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03 2008

2008년 3월 월간 어황정보

조회430

1. 어종별 어황


 2월의 주요 어종별 어황을 보면 갈치는 전년수준이었으나, 고등어, 멸치, 참조기, 전갱이, 살오징어는 전년비 부진한 어황을 보였다.


  3월에 들면 고등어는 대마난류의 영향을 받는 제주도 남방과 동방해역 및 남해중부와 동부해역에 걸쳐서 중심어장이 형성되겠으나 어군의 분산분포로 밀도는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전체적인 어황 또한 평년비 다소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갱이는 제주도 주변해역 및 제주도 동남방해역에서 중심어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나 내유자원량의 감소로 어황은 평년비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살오징어는 동해중부해역에서 남하한 어군에 의해 동해남부해역과 남해동부해역에서 어장이 형성되겠으나 내유량의 감소로 어군밀도는 높지 않아 전체적인 어황은 한산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멸치는 남해동부해역의 남해도~거제도 주변해역에서 권현망 어장이 형성되겠으나 월동을 위해 남해 근해역 및 제주도 근해역으로 이동한 어군에 의해 어장에서의 어군밀도는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평년수준이거나 평년비 다소 부진한 어황이 예상된다. 그러나 자망어업은 산란을 위한 어군의 연안측 접안회유가 예상되어 남해도와 기장연안에서 봄철어기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갈치는 제주도 주변해역을 중심으로 남해동중부해역에서도 어장이 형성되겠으며, 월동을 위해 남하한 어군으로 인해 내유자원량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평년비 다소 저조한 어황이 예상된다.


  참조기는 제주도 서방해역 및 남해중서부해역에서 어장이 형성되겠으나, 후반기 이후 어군의 월동을 위한 남하회유로 어군밀도는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평년수준이거나 평년비 다소 부진한 어황이 예상된다.


  그 외, 꽁치는 후반기 이후 북상하는 어군을 대상으로 동해남부해역에서 일부 어장이 형성되겠으며, 말쥐치의 어획량은 최근 다소 증가하고 있으나 명태는 여전히 자원량이 회복되지 않고 있다.


2. 업종별 어황

○ 대형선망어업


  2월 대형선망어업은 제주도 남방과 동방해역에서부터 대마도에 걸쳐서 고등어, 삼치, 살오징어, 갈치 등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되었으며, 전체적인 어황은 평년비 부진하였다.


  3월에 들면 제주도~대마도 사이에 형성되는 14℃ 이상의 수온분포 해역 및 제주도 남동방해역에서 고등어, 삼치, 살오징어, 전갱이 등 난류성 회유어종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주변 및 동남방해역에서는 고등어와 삼치를 중심으로 어장이 형성되겠으며, 남해동부 근해역에서는 월동을 위해 남하하는 살오징어를 중심으로 어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적인 어황은 내유량의 감소로 평년비 다소 저조하거나 평년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일본 EEZ수역 어황전망


  일본 EEZ 수역인 대마도 동북방 및 큐슈 서방해역에서는 살오징어, 고등어 등의 남하 회유하는 어종을 대상으로 부분적으로 어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 멸치어업


  2월의 멸치어업은 기선권현망에 의해 남해동부 연안해역에서 주 어장이 형성되었으며, 2월 전반기에 자망어업에 의해 동해남부 일부해역에서 어장이 형성되었다. 전체적인 어황은 평년수준을 유지하였다.


  3월에 들면 기선권현망어업은 월동을 위해 외해로 남하하고 남은 잔류 어군에 의해 남해도~거제도간해역에서 중심어장이 형성되겠으나 어군의 분포밀도는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며, 전체적인 어황은 평년수준을 유지하거나 평년비 다소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봄철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접안회유하는 어군을 대상으로 남해도 및 동해남부해역의 기장연안에서 자망어업의 어기가 시작되겠다.




○ 근해안강망어업


  2월의 근해안강망어업은 제주도 서방해역에서부터 남해서부해역에 걸쳐서 아귀류, 참조기, 민어류 등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되었으며, 평년비 다소 부진한 어황을 나타내었다.


  3월에 들면서 가거도~추자군도~제주도 서방해역에서 황해저층냉수 및 연안냉수와 황해난류수와의 사이에서 형성되는 수온전선대를 따라 아귀류, 참조기, 민어류, 강달이류 등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적인 어황은 내유자원량의 감소로 평년비 다소 저조하거나 평년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 기선저인망어업


  2월의 대형쌍끌이, 대형외끌이 및 서남구중형기선저인망어업은 제주도 서방해역에서부터 제주도~남해동부해역에 걸쳐서 삼치, 참조기, 갈치, 가자미류, 아귀류, 민어 등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되었으며, 전체적인 어황은 평년수준을 유지하였다. 동해구중형기선저인망은 구룡포 이북의 동해연안해역에서 가자미류, 새우류 등을 대상으로 조업이 이루어졌으며, 평년비 저조한 어황을 나타내었다.


  3월에 들면 대형기선저인망어업은 제주도 서방해역~남해동부해역에서 삼치, 갈치, 참조기, 아귀류 등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되겠으며, 서남구중형기선저인망어업은 제주도 주변해역 및 제주도~대한해협사이의 해역에서 아귀류, 가자미류, 민어, 눈볼대 등을 대상으로 조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동해구중형외끌이 기선저인망어업은 강원도 거진 연안으로부터 경북 구룡포 연안해역에 걸쳐서 가자미류, 새우류, 도루묵 등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남구기선저인망어업은 평년수준의 어황이 예상되나, 동해구기선저인망어업의 어황은 평년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 오징어채낚기어업


  2월의 오징어채낚기어업은 동해남부해역에서부터 남해동부해역에 걸쳐서 어장이 형성되었으며, 전체어획량은 평년비 부진하였으나 척당어획량은 평년수준을 유지하였다.


  3월에 들면 구룡포~대마도에 걸친 동해남부해역과 남해동부해역에서 중심어장이 형성되겠으나 일년 중 내유량이 가장 적은 시기로 어군밀도는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전체적인 어황도 한산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일본 EEZ수역 어황전망


  일본 EEZ수역인 대마도 동북방 및 서남방해역에서도 부분적인 어장이 형성되겠으나 내유량 감소로 어황은 한산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수협중앙회

'2008년 3월 월간 어황정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