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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2012

유자차 시장동향(수입통계1)

조회1491

□ 중국 생산동향

 

○ 중국에서 생산되는 유자는 생식용 품종으로 50여 가지가 넘으며, 대표적인 품종으로 사전유(沙田柚)가 있으며 현재

    재배 면적도 가장 넓음

 

 - 중국의 유자는 주로 광동성, 복건성, 호남성, 절강성, 사천성 등에서 재배됨

 

 - 생산된 유자는 신선유자, 유자음료, 유자차, 유자즙 등의 형태로 가공하여 소비되고 있음

 

 - 중국인들의 소득증가와 소비수준이 향상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 차 음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른 유자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유자를 신선제품으로 섭취할 경우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사전유(沙田柚)이지만, 유자차 생산에는

   한국 유자와 가장 비슷한 서유(西柚)가 많이 사용됨

 

 - 그러나 중국산 유자차는 한국산 유자차에 비해 끝 맛이 쓰고, 씹는 맛이 약하다는 단점을 가짐

 

○ 중국의 대표적인 유자차 생산업체로 항수당(恒堂)이 있음

 

 - 2006년 상하이에 꿀차 생산공장을 설립한 이후, 꿀유자차, 꿀생강차, 꿀레몬차 등 다양한 차 제품을 생산함

 

 - 수입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중국 수입동향

 

  ○ HS Code: 200830, Citrus Fruit (Including Mixtures And Chilled Segments),

                      Prepared Or Preserved, Whether Or Not Containing Added Sweetening Or Spirit, Nesoi


 

     

 

 

 

 

 

 

 

 

 

 

 

 

 

 

 

 

 

 

 

 

 

 

 

 

 

 

     - 중국의 유자(기타방법조제)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 브라질, 코스타리카 등이 있음

 

   - 중국의 2012년 유자(기타방법조제)의 총 수입액은 82,429,601 달러이며, 총 수입량은 78,226,291 kg

  

중국시장 한국 유자차

 

  ○ 2004 농협의 중국 시장개척 이후, 삼화 한양식품, 국제식품, 담터 등의 순으로 중국시장에 진출

 

  ○ 중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주로 병 제품으로 대부분 500g, 1kg 대부분임

 

  ○ 일부 제품 차별화를 위하여 300g, 860g 또는 30g 소포장 형태의 제품을 판매

 

  ○ 유자차, 한국 교민보다 중국인들에게 사랑 받는 제품

 

   - 유자차는 중국 현지에서 한국교민보다 중국 현지인 구입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제품임.

      한국 교민들도 소비 목적이 아니라 중국인 선물용으로 유자차를 많이 구입하고 있음

 

   - 유자차는 오랜 전통을 가진 중국 차문화에과실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으며, 중국 KFC

      맥도날드 매장에 겨울철 계절 메뉴로 등장할 만큼 중국 현지에서 환영 받고 있음

 

  ○ 유자차는 한국산이 절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 유자차라는 영역 자체를 한국 제품이 만들어 냈을 아니라 한국산 유자의 맛과

      향이 뛰어나기 때문임. 중국산 유자는 한국산 유자와 맛과 형태가 다른데, 껍질이

      두껍고 쓴맛이 나며 향이 약해 차를 만들기에 적합하지 않음

 

    - 중국의 대표적인 음료수 회사인娃哈哈 출시한 유자음료 ‘Hello-C 과립은 거의 없고 중국산 유자

      과즙을 첨가한 음료임

 

  ○ 2000년대 초반, 한국 지자체 공기업에서 수출을 시작, 중국 남방에서부터 인기를

 

   - 유자차는 2000년대 초반 한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무역 공기업에서 수출을 시작함. 

      수출 초기에는 누구도 지금과 같은 인기를 끌지 예상 못했음

 

   - 수출이 시작되면서, 중국 상하이와 광둥 지역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림.

     (상하이 지역은 전통적으로 단맛을 좋아하고, 광둥 지역은 유자차를 딤섬 재료로 많이 이용)

 

   - 맛과 향이 좋을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중국 남방에서 시작하여 다른 지역으로

     점차 확산.

 

  ○ 선도 브랜드 부재  단가경쟁으로 시장 혼란

 

   - 시장 확장기에 한국 공급자의 단가 경쟁으로 시장 혼란

 

   - 유자차가 중국 시장 진입에 성공하고 확장되는 시점에, 한국의 제조업체 수출업체들이 유자차 공급

      시장으로 몰려들었음

 

   - 소수의 중국 바이어에 다수의 공급자가 경쟁하면서, 공급단가가 계속 하락하고, 중국 유통 업체로 힘이 쏠림

 

   - 중국 유통업체는 브랜드 파워가 없는 상태에서 단가가 낮은 제품을 위주로 수입 제품을 선정하고, 한국의

      제조업체는 제품 질을 낮춰 단가경쟁에 나서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짐

 

   - 한국산 이름을 수십 종의 OEM 브랜드가 시장에 쏟아지면서, 수입상-도매상-소매상으로 이어지는 유통

      경로가 파괴되고, 기존의 제품도 판매가가 하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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