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잠재력을 지닌 거대 시장 ― 중국 아동 음료시장
조회6071. 중국 아동시장 현황
o 중국국가통계국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18세 이하 인구는 3.5억, 그 중 14세 이하 인구는 2.6억을 초과하여 총인구의 20%를 차지함. 아동소비자 시장은 전체소비자 시장의 28%에 불과하나, 성인소비자 시장(78%)보다 더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
o 현대 중국의 젊은 부모들은 자녀에게 더 좋은 성장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시간, 노력, 비용을 투자하고 있음.
- 중국 30% 가정은 가정지출액의 30%를 아이에게 투자.
- 북경, 상해, 광주, 성도, 서안 등 대도시의 0~12세 자녀를 둔 가장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각 가정의 평균 아동소비액은 월897위안이며, 그 중 60%이상을 식품비로 지출.
- 중국의 연간 아동시장 총 소비액은 120억 위안에 육박함.
2. 연령대별 3대 시장 분류
o 스웨덴 연포장재 제조업체 Tetra Pak사는 아동음료시장을 연령대별 3단계로 분류.
- 영유아 시장, 4~12세 아동 시장, 13~18세 청소년 시장
o 아동음료제품은 영양, 맛 뿐만 아니라, 포장설계가 매우 중요하며, 포장은 안전, 편리, 재미 등 3요소를 갖추어야 함. 3요소 중 중점을 두는 부분과 포장 스타일은 연령단계별로 상이함.
3. 연령대별 제품포장설계의 특징
○ 영유아 연령군
o 영유아 음료제품의 주구매자는 부모이므로, 포장설계에 있어서 ‘영양, 안전’ 등에 중점을 두어 제품 신뢰감을 획득할 수 있어야함.
o 포장 표기상 ‘성분배합, 음용방법’ 등을 명확히 표기.
o 영유아 제품포장법은 크게 두 종류로, 천연성분을 표기한 고영양 제품포장법과, 영유아 사진, 장난감을 이용해 시선을 사로잡는 포장법이 있음.
o 프랑스 EVEIL사의 성공사례
- 200ml용량의 사각 종이갑 포장에, 기존의 두 배 두께로 만든 빨대를 부착하여 더욱 안전성을 강조.
- 건강전문가와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자사 음료제품의 영양을 보증하고 신뢰도를 증대시킴.
- 신문, 잡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육아ㆍ영양정보를 제공.
○4~12세 연령군
o 4~12세를 대상으로 한 음료제품의 포장은 부모와 아이들을 동시에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하며, ‘재미, 건강, 영양’ 요소에 중점을 두어 설계해야 함.
o 성분을 명확히 표시하여 부모들의 신뢰감을 획득하는 동시에, 모험적이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나 만화캐릭터 등을 실어 아이들의 주의를 집중시킴.
o 프랑스 Danone사의 성공사례
- 2004년 스페인에서 10~12세 아동을 대상으로 고가 과즙우유를 출시. (일반과즙음료의 2배 가격)
- 새로운 맛과 만화캐릭터를 이용한 재미있는 제품포장으로 어린소비자들을 사로잡았고, 과즙과 우유의 영양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부모들의 욕구를 만족시킴.
○ 13~15세 연령군
o 이 연령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자주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소비군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음료제품 포장은 ‘남다른 독특함’, ‘cool하고 간략한 스타일’, ‘선명한 색깔과 풍부한 표현력’ 이란 3요소를 갖추어야 함
o 태국 차음료 제조업체 Oishi사의 성공사례
- 2000년 13~15세 소녀들을 대상으로 한, 5가지 맛 녹차 음료 출시.
- 소녀들의 마음을 끄는 포장과 흥미로운 판촉활동, TV광고를 통해 목표 소비군을 사로잡음.
(한국무역협회 / 상해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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