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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7 2015

[미국-뉴욕]스낵시장 소비자 변화의 바람 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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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다수의 식품업계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과거와 비교해 평균학력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지난 3월 28일-31일, 플로리다 주에서 열린 세계최대규모의 스낵 박람회인 SNAXPO 2015 (Snack Food Assocation's annual convention) 는 오늘날 스낵업계에게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어디서 발견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 시장조사전문업체에서 공개한 업계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달지 않고 단백한 스낵을 뜻하는 Savory Snack이 오늘날 스낵 시장이 성장하는데 있어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avory Snack은 2008-2014년에 걸쳐 3%이상 판매량이 증가했으며 이 수치는 낵시장에서 바 스낵, 요거트 다음인 3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낵류이다.

 

이러한 성장은 오늘날 소비자들이 식사대용으로서 휴대성을 높인 음식 및 스낵류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얼마나 뜨거운지를 보여준다.

 

또한 기존 소비자들이 즐겨 먹던 시리얼류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영양적인 측면을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영양소로는 단백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SNAXPO의 한 관계자는 오늘날 스낵업계에서 유행하고 있는 건강한 스낵을 뜻하는 better-for-you 스낵류는 해당 스낵업체들에게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것은 바로 오늘날 소비자들은 그들이 구입하는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 및 다양한 정보에 대해 궁금해 하지만 그 점을 확인하기 위해 Google, Yahoo 등 검색사이트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검색사이트 등을 통해 신빙성 없고 잘못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제공될 시 그들에게 큰 혼란을 줄 뿐만 아니라 스낵업체로서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스낵업체들은 소비자들을 현혹시킬 수 있는 선정적인 표현 등에만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부분에 집중해 그들의 식품라벨을 더 단순화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변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사점

오늘날 대다수 소비자에게 있어 스낵이란 단순히 간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식사대용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혀 있음. 그래서 영양적인 부분이 강조되고 (예를 들어, 단백질 또는 유산균 등을 추가 함유한 Better-for-you snack) 휴대성을 높인 스낵류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그로 인해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의 영양적인 부분에 대한 궁금증이 증가해 다양한 검색사이트를 통해 신빙성없고 잘못된 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큰 혼란을 줄뿐만 아니라 스낵업체로서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소비자들을 현혹시키기 위한 포장 및 문구를 사용하기보다는 소비자들이 알고 싶고 원하는 바를 더 실용적인 방법을 통해 라벨을 단순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출처 : Food Business News 20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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