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01 2015

[미국-뉴욕]식품유통업체, 포장 및 진열방법에 신중해야

조회1588

오늘날 소비자들에게 보이는 가장 모순되는 모습은 바로 이것이다.

 

소비자들은 하나같이 포장을 싫어한다고 말하지만 그들 또한 포장의 편의성에 대해 부정할 수는 없다.

 

식품 진열대만큼 음과 양이 분명히 눈에 띄는 곳은 없다.

 

과거에 토마토와 피망과 같은 제품은 이리저리 쌓아두고 판매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지만 오늘날은 봉투 또는 다른 방식 포장방법으로 포장되어 판매되고 있다.

 

오늘날 포장을 넉넉하고 헐렁하게 하지 않는 이유는 실용적, 신선도유지, 편의성 등 다양하다.

 

시장조사전문업체인 Nielsen에서 진행한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포장된 잎채소 식품 판매량이

13% 이상 상승했다고 한다.

 

그리고 많은 전문가들은 매장 내 포장된 식품의 양이 꾸준히 증가할 뿐만 아니라 농산품공급업체와 배송량 또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Freedonia Group의 지난 11월 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까지 각 식품업체들은 플라스틱 패키지에 4.8%, 종이 백에 3.5%, 골판지에 2.8% 이상 비용을 더 지불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나타났다.

 

또한 향후 몇 년 안에 신선농산물 패키지 시장의 성장이 평균 신선 농산품생산량을 앞지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하나 식품유통업체 관계자들이 집중해야 하는 분야는 농산물을 진열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농산물 코너 담당자들은 때론 이 부분을 간과하기 쉽다.

 

농산물은 타제품에 비해 천연임을 강조하고 해당 제품의 신선도를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가장 좋은 품목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농산물 코너 담당자들은 그들의 농산물을 진열하는데 있어 더 많은 시간을 고민하고 소비해야만 한다.

 

농산물을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진열함에 따라 해당 제품이 더 달콤해 보이기도 하고 신선해보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극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유념하고 시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검은색 진열대에 밝은 계열의 농산물인 피망과 당근과 같은 농산물을 진열한다면 색상이 대조를 뤄 더 눈에 띄게 할 수 있다.

2. 초록색 사과 또는 피망 옆에 빨간 색, 보라색 가지 옆에 노란색 콩 등 같이 진열할 제품의 서로에게

보색 (complementary colour) 이 되는 것을 비치해두어라. 그렇게 한다면 전체가 하나의 무지개같 이 보일 뿐만 아니라 대조되는 색으로 인해 더 눈에 띄일 것이다.

3. 강조하는 문구를 넣어라.

4. 나무 바구니 등이 소품을 이용해 파머스 마켓의 느낌이 나는 소품을 사용해라. 이런 소품들은 소비자

들에게 해당 식품이 더 신선하고 인간적이라는 느낌을 들게 할 수 있다.

5. 조명을 이용해 농산물의 자연미를 강조해라. 예를 들어, 조명은 과일 또는 채소를 더 빛나게 할 수 있다.

6. 상호 보완적인 제품을 같이 배치해두어라. (치즈-포도, 파이쉘 (pie shell)-베리 류)

 

 

※ 시사점

- 시간이 지날수록 포장과 진열방법이 소비자들이 식품을 구입하는데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만큼 식품유통업체들도 단순히 다양한 식품과 할인해 판매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농산물을 어떻게 포장하고 진열할지에 대해 더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출처 : Canadian Grocer 2014.11.10

'[미국-뉴욕]식품유통업체, 포장 및 진열방법에 신중해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