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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9 2017

[중국-청뚜] 중국 간편식 시장 안정적으로 성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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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간편식 시장 안정적으로 성장중

aT청뚜지사

 

    라면, 냉동조리식품, 쌀국수 제품은 중국의 대표적인 간편식품으로, 2016년 말을 기준으로 중국의 간편식품 업계는 이미 1802개의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가치 3915억위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5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라면 및 기타 간편식품의 생산 1802억위안으로 동기대비 1.1% 하락한 반면

   - 냉동식품업계는 생산액 981억위안으로 전년대비 12.2% 성장하여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음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일정 규모이상의 간편식품 생산기업수는 80.3% 증가하였고, 주업무수익은 53.64% 증가, 이윤은 30.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6년 라면생산기업의 생산량은 362.4억 봉으로 2015362.5억 봉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남. 2016년 라면 판매액은 511.69억위안으로 2015490.91억위안 전년보다 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전문가들은 향후 5년 중국 라면시장은 정체상태를 유지찰 것으로 전망되나, 생산가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 냉동식품은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시사점>

한국산 라면의 대중국 수출물량 및 수출액은 최근 몇 년간 큰 폭으로 증가함. 불닭면 등 기존 중국 라면과 차별화된 맛이 수출확대의 주요 원인임. 향후 중국 라면시장의 성장이 제한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규제품 개발로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발굴해야할 것임. 또한 냉동식품 시장 성장에 맞춰 관련 상품 개발과 수출지원에 노력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자료원 : 식품상(2017.9.15), aT청뚜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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