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7 2014

홍콩, 인플레이션 및 빈부격차 문제 심각해(최근이슈)

조회652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은 19일(현지시각) 홍콩 민주화 시위의 근본적인 이유는 홍콩 경제에 대한 불만이 누적된 데 따른 것이라고 보도했다. 겉으로는 2017년 행정장관 선거 방안에 대한 불만이 표출된 것이었지만 실상은 중국 부자들의 투기자금이 홍콩으로 속속 유입되면서 빈부격차가 극심해진 것에 대한 불만 표출이라는 것이다.

 

블룸버그(Bloomberg)도 중국에서 투기 자금이 흘러오면서 중국의 영향력이 홍콩에서 확대되고, 이로 인해 홍콩 시민의 삶은 더 팍팍해진 것이 이번 민주화 시위의 이유라고 이달 초 전했다. 홍콩대학교의 장 피에르 리만(Jean Pierre Lehman) 경제학 교수는 “홍콩 경제는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를 떠안고 있고, 그런 불만이 이번 시위에서 터져 나왔다”고 민주화 시위의 원인을 밝혔다.

 

우선 홍콩의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랐다. 중국 거부들의 투기 자금이 흘러왔기 때문이다. 글로벌 부동산정보제공업체 세빌스(Sevilles)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홍콩의 집값은 2008년 경제위기보다 2배 정도 올랐다. 약 5평짜리 주택 가격이 100만 홍콩달러(1억3,500만원)에 육박한다. 집값 상승은 부의 편중을 불러왔다. 홍콩 부동산의 70%가 중화권 재벌 소유다. 홍콩의 집값 상승은 곧 중화권 재벌의 자산 상승을 뜻하는 셈이다.

 

자산 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불러오면서 상황은 심각해졌다. 홍콩의 인플레이션율은 이미 몇 년 전부터 경제성장률을 웃돌았다. 경제에 거품이 낀 것이다. 홍콩이 중국에 반환되던 1997년의 인플레이션은 0.7%였지만 최근 인플레이션은 3%를 넘는다.

 

인플레이션이 고공비행을 하면 임금상승률이 뒤따라줘야 하는데 홍콩의 임금상승률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지부진한 편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홍콩의 대졸 초임 연봉이 최근 17년간 1% 정도 올랐다고 보도했다.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임금은 뒷걸음질 친 셈이다. 최근 홍콩의 대졸 초봉은 19만 8,000홍콩달러(약 2,700만원) 정도다.

 

홍콩 재벌들도 비판에 직면했다. 주택 값이 오르면서 생활고를 겪는 서민들이 늘어나는 데도 홍콩 재벌들은 사회적 책임은 뒤로 한 채 돈벌이에만 급급했다는 것이다. 시위에 참여한 아놀드 청(19)은 “중국 경제가 성장하고 정부의 도움으로 부를 쌓은 재벌들은 돈벌이에만 급급했고 세입자의 고통 등엔 신경도 쓰지 않았다”고 말했다.

 

홍콩 재벌가는 시위 확산에 몸을 사리고 있다. 314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해 중화권 최대 부호로 꼽히는 리 카-싱(Li Kah-sing)은 15일 “홍콩 학생들의 심정을 이해합니다만 이 이상의 시위확산은 없어야 해요.”라고 타일렀다. 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은 “리 카-싱의 말이 시위대에게 먹힐 상황이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실제로 시위대는 “재벌들은 계속되는 시위가 경제성장률을 갉아먹을 것이란 얘기를 할 것”이라며 자조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홍콩의 민주화시위 원인의 다른 측면에는 홍콩의 불평등 심화 속에 재벌에 대한 분노가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에서의 투기 자금이 들어오면서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진행되었지만 이에 상응하는 임금인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인해 빈부격차가 심화되었다. 이러한 홍콩시민-재벌 홍콩시민-중국의 마찰과 대립이 계속되는 한, 한동안 홍콩 민주화시위는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화 시위가 4주차에 접어들었지만 진전방안이 보이지 않고 있으므로 우리 식품업체는 민주화 운동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안을 강구해야 하겠다.
  

# 참고 자료
http://www.marketwatch.com/story/behind-hong-kongs-protests-lies-a-divided-economy-2014-10-05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0/20/2014102001488.html
http://online.wsj.com/articles/hong-kong-protests-also-fueled-by-widening-wealth-gap-1412860304


 

 

'홍콩, 인플레이션 및 빈부격차 문제 심각해(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