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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7 2008

키르기스스탄의 음, 식료품 가공 산업 일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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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르기스스탄의 음, 식료품 가공 산업 일반 현황


- 키르기스스탄의 음, 식료품 가공 분야는 키르기스스탄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이지만, 투자가 부족하고 개발 및 관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음.

- GDP 범위 내에서 음, 식료품 가공업 분야로 투입되는 규모는 3%에서 7%의 수준으로, 이것은 농업 생산품에서 30%에 못 미치는 수준임.

- 과일 및 야채류의 가공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수요는 약 2천 6백 1십 만 달러로 추산됨.

- 대부분의 키르기스스탄 음, 식료품 가공 산업 내 기업들은 Cereal 프로세싱에 속해 있으며, 기본적으로 밀가루 가공 분야에 주로 소속되어 있음.  

- 키르기스스탄 정부에서는 최근 들어 농업 비즈니스 분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센터를 2006년 1월에 설립하고, 이를 통해서 음, 식료품 가공 산업의 효율성 및 수익성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 그 이외에도 과일 및 채소류 가공 처리를 위한 조직도 설립하였는데, 이들을 통해 마케팅 등의 활동들을 함께 수행하고 동일한 브랜드 이름으로 상품을 출시하기도 함.

- 키르기스스탄 정부는 최근 농부들에게 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하였으나, 최근 리포트에 따르면, 음, 식료품 가공업자들은 이에 따라 오히려 더 큰 부담을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키르기스스탄의 유제품 산업은 다른 음, 식료품 가공 산업 분야에 비해 잘 개발되어 있는 편으로 평가 받는데, 2006년 10월, 농업 담당 정부 부서에 따르면, 우유와 관련한 각종 제품을 제조하는 제조업자들이 10개의 기업과 247명의 개별 사업자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집계하였음.

- 우유와 관련한 가공 처리는 최근 몇 년 동안 큰 폭으로 증가하였는데, 2000년에 비해서 1% 이상 증가하였음.

- 이러한 증가는 유제품 제조업 분야로 진입한 기업들이 주로 이와 관련한 비즈니스를 시작했기 때문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수는 여전히 적은 편이며 상대적으로 투자 수준 역시 낮은 편임.

- 유제품 제조업 분야는 가공된 우유 및 버터, 요구르트 등 1개월 내에 소비되어야 하는 제품 류와 치즈 류, 아이스크림 류로 구분하여 볼 수 있음.

- 산업 전문가에 따르면, 가공된 우유 및 우유를 가공시킨 음료와 치즈는 전체 키르기스스탄 유제품 생산의 9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산되는 아이스크림의 70%는 지역별로 제조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우유 그 자체를 제외한 유제품의 30%는 주요 무역 상대국인 카자흐스탄을 포함하여 여러 국가들로 수출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 몇 년 동안 우유 및 유제품의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4년에서 2005년 사이에 수출 증가률은 36.6%를 기록하였는데, 이것은 2005년에서 2006년 사이의 증가률은 50%를 기록하였음.

- 유제품 수출업자들의 60% 가량은 원유를, 약 40%는 기타 종류의 유제품 가공 처리 제품을 수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치즈 생산 기업들은 주로 Issyk-kul 지역에 생산 시설을 위치시키기고 있는 반면, 가공 처리된 우유 제품 및 요구르트 제조업 기업들은 Chui 지역에 공장을 입지하고 있음.

- 이것은 이러한 제품들이 짧은 유통 기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요 지역 시장의 매장에 빨리 납품하기 위해서 임.

- 전반적으로 유제품 산업의 수입은 매우 낮은 편으로, 유제품의 수출이 수입보다 약 7배에서 10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유제품의 수입은 대부분 치즈와 관련된 상품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외에 약간의 요구르트, 버터 등의 제품이 포함되어 있음.

◈ 키르기스스탄 육류 산업 현황

- 산업 전문가에 따르면, 키르기스스탄의 육류 산업이 가장 투자와 개발이 시급한 영역으로 조사되었는데, 2006년 10월을 기준으로 육류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사자의 수는 24개의 기업과 237명의 개인 사업자들로, 이들 중 거의 대부분이 브랜드가 없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 일반적으로 육류 가공 처리 산업 내의 더 많은 수의 개인 사업자들이 브랜드가 없는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 실제로는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 키르기스스탄의 농부들은 몇몇 종류의 육류를 생산하고 있는데, 가장 많은 종류의 육류는 소고기와 송아지 고기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양고기, 돼지고기, 말고기 순으로 조사되었음.

- 닭고기의 경우 농부들 사이에서는 그다지 인기 있는 상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생산되는 달걀의 수는 매 년 평균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가공되지 않은 육류의 소매 가격은 2006년을 기준으로 2006년 동일 분기에 비해 전반적으로 26%가 상승하였으며, 동일 시기 동안 이들의 생산은 8%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 전통적으로 키르기스스탄에서 육류는 포장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는데, 이로 인해 포장된 육류의 판매 시장은 그 규모가 적고, 이들 제품 역시 몇몇 슈퍼마켓 등에서만 구입할 수 있음.          

- 대부분의 육류는 시장에서 판매되며, 이들이 일반적으로 다른 슈퍼마켓에 비해서 유통 채널이 짧기 때문에 더 신선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기타 육류 관련 제품으로 소세지가 매우 인기가 높은데, 대부분 새롭게 이 산업 분야로 진입하는 기업들은 햄이나 스모크 소세지 등과 같이 차별화된 형태의 제품의 생산을 선호하고 있음.

- 키르기스스탄에는 실제로 생산된 육류를 수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이를 담당할 수 있는 기업이 거의 없고 그 품질이 낮고 관리가 좋지 않으며, 시장 자체도 그 규모가 적거나 구조가 미약한 편이기 때문임.

- 이에 따라, 잠재적인 미국 투자자들은 키르기스스탄의 육류 판매 시장을 면밀히 조사하여 육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경우 육류 가공 공장을 설립하여 현지 시장뿐만 아니라 이웃한 카자흐스탄 등과 같은 국가들로 수출할 수도 있을 것임.

- 실제 키르기스스탄에서의 육류 제조 비용은 낮은 편인데, 이것은 산업 내 노동자들의 임금 수준이나 관련 세금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임.

- 육류 제품 수입의 경우, 닭 날개의 수입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출과는 그 상황이 매우 다름.

- 2005년에 닭 날개의 수입은 약 5백 6십 만 달러의 규모에 달하는데, 이것은 2004년의 수준인 4백 5십 만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임.

- 미국 산 닭 날개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미국 수출업자들에게 잠재적인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임.

◈ 과일류 및 야채류 현황

- 전통적으로 키르기스스탄의 신선한 과일 및 야채류 제조업은 그 규모가 다른 음, 식료품 가공 처리 산업 분야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부 분야 중 하나로, 약 35개의 기업들과 91개의 개인 사업자가 활동하고 있음.

- 감자의 생산은 전체 과일류 및 야채류의 생산 중 60%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키르기스스탄에는 감자를 가공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없는 실정임.

- 과일 및 야채류 가공업으로 유입되는 과일 및 야채류는 전체의 2%이며, 이들은 오이 피클류, 절인 토마토, 토마토 페이스트, 마멀레이드, 잼, 건조된 과일, 각종 쥬스류 등을 생산하고 있음.

- 실제로 2004년에 비해 2005년에 생산된 쥬스의 규모는 330%가 증가하였는데, 이것은 Wimm Bill Dann이라는 러시아 유제품 처리 기업이 J7이라는 브랜드로 쥬스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임.

- 일반적으로, 키르기스스탄은 많은 신선한 과일류 및 야채류를 가공 처리된 상품에 비해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에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키르기스스탄은 과일 잼류와 젤리류를 주로 러시아에 수출하고 있는데, 물리적인 규모 상으로 수출 상품의 규모가 수입되는 상품의 규모에 비해서 4배 정도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금액 상의 규모는 동일함.

◈ 시리얼 생산 현황

- 전통적으로 키르기스스탄 농부들 사이에서 시리얼 류는 가장 인기 있는 작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키르기스스탄 국민의 주식이 되기 때문임.  

- 2006년 10월을 기준으로 125개의 기업들과 4천 8백 5십 개의 개별 사업자들이 시리얼 류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실제 이들의 공급에 대한 수요는 현지 공급 수준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옥수수에 대한 생산이 매 년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밀이 가장 주된 재배 작물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2006년 1월~11월 사이에 생산된 밀의 양은 8십 4만 2백 99톤을 기록하였으며, 옥수수의 경우 4십 3만 7천 9백 69톤을 기록하였음.    

- 빵 제조업자들은 주로 Chui valley와 Bishkek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들 두 지역에서 생산된 빵의 품질 및 다양성은 다른 키르기스스탄 지역보다 탁월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밀가루 생산 기업들은 주로 Bishkek, Chui, Issyk-kul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개인 사업자들은 주로 Osh, Jalal-abad, Batken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것은 대부분의 브랜드를 가진 밀가루 제품들은 Bishkek, Chui, Issyk-kul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음을 의미함.

- 키르기스스탄의 시리얼 제품에 대한 주요 수출 상대국은 타지키스탄과 카자흐스탄으로, 밀가루, 빵, 과자, 파스타 제품 등이 그 주요 상품임.

- 가공 처리된 시리얼 관련 제품의 수출 증가가 2004년에서 2005년 사이에 280%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그 수출 규모는 여전히 수입에 비해서 적은 편임.

- 실제 시리얼 류에 대한 수입은 수출에 비해서 30배 가량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시리얼 제품의 생산 및 관련 가공 제품의 생산이 현지 시장의 수요를 대부분을 이미 담당할 수 있기 때문임.

- 경작할 수 있는 농지의 한계로 인하여 키르기스스탄의 전체 토지 중 7%만 경작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많은 밀가루나 시리얼 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음.

 

출처 : BISN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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