같은 추세에 부합하려면 국내 식품산업의 경쟁력 평가가 실시돼야 한다고 본다. 국내 식품산업 전반의 경쟁력 평가를 위해 △제외국과의 경쟁력 평가 △식품산업의 강점 및 약점 분석 등이 이뤄져야 한다.
더불어 △국내 농산물과의 연계성 분석 △수출주도형 연계성 분석 등을 포함해 각 산업 분야별 경쟁력 평가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지역별 식품산업의 경쟁력 평가와 분야별 지원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작업도 선행돼야 한다.
국내 식품산업 전부를 육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경쟁력 있는 산업을 평가해서 외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분야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 분야별로도 경쟁력 평가를 해야 한다. 전통 장류의 경우 일본, 중국 외에 만드는 데가 없기 때문에 비교하고 장단점 분석하고, 국내 농산물과의 연계성 분석도 해서 활용가능 할 것인지 고민해 봐야 한다.
수출산업 지향인 클러스터 구축에서도 수출이 가능한 산업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작업이 우선돼야 한다. 중소 클러스터 역시 지역별로 선정하는데, 지역 특성별 경쟁력 평가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정부에서 의지를 갖고 결정해야 한다. 선택과 집중에 의한 우선지원은 반드시 정부가 안고 가야 한다.
EU의 식품산업 경쟁력 비교 현황을 보면 전체적으로 경쟁력이 약하다고 돼 있다. EU는 △중소기업이 많고 △원료농산물의 사용 제한이 많으며 △인구증가율이 굉장히 낮아 소비가 점점 감소한다는 것이 경쟁력 저하의 이유로 꼽힌다.
가격안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부분에서는 관세인하도 긍정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세금 문제 등은 농림부뿐만 아니라 타 부처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협력 필요하다.
자원의 안정적 확보방안으로는 국내 생산의 안정화와 병행해 수입물량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해외현지 농장 구축 등을 제안한다.
원료의 수입선 역시 여러 경로로 보강돼야 한다. 그동안 수입 농산물은 유통량 확보를 위해 국영무역 형태로 운영돼 왔는데 물량이 부족할 경우 업체에서는 별다른 대안이 없었다.
소비자 니즈 기반 식재료 등 개발 뒤따라야
업종별 경쟁력 평가 지원 우선순위 도출을
■ 생산자 ·기업·정부 협력 ‘이상향’
산업과 농업의 연계는 가격과 물량의 안정이 선결돼야 한다. 생산자와 기업가의 신뢰구축도 필요하다. 생산자와 기업간 신뢰가 없으면 원료수급이 안되기 때문이다. 기업체들은 제품의 제조 가공 시 원료의 품질을 까다롭게 선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농민이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에 대한 방안 구축이 필요하다. EU는 같은 품질이면 같은 가격을 주도록 돼 있는 반면 우리는 가격만 있고 품질은 없다.
클러스터 육성과 관련해서 네덜란드와 영국이 대표적 예로 꼽힌다. 네덜란드는 수출중심이고, 영국은 자국의 농산물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우리는 어떻게 갈 것인가. 정부 발표안을 보면 국가 클러스터는 네덜란드 형식이고 중소 클러스터는 영국방식으로 추진됨을 알 수 있다.
제품생산 외에 소비자 반응, 식품안전, 포장, 물류까지도 동반 연구돼야 한다. 우리나라는 포장에 대한 기술이 저조해 관련 기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모방으로는 더 이상 선진국 따라갈 수 없다.
광역 클러스터는 정부가 주도해서 수출역점 사업을 하고, 지역 클러스터의 센터 역할도 맡아야 한다. 지역 클러스터는 지자체가 맡아서 특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국가 백년대계를 볼 수 있는 실현가능한 마스터플랜도 수립돼야 한다.
규제완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 방안도 찾아야 한다. 농업생산 증대와 식품산업의 진흥, 소비자 신뢰 구축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국내 식품산업 진흥의 추진방향을 살펴보면 △식품원료의 안정적 공급 △안전성 확보 △기업의 경쟁력 향상 △농수산업과 식품산업의 동반발전 등 크게 네 가지의 선결과제가 남아있다. 이 같은 문제가 해결된다면 결과적으로 농업의 생산증대와 소비자의 신뢰구축 등 식품산업 진흥에 필요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생산자의 의식변화가 수반돼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가 지속가능한 정책을 제시하고, 기업이 적극 참여하는 구도가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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