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 시장동향(수입통계1)
조회1491□ 중국 생산동향
○ 중국에서 생산되는 유자는 생식용 품종으로 50여 가지가 넘으며, 대표적인 품종으로 사전유(沙田柚)가 있으며 현재
재배 면적도 가장 넓음
- 중국의 유자는 주로 광동성, 복건성, 호남성, 절강성, 사천성 등에서 재배됨
- 생산된 유자는 신선유자, 유자음료, 유자차, 유자즙 등의 형태로 가공하여 소비되고 있음
- 중국인들의 소득증가와 소비수준이 향상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 차 음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른 유자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유자를 신선제품으로 섭취할 경우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사전유(沙田柚)이지만, 유자차 생산에는
한국 유자와 가장 비슷한 서유(西柚)가 많이 사용됨
- 그러나 중국산 유자차는 한국산 유자차에 비해 끝 맛이 쓰고, 씹는 맛이 약하다는 단점을 가짐
○ 중국의 대표적인 유자차 생산업체로 항수당(恒?堂)이 있음
- 2006년 상하이에 꿀차 생산공장을 설립한 이후, 꿀유자차, 꿀생강차, 꿀레몬차 등 다양한 차 제품을 생산함
- 수입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중국 수입동향
○ HS Code: 200830, Citrus Fruit (Including Mixtures And Chilled Segments),
Prepared Or Preserved, Whether Or Not Containing Added Sweetening Or Spirit, Nesoi
- 중국의 유자(기타방법조제)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 브라질, 코스타리카 등이 있음
- 중국의 2012년 유자(기타방법조제)의 총 수입액은 82,429,601 달러이며, 총 수입량은 78,226,291 kg임
□ 중국시장 내 한국 유자차
○ 2004년 농협의 중국 시장개척 이후, 삼화 한양식품, 국제식품, 담터 등의 순으로 중국시장에 진출
○ 중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주로 병 제품으로 대부분 500g, 1kg이 대부분임
○ 일부 제품 차별화를 위하여 300g, 860g 또는 30g의 소포장 형태의 제품을 판매
○ 유자차, 한국 교민보다 중국인들에게 더 사랑 받는 제품
- 유자차는 중국 현지에서 한국교민보다 중국 현지인 구입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제품임.
한국 교민들도 소비 목적이 아니라 중국인 선물용으로 유자차를 많이 구입하고 있음
- 유자차는 오랜 전통을 가진 중국 차문화에 ‘과실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으며, 중국 내 KFC나
맥도날드 매장에 겨울철 계절 메뉴로 등장할 만큼 중국 현지에서 환영 받고 있음
○ 유자차는 한국산이 절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 유자차라는 영역 자체를 한국 제품이 만들어 냈을 뿐 아니라 한국산 유자의 맛과
향이 뛰어나기 때문임. 중국산 유자는 한국산 유자와 맛과 형태가 다른데, 껍질이
두껍고 쓴맛이 나며 향이 약해 차를 만들기에 적합하지 않음
- 중국의 대표적인 음료수 회사인 ‘娃哈哈’가 출시한 유자음료 ‘Hello-C柚’는 과립은 거의 없고 중국산 유자
과즙을 첨가한 음료임
○ 2000년대 초반, 한국 지자체 공기업에서 수출을 시작, 중국 남방에서부터 인기를 끔
- 유자차는 2000년대 초반 한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무역 공기업에서 수출을 시작함.
수출 초기에는 누구도 지금과 같은 인기를 끌지 예상 못했음
- 수출이 시작되면서, 중국 상하이와 광둥 지역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림.
(상하이 지역은 전통적으로 단맛을 좋아하고, 광둥 지역은 유자차를 딤섬 재료로 많이 이용)
- 맛과 향이 좋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중국 남방에서 시작하여 다른 지역으로
점차 확산.
○ 선도 브랜드 부재 및 단가경쟁으로 시장 혼란
- 시장 확장기에 한국 측 공급자의 단가 경쟁으로 시장 혼란
- 유자차가 중국 시장 진입에 성공하고 확장되는 시점에, 한국의 제조업체 및 수출업체들이 유자차 공급
시장으로 몰려들었음
- 소수의 중국 바이어에 다수의 공급자가 경쟁하면서, 공급단가가 계속 하락하고, 중국 유통 업체로 힘이 쏠림
- 중국 유통업체는 브랜드 파워가 없는 상태에서 단가가 낮은 제품을 위주로 수입 제품을 선정하고, 한국의
제조업체는 제품 질을 낮춰 단가경쟁에 나서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짐
- 한국산 이름을 단 수십 종의 OEM 브랜드가 시장에 쏟아지면서, 수입상-도매상-소매상으로 이어지는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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