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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2012

생산 및 유통(생산 및 유통1)

조회210

3. 주요 농식품 생산품

 

 ㅁ 주요 신선농산물 생산품 현황

 

   2007년 인도가 총 생산한 농수산물은 약 1,760억 달러로 전체 GDP 17%를 차지하였음

 

  ㅇ 농수산물 생산량은 정부의 조달 정책, 식량 자급율, 농수산업 관계자들의 수입 등에 많이 의존하고 있음

 

  ㅇ 농수산업은 인도 산업 중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비록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7%밖에 되지 않지만 전체 근로인구 중 약 60%가 농수산업에 관련되어 있음

 

  ㅇ 인도가 세계의 주요 농수산업 생산국임에도 불구하도 인도의 농수산업은 소작농과 소액 수입을 얻는 다수의 농 - 어부들에 의해 의존하고 있음

 

  2001년 기준으로 2억 명이 넘는 인구가 농수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중 소작농은 전체 쌀 생산량의 49%, 밀의 40%를 각각 생산하고 있음

 

  ㅇ 인도는 우유, 캐슈 땅콩, 코코넛, , 생강, 심황, 후추, 커피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를 보유하고 있음

 

  ㅇ 특정 품목의 경우 생산량이 급증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데 특히 면화는 호전적인 기후와 다양한 재배 방법을 바탕으로 2008년 기준으로 2003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2012 인도의 주요 농산물 생산량 현황 >

단위: 1000

생산량

소비량

설탕

26,000.0

25,024.0

우유

120,100.0

49,769.5

버터

4,646.2

4,622.9

104,000.0

92,815.8

86,870.0

81,555.0

옥수수

21,570.0

21,539.0

가금류

3,200.0

3,150.1

소고기

3,505.0

1,989.0

커피

5,333.0

1,807.8

팜오일

50.0

7,391.5

 

출처: USDA

 

 

 

 ㅁ 주요 가공식품 생산품 현황

 

  ㅇ 인도 가공식품의 주요 품목으로는 유제품, 과일 & 채소, 음료 & 주류, 육류 & 가금류, 어류, 가공곡물, 포장 식품 등이 있음

 

  ㅇ 인도 가공식품 시장이 전체 농수산물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9%에 불과하지만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우유를 많이 생산하는 국가이자, 세 번째로 큰 주류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임

 

   - 인도 주류시장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이며 2007년 기준으로 약 56 개의 기업이 주류 사업을 운형하고 있음

 

   - 인도는 우유 생산량 1위 국가로 전 세계 우유 생산량의 12%를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전체 식품 중 가공 처리되는 비율은 굉장히 낮기 때문에 새로운 가공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 인도 품목별 가공 처리 비율 >

품목

가공 처리 비율

공식

비공식

전체

과일 및 채소

1.4%

0.8%

2.2%

우유 및 유제품

13%

22%

35%

육류 및 가금규

물소 고기

21%

 -

21%

가금류

6%

 -

6%

어류

8%

 -

8%

출처: Flavors of Incredible India, Errnst & Young, 2009

 

 

 

  ㅇ 곡물 기반 가공식품의 경우에는 감자 칩과 즉석 조리 식품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감자 칩 및 웨이퍼는 인도에서 가장 대중적인 스낵 종류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및 지역 기업들에 의해서 제조되고 있음

 

   - 핵가족이 늘어나는 사회현상 변화로 인해 점점 즉석 조리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우유는 인도 식단에서 가장 두드러진 가공식품으로 특히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현재 대부분의 우유는 대기업 및 사기업에 의해 제조되고 있으며, 인도에서는 카르다몸, 사프란, 초콜릿을 첨가한 우유가 선호 받고 있음

 

  ㅇ 인도에서는 치킨이 그 어떤 육류보다 빠른 속도로 인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가금류의 가공은 대부분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 다른 산업에 비해 비교적 많은 수의 공식 기업들이 존재함

 

  ㅇ 인도 가공식품은 가계소비 증가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라는 성장 동인을 바탕으로 2015년까지 2007년 규모에 비해 40%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음

 

   -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 경제는 인도 가계소비를 계속해서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 결과 젊은 인구 층과 도시 이주민들이 늘어나고 있음

 

   - 핵가족, 웰빙 같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해외시장의 노출 빈도를 높여주면서 해외 식품의 소비를 증가시키고 있음 

 

 (1) 유제품

 

  ㅇ 인도는 세계 1위의 우유 생산국으로 생산 시장 규모는 약 360억 달러이며 연 평균 8%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ㅇ 이 중 35%만이 가공 처리되며 공식 기업은 연간 1,300만 톤을, 비공식 기업은 연간 2,200만 톤을 생산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음

  ㅇ 특히 부가가치 유제품인 가공치즈, 테이블 버터,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이 최근 들어 인도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이 나타나면서 인도 및 세게 대기업들이 앞 다투어 유제품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 대기업인 Reliance와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 기업인 Walmart는 이미 인도 농장들과 하루에 70만 리터와 150만 리터를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계약을 각각 체결하였음 

 

 (2) 육류, 가금류 및 어류

 

  ㅇ 현재 인도의 육류, 가금류, 어류의 가공 처리율은 매우 낮은 편으로, 인도 내에는 3,600개의 도살장과, 9개의 현대식 도살장 그리고 171개의 공식 육류 가공 처리소가 자리 잡고 있음

 

  ㅇ 인도 물소 고기는 국제적으로 매우 높은 수요를 나타내고 있으며, 인도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쇠고기 수출 국가이기도 함

 

  ㅇ 가금류는 인도 육류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로 연간 성장률은 약 11%를 기록하고 있음

 

  ㅇ 인도의 8,000 km가 넘는 광대한 해안선은 인도에게 풍부한 수산물 시장을 보유하게 해주었고 그 결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생선을 생산하는 국자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내륙 생선을 많이 생산하는 국가가 되었음

 

 

 

 (3) 빵 부산물

 

  ㅇ 빵 부산물 시장에는 비스킷, , 메이크, 러스크, , 시리얼 등이 있으나 빵과 비스킷 시장이 전체 빵 부산물 시장의 82%를 차지하고 있음

 

  ㅇ 공식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45%, 비공식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55%로 균형 잡힌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ITC와 같은 대기업의 진입과 빵 부산물에 대한 수요 상승은 해당 시장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있음

 

  ㅇ 하지만 빵 부산물 산업은 건강 스낵, 저당 식품, 저지방 식품을 선호하는 현재 트렌트 바탕으로 활발한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만큼, 시장의 매력도는 높은 편으로 현재도 많은 대기업들이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비스킷 및 스낵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ㅇ 시리얼 제품의 경우 2010년 성장률은 10%를 기록하였으며 그 판매 규모는 약 4,800만 달러에 달하였음

 

   - 이밖에 즉석 조리 식품, 핫 시리얼, 뮤즐리 등과 같은 부가가치 제품도 인도인들에게 최근 들어 인기를 끌고 있음 

 

 (4) 주류: 와인, 맥주, 양주

 

  ㅇ 인도 와인 시장 규모는 약 6,300만 달러로 지난 3년간 연 평균 약 25%의 성장률을 나타내었음

 

   - 인도 정부는 와인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특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Maharashtra 지방 정부는 2011년까지 와인 시장을 위한 소비세 차감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

 

   - 인도 와인 시장은 2006 ~ 2010년까지 60%, 2010 ~ 2015년까지는 24%의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인도 와인 판매량(소비량) >

 

 

2010

2011

2012

와인 판매량(백만 리터)

15.9

17.2

18.2

와인 판매액(인도화, 백만)

8,063.7

9,524.7

10,953.7

와인판매액(미화, 백만)

176.4

204.1

204.7

 

출처: Central Statistical Organisation, Company information, BMI

 

 

 

  ㅇ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맥주 시장 성장률을 기록하는 국가 중 하나로 매우 다양한 원인을 바탕으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

 

   - 지리적 요소, 인구 성장, 수입 및 지출액 증가, 음주 문화 개방 등의 요소로 인해 인도 맥주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음

 

   - 인도 맥주 시장은 향후 3년간 약 14.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인도의 주요 맥주 제조업체로는 United Breweries SABMiller 등이 있음

 

   - 인도인의 약 61% 6 ~ 8% 알코올 함유량이 포함된 강력한 맛의 맥주를 선호하며, 나머지 39%의 인구는 5% 이하의 알코올 함유량이 포함된 선한 맛의 맥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 인도 맥주 판매량(소비량) >

 

 

2010

2011

2012

맥주 판매량(백만 리터)

1,818.0

1,889.7

1,955.9

맥주 판매액(인도화, 백만)

262,904.5

298,577.8

335,592.5

맥주 판매액(미화, 백만)

5,750.9

6,398.1

6,272.8

 

출처: Central Statistical Organisation, Company information, BMI

 

  ㅇ 인도에서 제조되는 양주(IMFL)는 전체 양주 시장의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해외에서 수입되는 양주가 차지하고 있음

 

   - 하지만 IMFL 소비량 연간 성장률은 전체 양주 소비량 성장률인 6 ~ 7%보다 높은 9~ 10%의 대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

 

 (5) 음료: 탄산음료, 주스, , 커피

 

  ㅇ 탄산음료의 경우 인도 포장 식품 카테고리에서 티와 비스킷 다음으로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인도 내에만 약 100여개의 음료 공장이 운영되고 있음

 

   - 인도 도시지역의 소비량이 시골의 소비량보다 더 높지만, 그 차이는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주요 탄산음료 제조 기업으로는 Coca cola, Pepsi, Thums, Up, Limca 등이 있음

 

  ㅇ 전 세계적으로 건강 음료 및 천연 주스를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유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인도의 주스 시장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 인도 주스 시장의 성장률은 약 20 ~ 25%이며, 특히 이국적인 과일 주스의 성장률은 무려 40%에 육박함

 

   - 과일 첨가 우유 및 두유 제품도 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약 4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ㅇ 차는 인도 특유의 생산품으로 인도는 세계 1위 차 생산국으로 전 세계 차의 31%를 생산하고 있음

 

   - 인도 차 생산량은 지난 10년간 연 평균 약 1.2% 씩 증가 하였으며, 국내 소비량은 지난 3년간 4%의 성장률을 나타내었음

 

   - 인도 차 시장은 매우 치열한 경쟁 환경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인도 시장에서는 브랜드 차별화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거론되고 있으며 아이스 차와 다이어트 차, 허브향 차 등 특정 시장을 노린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음  

 

  ㅇ 인도 차 생산은 주로 India Assam, West Bengal, Tamil Nadu, Kerala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도는 세계 4위의 차 수출국이기도 함

 

   - 인도는 이탈리아, 독일, 러시아, 벨기엘, 스페인 등의 국가에 주로 커피를 수출하고 있으며 전 세계 커피 수출량의 4%를 차지함

 

   - 인스턴트커피의 경우 Nestle가 시장의 59.3% HLL 40.7%를 각각 차지하고 있으며, 원두커피의 경우 HLL이 시장의 60%, TCL 12%를 각각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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