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휴한지를 이용한 식용 잠두(蠶豆) 재배기술
조회898식용 잠두는 속칭 한두(寒豆) ․ 나한두(羅漢豆)라고 한다. 단백질 ․ 전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겨울철 휴한지를 이용하여 잠두를 심으면 이듬해 봄에 연한 잠두를 수확하여 시장에 낼 수 있다. 잠두를 재배하려면 아래 5가지 기술을 잘 파악해야 한다.
1. 적기에 파종한다.
잠두 파종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입동(立冬)’ 5일 전후이다. 파종 전에 밭 667㎡당 잘 썩은 저분이나 우분 2000~3000kg으로 기비(基肥)를 주고 흙을 엎어 정지한 다음 너비 1.2~1.3m의 이랑을 만든다. 깊이 5~6cm, 거리 30~35cm로 구멍을 판다. 구멍 속에 과인산석회 ․ 염화칼륨을 넣는데 667㎡당 모두 40~50kg을 시비하고 2cm 두께로 흙을 덮은 다음 파종한다. 구멍마다 2~3개씩 심고 파종 후에 3~4cm 두께로 흙을 덮는다.
2. 얼지 않게 보온한다.
잠두는 비록 내한(耐寒) 작물이지만 내한력이 그다지 강하지 않다. 겨울철 기온이 계속 3~4일간 영하 4~5℃인 상황에서는 유묘(幼苗)가 동해(凍害)를 입는다. 그래서 겨울철과 이른 봄에는 보온조치를 취해야 한다. (1) 667㎡당 초목회(草木灰) 1000~1500kg을 집중적으로 식물체 뿌리 부근에 시비한다. (2) 짚이나 왕겨를 행간(行間)에 덮어준다.
3. 과학적으로 추비(追肥)한다.
잠두는 인비나 칼륨비료를 좋아한다. 꽃이 피기 전에 사이갈이로 배토하고 667㎡당 50~60kg 과인산석회로 추비한다. 성화기(盛花期)에는 0.2%~0.3%의 일염기성인산칼륨을 엽면(葉面)에 2~3차례 추비하면 개화하여 착과(着果)하는데 좋다.
4. 사이갈이와 배토 한다.
잠두는 빛을 좋아하는 작물이다. 파종 전에 제초제를 쓰고 모가 고르게 자라면 한 차례 사이갈이를 하며 봄이 된 후에 얕게 한 차례 김을 맨다. 꽃이 피기 전에 추비와 함께 배토를 해준다. 사이갈이와 배토할 때는 반드시 근계(根系)가 상하지 않게 해야 한다.
5. 생장점을 따내 꼬투리를 튼튼하게 해준다.
잠두는 화기(花期)가 길다. 그 특성은 식물체 기부(基部)로부터 위로 향해 점차로 꽃이 피면서 결실한다. 종종 식물체 줄기의 기부에 이미 꽃이 시들고 결실하는데 줄기 상부(上部)에는 여전히 계속 생장하여 꽃봉오리가 생기고 꽃이 피어서 영양 손실이 크다. 줄기 상부에 꽃이 많으면 결실하지 않을 뿐 아니라 줄기 기부의 협과(莢果) 발육에도 영향을 준다. 그래서 적시에 생장점을 따주어 자라는 것을 억제시키는 것이 잠두 다수확 재배의 중요 관건이다. 보통 매 줄기마다 중간 결실 부위로부터 위쪽으로 3~5 대엽(對葉)을 남기고 심을 따는 것이 가장 좋다.
출처 : 농촌진흥청
'겨울철 휴한지를 이용한 식용 잠두(蠶豆) 재배기술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